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의집 May 15. 2020

집순 집돌 부부가 신혼집을 리모델링 하기까지

시공 인테리어도 오늘의집인 이유!


#Scene 1. 

집순이와 집돌이는 신혼집으로  20년된 낡은 아파트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비록 외관은 낡았지만 신혼의 단꿈을 키워갈 우리집을 우리만의 스타일로 리모델링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자, 이제 시공업체를 찾아봅시다.
먼저 인터넷에 지역명과 함께 ‘리모델링’ 을 입력해 봅니다. 비슷비슷한 광고성 업체들이 먼저 뜨네요. 어떤 기준으로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일단 집순이와 집돌이가 원하는 스타일을 해봤던 업체들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많은 페이지가 뜨지만 인내를 가지고 하나씩 차근차근 들어가봅니다. 몇 페이지 훑어보고서 집순이와 집돌이가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가진 업체를 찾았습니다. 이제 전화를 해서 견적을 받아 봅니다. 

집순이와 집돌이는 통화 후 몇 가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업체의 업력은 믿을 수 있는 것일까?

포트폴리오는 정말 이 업체에서 한게 맞을까?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잘 구현해 줄 역량이 되는 곳일까?

이 조건에 이 가격이 맞는 것일까? 중간에 다른 이유로 더 요구하지는 않을까?

시공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책임감 있게 해결해줄까? 


몇 군데 더 전화를 해봤지만 시공 가격과 기간이 업체마다 다릅니다. 주말에는 동네 인테리어 업체 발품을 팔았지만 여전히 의문은 풀리지 않습니다. 업체마다 제각각인 대답에 어디를 믿고 진행해야 할지 머리가 아파오고 정보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판단을 내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답답합니다.  선택한 업체가 문제가 없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는 걸까요? 


“집순이와 집돌이는 신뢰할 수 있고, 원하는 스타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하는 검증된 시공업체는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요?


#Scene2.

홈인테리어 시공회사 ‘오늘인테리어’를 운영하는 오사장님은 신규 고객 창출이 고민입니다.
지금까지는 이 동네에서 소개로 시공을 했지만, 성수기와 비수기를 오르락내리락 하는 통에 꾸준히 안정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싶습니다.
고객들은 일생에 한 두번만 리모델링을 하기 때문에 동네를 벗어나 고객을 확장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사이트도 개설해봤습니다. 그런데 가격만 물어보고 연락이 없는 것이 다반사네요.
오사장님은 종합시공도, 개별시공도 가능하고 시공과정에서도 책임을 다하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신뢰를 고객들에게 어떻게 전달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런 유의미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상담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순이와 집돌이의 취향을 반영하여 책임감 있게 시공해 줄 오사장님을 서로 만나게 하자! 


오늘의집의 홈인테리어 시공 서비스는  바로 여기서 출발했습니다.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게 하려면, 인테리어 시공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고객과 전문가가 서로 신뢰 할 수 있는 시장 구조가 만들어져야 하죠.

이에 “고객에게 믿을만한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자” 라는 목표로 오늘의집의 전문가팀이 신설되었고, 2018년 베타버전을 거쳐  2019년 4월 인테리어 시공 전문가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오늘의집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자체적인 검증을 통해 믿을 만한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서비스와, 나아가 시장에서 인정 받는 좋은 업체들을 직접 추천해주는 중개 서비스 입니다.


오늘의집에서 찾은 업체는, 아울러 오늘의집이 추천해준 업체는 신뢰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까다로운 조건으로 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오늘의집을 통해서라면 발품팔지 않고도 지역, 공사범위, 금액에 맞춘  검증된 전문가를 만날 수 있고 스스로 찾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간편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름/전화번호만 남기면 오늘의집 인테리어 코디가 직접 연락하여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전문가를 무료로 추천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게다가 공사 진행 시 문제가 생기거나, 현장에서 고객에게 불합리한 부분이 있으면 오늘의집의 담당자가 함께 해결해주기도 하지요. 


업체 사장님 입장에서 오늘의집의 추천을 통해 유의미한 고객과 매칭되게 됩니다. 즉, 오늘의집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예산 눈높이를 사전에 맞춤으로써 인입된 고객 가운데 실제 시공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오늘의집 플랫폼 안에서 고객들의 후기가 투명하게 공유되고 시공 사례가 쌓여 업체의 신뢰도는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Scene 3.

집순이와 집돌이는 마침내 오늘의집의 전문가 시공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간편상담’ 서비스를 통해 오늘의집 코디와 충분히 상담 한 후, 오사장님을 추천받게 되었죠. 오늘의집의 깐깐한 검증을 거친 업체에다 원하는 디자인, 가격대를 미리 맞춰 두었기 때문에 이후 시공까지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집순이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후기로 남겨 오늘의집 포인트도 살뜰이 챙겼고 오사장님은 기존 지역을 확장한 좋은 시공사례를 남길 수 있었습니다. 집순이의 후기 덕분에 오늘의집을 통해 고객 추천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었지요! 



시공 인테리어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


오늘의집의 시공서비스를 만드는 전문가팀은 어떻게 하면 유저가 더 쉽고 빠르게 시공 업체를 찾을 수 있을지, 또 인테리어 시공업체는 유의미한 고객을 많이 연결해드릴 수 있을지 매일 매일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문가팀은 총 세개의 파트와, 하나의 프로덕트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 시공 영역을 커머스로 옮겨 콘텐츠-커머스로 풀어내 고객의 온라인 의사결정을 돕는 ‘커머스 파트’

전문성있는 업체를 찾아 검증하여 멤버십화 하는 ‘매칭 파트’

고객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며 니즈에 맞는 업체를 추천해주고 또 어려운 부분을 풀어주는 ‘운영 파트’

비즈니스를 우리의 앱과 웹에 풀어내기 위해 고민하는 Product Owner와 서비스 기획자, 그리고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포함한 ‘프로덕트 그룹’


전문가팀 매칭파트와 운영파트 팀원들
전문가팀 프로덕트 그룹


전문가팀 커머스 파트

전문가팀의 영역은 오늘의집에서 여전히 초기스테이지의 뉴비즈니스 단계입니다. 가설을 세우고 하나하나 검증하며 경쟁우위를 만들어 나가는 단계죠. 


하지만 우리는 확신합니다.
고객에게는 그동안 잘 공개되지 않았던 인테리어 시공 영역을 표준화, 투명화 하여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 할 수 있는 플랫폼은 대한민국에서 오늘의집이 가장 잘 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시공 시장에서, 누구나 불편함을 겪어봤지만 누구도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의 솔루션은 오늘의집이 찾겠습니다. 

오늘의집의 전문가팀에서 대한민국 인테리어 시공 시장의 변혁을 함께 이끌어 갈 역량있는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오늘의집 채용 바로 가기 : http://bucketplace.co.kr/recrui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