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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통마케터 Mar 07. 2024

크리스피 도넛 브랜드의 성공 키워드

크리스피 도너츠는 1937년에 미국에서 창업된 도너츠 전문 브랜드입니다. 크리스피 도너츠의 창업자인 버논 루돌프는 형이 만든 도너츠의 향기에 매료되어 크리스피 크림 도너츠(Krispy Kreme Doughnuts)를 창업했습니다.

처음에는 가게 주변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작은 가게였지만 독특한 제품과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여 세계적인 도너츠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01. 제품력 :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고유의 부드러운 텍스처와 달콤한 글레이즈드 코팅으로 유명해진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는 현재까지도 월 평균 전체 매출의 50% 이상 차지할 만큼 독보적인 판매량을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당일 제조 후 12시간이 지난 제품은 전량 폐기하는 원칙 등을 통해 믿고 먹어도 되는 도넛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었죠.

오리지널 글레이즈드의 강력한 제품력은 초기 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도구였으며 한번 제품을 경험한 고객에게 신뢰와 만족감을 제공해 입소문과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02. 경험 : 전광판에 불이 켜지면 도넛 무료

신촌에 첫 오픈을 한 그들은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을 유인했습니다. Hot Doughnuts Now라고 적힌 전광판을 가게 전면에 설치했고 여기에 불이 들어오면 도넛을 꽁짜로 나눠주었죠. 갓 나온 도넛을 무료로 받은 고객은 소소한 즐거움과 함께 신선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음 방문을 유도하는 선순환을 만들었죠. 제품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할 수 없는 방법이었지만 오리지널 글레이즈드라면 이야기가 달랐습니다.

이외에도 크리스피 도너츠는 매장 내부에서 도너츠 제작 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신선한 도너츠의 제작 과정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신뢰와 만족감을 전달하는 강력한 고객 경험 장치로 활용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기계에서 막 생산되는 도너츠의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03. 베리에이션 : 미니 도넛

미니도너츠는 작은 크기로 제작되어 있어 한 번에 더 많은 종류의 도너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크리스피 도너츠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맛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작지만 다양한 종류의 도너츠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죠. 또한 작은 크기의 미니도너츠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도너츠들이 모여 있는 모습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했고 소셜 미디어 등에 공유되며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04. 한정성 : 푸바오 도너츠

크리스피 도넛은 매 시즌 새로운 한정 제품을 출시합니다. 최근에 푸바오가 인기를 끌자 바로 관련 상품을 출시해 브랜드에 새로움을 부여했죠. 그들은 딸기나 샤인머스켓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하거나 할로윈이나 발렌타인 데이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도넛의 윗면을 그림판으로 활용해 새로움과 희소성을 지속적으로 제품에 제공하고 있는거죠.

 브랜드라면 고객을 유인-유치-유지하기 위한 단계별 마케팅 전략으로 끌어드려야 합니다. 크리스피도넛이 도넛을 꽁짜로 나눠준 이유는 1단계 고객 유인을 위한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제품력을 확인한 고객은 재방문을 통한 구매(고객 유치)의 단계로 이동하고 이후 미니 도넛이나 한정 제품 등을 통한 다양성과 한정성이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죠. 첫 구매 이후 재방문과 충성고객을 만드는 그들의 전략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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