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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통마케터 Apr 16. 2024

인스타그램 스토리 알고리즘 총 정리

2024년 인스타그램 [ 스토리 ] 알고리즘 정복하기!

[ Instagram 스토리 알고리즘 ]

*핵심 키워드 : 참여 빈도, 반응, 완료율

스토리가 다른 지면과 차이가 있는 부분은 친밀도입니다. 피드 및 릴스는 콘텐츠의 주제와 같이 정보 자체의 가중치가 높은 반면 스토리는 콘텐츠의 주제보다는 게시자와의 관계와 친밀도가 더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즉, 자주 보고 자주 소통하는 관계의 친밀도가 우선시 되며 노출 순위에서 첫 번째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은 거죠.

01. 참여빈도

사용자가 특정 계정의 스토리를 본 빈도가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 계정의 스토리즈를 더 자주 볼수록 해당 계정의 스토리즈가 먼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거죠.

그렇다면 이 빈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루 3~7개

정답이 따로 있는 건 아니지만, 국내외 유명 마케터의 공통된 의견은 하루 3~7개 사이의 스토리즈를 공유하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일평균 접속 횟수로 추정되는 약 5회 가량을 기준으로 이와 같은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꼭,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할 필요없이 다른 사람들이 올린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식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02. 반응

특정 계정의 스토리즈에 반응하거나 답변 보내기를 하는 등 참여를 하게되면 더 자주 해당 계정의 스토리즈가 보일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빈도와 반응이 동시에 일어나면 노출 순위는 더 앞으로 이동하겠죠.

반응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는 건 스티커입니다. 특히 아래 소개할 5개의 스티커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설문: 객관식 질문을 추가해 참여도를 높임

-질문: 특정 질문을 받고 답변을 공유해 참여도를 높임

-위치: 태깅과 검색에 노출 가능성이 높음

-해시태그: 태깅과 검색에 노출 가능성이 높음

-계정: 특정 사용자 태깅을 통한 참여 유도

03. 완료율

스토리즈를 공유하고 난 뒤 분석 인사이트를 확인하면 노출/도달/참여 지표와 함께 하단에 탐색 영역을 보면 아래와 같은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스토리 이동

-이전 스토리 이동

-다른 계정 스토리로 이동

-종료

해당 지표가 의미하는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후/이전 스토리 이동: 해당 계정의 다른 스토리가 궁금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긍정적 지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체 탐색에서 해당 지표의 비율이 높으면 좀 더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거죠.

-다른 계정 스토리로 이동: 해당 지표는 4가지 중 가장 부정적인 지표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콘텐츠를 볼 의사가 없다는 표현이기 때문이죠. 만약 특정 콘텐츠에서 이런 지표가 많이 보인다면 이는 여러분의 팔로워가 싫어하는 콘텐츠 주제일 수 있습니다.

-종료: 해당 지표는 시간 관계상 갑자기 앱을 나가는 경우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계정 스토리로 이동’ 보다는 덜 부정적이지만 해당 수치가 높다면 콘텐츠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미국의 SNS 전용 플랫폼 Buffer에서 발표한 흥미로운 자료가 있습니다.

하루 1~7개의 스토리

인스타그램은 2개의 스토리 공유를 추천합니다만, Buffer의 발표는 조금 차이가 있죠. 해당 발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자면 (사실상 1~2개는 완료율이 100%에 가까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3~7개를 추천합니다.

*참고 : 해당 내용은 인스타그램 CEO인 Adam Mosseri가 언급한 업데이트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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