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세이스트 정현 Apr 22. 2024

나는 동생이 필요하다.

  사과였다.


  아니, 장미. 장미였다.



  아버지는 많은 규칙을 만드신다. 집에서는 한국말 쓰기, 날마다 일기 쓰기, 책 읽고 아버지한테 줄거리 말씀드리기. 일주일에 한 번씩 아버지가 정한 주제에 맞춰 글쓰기. 나는 아버지가 말씀하시는 건 뭐든, 잘 해내고 싶다. 칭찬을 받고 싶다. 나는 다섯 살이다. 아니 일곱 살이다. 아니 열 살, 스무 살, 아니 서른 살이다.


  우리는 작은 집에 산다. 대학원생 기숙사이다. 집은 낡았고, 가구도 낡았고, 갈색 카펫도 낡았다. 소박한 부엌과 거실, 화장실 하나, 그리고 방이 나란히 두 개가 있다. 방 하나는 아버지의 서재다. 아버지는 공부를 하신다. 아버지는 화를 내신다. 아버지는 음악을 들으신다. 아버지는 엄마를 혼내고 나를 혼낸다. 아버지는 엄마에게 혼이 나다가 다친 내 몸에 연고를 발라주신다. 아버지는 내가 아침 아홉 시가 넘도록 자는 걸 무척 싫어하신다. 나는 동생이 필요하다.


  아버지가 장미에 대해 글을 쓰라고 하셨다. A4 용지로 세 장을 썼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얼굴에 미소가 커다랗게 번진다. 아버지가 무척 흐뭇해하시며 내게 듬뿍 칭찬을 해주신다. 나는 나를 보는 아버지의 표정이 밝아지면 안도감을 느낀다. 그날의 시험은 통과했다는 만족감이 내 가슴을 다리미처럼 쫙 펴지도록 훑고 지나간다. 이 기분이 내일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 참 좋겠다.


  아버지는 내가 나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고 하신다. 단층의 아파트 건물 앞 공동 잔디 마당에서 내게 태권도를 가르치신다. 밤이다. 나는 아버지가 하시는 대로 따라서 기합 소리를 낸다. 아버지에게 배운 동작으로 세상에 맞설 수 있는 슈퍼파워가 생기면 좋겠다. 엄마에게 화내고 엄마를 걸핏하면 울게 하는 아버지에게 맞설 수 있는 슈퍼파워가 생기면 좋겠다. 사실 태권도가 싫은 건, 정말 하나도 좋지 않은 건 아버지에게 비밀이다.


  동네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왔다. 형제인 아이들이 나를 한참 놀렸다. 동생이 없다고, 더 놀렸다. 나는 울면서 집에 돌아온다. 아버지가 우는 나를 발견한 걸까. 학교에서 돌아온 아버지에게 엄마가 이야기를 한 걸까. 어찌 되었든 아버지는 아주 무서운 표정을 지으신다. 내 두 어깨를 붙잡고 소리 지르신다. 용감! 용감! 용감! 나는 아버지 딸인데, 그러니까 이렇게 바보 쫄보처럼 당하면 안 되는데, 자꾸 눈물이 나고 무섭다. 그래도 아버지가 건네주시는 두껍고 무거운 나무 막대기를 들고나가기는 싫다. 내 팔만큼 긴 그 막대기를 들고 아이들에게 가고 싶지 않다. 웃지 않는 아버지의 표정과 나무 막대기 중 뭐가 더 싫고 불편한지 모르겠다.  


  나는 동생이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괜찮지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