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발 Apr 15. 2024

남의 그림을 본다. 보기만 한다.

개 같은 육아.

요즘은 남의 그림을 보기만 한다. 스쳐 지나가면서 보다가도... 여러 가지 감정이 들어 후 하고 한숨을 내쉰다.


언젠가 나도 다시 그릴 거야.




나는 아이 둘 엄마.

아이가 둘이라는 것은 그냥 둘이라는 단어가 아니라..

그 아이들을 정말 보듬어주고 감정을 케어해 주고 밥을 먹이고.. 등등 한 인간으로 살아가게끔 약 18년의 시간은 집중해서 키워나가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아이를 낳고 알게 된 어리섞은 나다.




아이가 하나였을 때는 그래도 그림을 좀 그리고, 책도 냈다. 그리고 둘이 되고도 '뭐 그래 어영부영할 수 있겠지'라는 맘으로 덤비다가.. 아이들이 나를 더 원하는 순간에 있어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  요즘은 육아에 푹 빠져 산다.


육아를 도와주는 사람이 있어도 결국 아이는 주 양육자의 사랑(엄마)을 늘 갈구한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은 (핸드폰 및 다른 매체에 빠지지 않고) 아이들 곁에서  눈을 맞추고 티카타카를 하면서 지켜봐 주면, 아이들은 내 곁에서 안정을 찾고 할 일을 한다.


사실 나도 아이들은 알아서 크겠지..라고 생각하던 사람이었는데(그래서 작년에는 혼자 여행도 다녔다)

내 아이들이 예민한 건지.. 이것저것 지나가는 바람에도 흔들리거나 보여주는 반응들이  내게 고민거리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아서 아이들에게 더 집중해야겠다고 혼자 다짐했다.

아이들은 그냥 크지 않는다.라는 걸

그냥 게 되었다고 해야 하나.


아이들에게 행복한 웃음을 주면서 키우고 싶다. 그런데 그 행복은,  내가 아이들의 일상에서 그들을 믿고 바라봐주는 엄마로 있으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내 일(생업이 아닌 원하는 일: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리는 일)을 잠시 내려놓고 아이들에게 시간을 더 많이 썼다.


아이들이 바라는 안정, 애착은 나의 이런 변화로 많이 좋아졌고_ 그게 눈에 보이니  반성과 후회.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만 매일 반복한다.


낳았으니 책임을 져야 한다.



그리고 잘_키우고 싶다.




그런 욕심이 있다면

 곁에서 책임감 있게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눈을 마주치고 이 행복한 일상을 함께.


내 욕심을 조금 내려놓고, 육아를 받아들이고 나니 아이들의 웃음이 더 많이 보인다.




육아의 과정은 어렵지만 (이것을 나는 개 같다고 표현해 제목을 지었지만) 그 과정에서는 작은 감동이 숨어있다.


이제야 진짜 조금씩 조금씩 안다.









언젠가 시간이 생기면 다시 그림을 그릴 것이다.

그때까지는 작은 스케치북에 계속 끄적거려야겠다.



끄적거린 그림.2024




매거진의 이전글 너무나 감사한 일상의 소소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