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연정 Jun 27. 2024

[과천문화재단]시민문화예술기획자 양성과정(6/30마감)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 많은 신청 부탁드려요!

오전부터 여러 가지 일로 바쁘게 보낸 낮이 저물고 찾아온 밤, 지난날을 생각하며 글을 써본다. 

2009년부터 공연예술단체에서 일하기 시작한 이래, 여러 예술단체와 일했다.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어와 중국어 자격증을 취득한 덕분에 좋아하는 공연 일을 하며 해외를 오가며 일할 기회를 얻었다. 연극에서 뮤지컬, 그리고 페스티벌로 장르를 옮겨가며 일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질적 분야의 융합에 관심이 있었기에 로봇회사, 콘텐츠 회사, 마이스 회사에서 일하며 공연 너머의 세상을 경험했다. 전시와 영상, 교육과 행사 등 매년 새로운 분야를 위한 도전도 멈추지 않았다. 그만큼 쉽지 않았고, 바쁜 나날이었다. 

지난주에 논산문화관광재단 강의를 하고 오는데, 용역을 담당한 회사 선생님께서 "정말 산전수전공중전 다 겪으셨더라고요.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말씀 정말 잘 들었어요. 현업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라고 말씀하셨다.

시간이 흐르고 경력이 쌓이면 일이 쉬워질줄 알았는데, 점점 더 난이도 높은 일들이 내 앞에 놓이고 쌓인다. 한때는 왜 이런 힘든 일들이 내 앞에 펼쳐질까 원망스럽기도 했는데, 그 경험이 오늘날의 나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문화예술기획자로 그저 프로그램북의 크레딧에만 등장했던 내가 본격적으로 사람들 앞에 서기 시작한 것은 2015년부터인데, 주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 멘토링 수업이었다. 본격적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게 된 것은 코로나 때인데, 이때는 공연과 행사가 대부분 취소되어 엉겁결에 시간 부자가 되었다. 나는 고마운 일을 잘 잊지 않는 사람인데, 이때 내게 강의 기회를 준 담당자분께는 아직도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특히 2021년에 시흥시에서 진행한 '시흥문화메이커'는 아직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는 교육과정 중 하나다. 총 12회차의 과정이었는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온라인(ZOOM)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참가자가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최종 발표하는 일정이었다. 나는 전임강사로 강의도 하고, 멘토링도 하며 교육 전체를 총괄했다. 

호응 좋은 관객이 있으면, 예술가들도 더 좋은 공연을 선보일 수 있는 것처럼 교육도 마찬가지다. 강사만 뛰어나다고 해서 그 과정이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강사가 열심히 하는 만큼 참가자가 열심히 할 때,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10시부터 1시까지 3시간 연강으로 진행되는 강의를 집중해 듣던 참가자의 모습은 아직도 잊지 못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라고 했을 때, 성심성의껏 작성해 제출했던 분들의 열의도 잊지 못한다. 피드백을 받고 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했다며 재차 진화된 사업계획서를 보냈던 분들도 잊지 못한다. 열정적인 그분들의 동향은 어떨까?


각자의 영역에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를 개척하며 멋지게 사신다. 


그때의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올웨이즈 어웨이크가 진행하게 되었다. 내가 교육 총괄을 맡아 6회의 과정을 A부터 Z까지 책임진다. 많은 문화예술기획자 양성과정이 있지만, 이번 과정은 그 점이 특별하다. 

본 사업은 과천문화재단 2024 시민문화예술지원사업 <OO 후, 예술가>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2024 시민문화예술지원사업
<OO 후, 예술가>


 <OO 후, 예술가>는 은퇴 후, 퇴근 후, 하교 후, 살림 후, 육퇴(육아 퇴근) 후 등 다양한 ‘일상’ 속의 ‘나’를 뒤로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여 ‘나’만의 작품과 기획을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다.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


2024과천문화재단에서 문화예술기획자 양성 입문 과정을 새롭게 시작합니다지금 문화예술기획자를 꿈꾸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이 바로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향후 과천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활동할 미래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를 찾습니다!


프로그램의 강점


■ 현직에서 활동하며, 많은 강의 경험을 갖춘 강사의 현장감 넘치는 강의 제공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는 문화예술기획자 양성 입문 과정으로, 문화예술기획자가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기획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예술기획자의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자신만의 아이템을 기획안으로 작성해 보면서 실제로 현장에서 대입 가능한 실무 능력을 체득하는 시간을 갖는다.

 

■ 온라인을 통한 맞춤형 멘토링으로 참여자의 능동적·적극적 성장 독려

본 프로그램은 모든 참가자에게 오프라인으로 강의를 제공하고, 멘토링을 온라인(zoom)으로 제공함으로써 수동적으로 강의를 청취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미비한 부분을 멘토에게 일대일로 직접 묻고, 점차적으로 본인의 기획안을 향상시켜 나감으로써 보다 능동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6회차의 과정 내, 스스로의 아이디어를 기획안으로 완성해 발표하는 체계적 교육과정 도입 

교육과정 내내 참여자는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기획안으로 작성하게 되며, 최종발표회 때 완성된 기획안을 발표하고 그에 따른 멘토와 컨설턴트의 평가를 듣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 갈현생활문화센터,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 탄생의 산실이자 네트워킹의 장으로 운영 

본 프로그램이 문화예술기획자 갈현씨 탄생의 산실이자, 네트워킹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참여자들이 개인적인 교류를 넘어 정서적으로 연대하고, 업무 협업이 가능한 관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신청안내



✅ 모집대상 : 과천시에 거주하는 시민 또는 예술가, 문화예술기획자를 꿈꾸는 청년 및 초보 문화예술기획자 

✅ 모집기간 : 2024년 6월 17일(월)~6월 30일(일) 18:00까지

✅ 모집인원 : 10명 

✅ 교육장소 : 갈현생활문화센터(경기 과천시 과천대로1길 11) 

✅ 교육기간 : 2024년 7월 5일(금)~8월 2일(금)

✅ 접수방법 : 신청서 작성 후, 네이버 폼 제출 (링크 : https://naver.me/xExogZmv)






참가자 혜택


① 문화예술기획 및 홍보 방법에 대한 강의 제공 

② 기획안 향상을 위한 중간 점검 및 최종 결과 발표 시 멘토링 지원 

③ 오프라인 강의 시, 다과 제공 

④ 입문과정 수료 시, 심화과정 참여 우선 기회 부여

    *5회 이상 참여 시 수료증 발급


10분을 모집해 소규모로
집중 교육 및 멘토링,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강의도 듣고, 
나만의 아이디어를 기획안으로 완성하고,
열정적인 분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
마감 전, 빠르게 신청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문답칠일03]사람, 현상을 탐구하는 자신만의 방법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