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리 May 31. 2022

각자 다른 결혼관 (f. 친구)



자주는 아니지만 주기적으로 만나는 친구가 있다. 대학 시절 만난 친구는, 반수 준비를 했던 터라 과 생활을 거의 하지 않았다. 그렇게 자연스레 멀어져 잊혀 갈 무렵, 교양 수업에서 우연히 마주쳤고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그 후에도 조금씩 연락을 하며 가늘게 인연을 이어나갔다.



서로의 근황을 나누다가 "결혼"이라는 주제에 다다랐다. 나는 원래 결혼을 하고 싶어 했다. 딱히 이유랄 건 없었지만 그냥 당연한 절차라 생각했던 것 같기도 하다. (지금은 이유가 뚜렷하다) 한편 친구는 좋은 사람이 있다면 하겠지만, 결혼을 의무적으로는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내가 결혼을 하고 싶은 이유 중 하나는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고, 더 좋은 삶을 살고 싶기 때문이다. 나는 혼자 살 때 집에서 밥을 거의 해 먹지 않았다. 밖에서 먹을 기회가 생기면 무조건 그 기회를 잡았고, 집에선 시켜 먹거나 대충 때우기 일쑤였다.



시간이 흘러 동생과 함께 살게 되면서는 챙겨야 할 사람이 나 말고 한 명 더 추가됐다. (내가 손이 더 많이 갈 때도 있지만..) 아무튼 혼자였더라면 그냥 지나쳤을 끼니도 둘이서는 챙겨 먹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존재로 책임감이라는 무게가 생기는 게 오히려 나를 활기차게 만든다. 그리고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 더 풍요로워지는 것도 좋다. (당연히 좋은 점만 있을 거라 생각하진 않는다^^;)



반면, 친구는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가 발생하는 게 싫다고 했다. 본인의 생각은 모두 알고 있기에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 가능하다. 하지만 아무리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있다 해도 남편과 아이의 생각을 읽을 순 없다. 따라서 당연히 어떤 행동을 할지도 모른다. 이처럼 자신의 선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 걱정인 듯 보였다.



나는 한 번도 그런 식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렇지만 친구의 말도 너무나 이해가 됐다. 누가 옳고 그른 것은 아니다. 결국 둘 다 자신을 위한 선택인데 서로 원하는 방향이 다를 뿐. 이외에도 여러모로 나와 생각하는 관점이 다른 친구라 이야기를 나눌 때 생각의 폭이 넓어지는 느낌이라 좋다. 나와 비슷한 친구와 만나는 것도 즐겁지만, 다른 친구와 만나는 건 또 다른 즐거움을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분 좋아지는 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