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돌레 매거진 Jul 10. 2024

미적 감각과 스토리텔링의 끝, 컴백 트레일러


WRITER 인다


컴백 스케줄러, 콘셉트 포토, 트랙리스트, 하이라이트 메들리, 뮤직비디오 티저까지. 좋아하는 아이돌의 새로운 앨범을 듣기 전 우리의 기대감을 높여주는 컴백 프로모션의 단계들이다. 매일 자정, 공식 계정에 업로드 될 새로운 사진과 영상들을 기다린 뒤 어떤 점이 좋고, 또 기대가 되는지 이야기하다보면 어느새 즐거운 컴백일을 맞이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발매할 앨범에서 무슨 이야기를 할지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가 바로 트레일러이다.


콘셉트 트레일러, 시네마틱 비디오, 프로모션 비디오 등등 소속사나 앨범마다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본 칼럼에서는 편의상 ‘트레일러’로 지칭하고자 한다. 이러한 트레일러는 이후 공개되는 뮤직비디오와 달리 가사가 있는 음악이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경우에 따라 나레이션, 혹은 자막이 삽입되기도 한다. 따라서 음악보다도 스토리, 그리고 이미지에 집중할 수 있다. 트레일러는 앨범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영상을 통해 압축적으로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독특한 미적 감각이 돋보이기도 한다. 오늘은 한 편의 단편 실험 영화 같은 아이돌의 트레일러를 모아보겠다.


1. 동화 속의 아이돌 -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엔믹스(NMIXX)


TXT (투모로우바이투게더) minisode 3: TOMORROW Concept Trailer

“고향이 B612 소행성이고, 다들 왕자들이라는 거지 지금? 근데 내가 그걸 어떻게 믿지?”

“그럼 전 아저씨가 형사인 걸 어떻게 믿죠?”


출처: 유튜브 ‘HYBE LABELS’

<TXT (투모로우바이투게더) minisode 3: TOMORROW Concept Trailer>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여섯번째 미니앨범 [minisode 3: TOMORROW]의 트레일러이다. 과거 순수한 열망을 나누었던 ‘너’를 찾아 ‘내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이 앨범의 트레일러는 동화 <어린 왕자>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HYBE LABELS’

B612 소행성에서 사막여우와 함께 살던 어린 왕자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현실의 공간, 서울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이들은 현실 속에서 살아가며 점차 사막여우를 잊어간다. 이러한 스토리를 표현하고 있는 트레일러 안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어린 왕자>의 요소들이 눈에 띈다. 우선 사막여우가 그렇고, 모두가 알만한 유명한 대사인 “네가 오후 4시에 온다면 나는 3시부터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역시 직접적으로 등장한다. <어린 왕자> 특유의 철학적인 질문, 그리고 사막여우와 멤버들의 판타지스러운 모습과 익숙한 서울의 풍경이 어우러지는 현실과 동화 그 사이의 영상이다. 이 트레일러의 이야기는 마찬가지로 <어린 왕자>를 모티브로 한 수록곡, <내일에서 기다릴게 (I'll See You There Tomorrow)>와 연관지어 보아도 재밌을 것이다.


[NMIXX] Rules of Play NMIXX ADVENTURE

“Let’s begin the game.”


출처: 유튜브 ‘JYP Entertainment’

한편, 엔믹스의 두번째 싱글 앨범 [ENTWURF]의 트레일러 영상인 <[NMIXX] Rules of Play NMIXX ADVENTURE>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떠올리게 한다. ‘믹스토피아’라는 이상향의 공간을 찾아 떠난 엔믹스의 여정을 게임에 비유한 앨범이다.


출처: 유튜브 ‘JYP Entertainment’

엔믹스의 여정은 게임이고,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엔믹스는 이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나가야 한다. 트레일러는 바로 이 게임의 룰을 설명하고 있다. 영상에는 시계토끼를 따라나섰다가 앨리스가 휘말린 환상적인 모험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들이 등장한다. 우선 멤버들이 들고 있는 트럼프 카드, 오묘한 적으로 등장하는 고양이의 모습, 그리고 ‘게임’ 그 자체가 이상한 나라에 떨어진 앨리스와 ‘믹스토피아’를 찾아나선 멤버들을 이어준다. 이러한 엔믹스의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중이다.


2. 호러부터 액션까지 - 엔하이픈(ENHYPEN), 슬기(SEULGI)


ENHYPEN (엔하이픈) UNTOLD Concept Cinema

“오직 너만이 줄 수 있는 허락의 말.”


출처: 유튜브 ‘HYBE LABELS’

7월 12일, 이틀 뒤 발매될 엔하이픈의 두번째 정규앨범 [ROMANCE : UNTOLD]의 트레일러다. 엔하이픈이 꾸준히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뱀파이어 콘셉트의 또 다른 변주가 눈에 띈다.


출처: 유튜브 ‘HYBE LABELS’

전국 각지에서 뱀파이어 소탕 작전이 시작되었다. 해가 저물고, 도망쳐야 하는 멤버들은 음악을 통해 애정을 쌓았던 인간, 클로에를 데려가고자 한다. 트레일러에는 기존 엔하이픈의 세계관인 다크 문(DARK MOON)의 스토리에서 벗어난 새로운 뱀파이어의 모습이 드러난다. 총기를 사용하고, 경찰/군인들에게 쫓기며 거친 전투를 선보이는 뱀파이어의 이야기에서 색다른 매력이 느껴진다. 기존의 뮤직비디오와 달리 직접 대사를 읊고, 액션까지 소화한 멤버들의 연기 도전에 집중해보아도 좋겠다. 엔하이픈은 해당 트레일러를 실제 영화관에서 상영하고, 팬들과 함께 관람하는 무대인사도 진행했다. 2번째 정규앨범의 발매를 앞두고 팬덤의 열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한 이벤트였다.


SEULGI | 28 Reasons (Official Album Trailer)

레드벨벳(Red Velvet) 슬기의 첫번째 솔로앨범 [28 Reasons - The 1st Mini Album]의 트레일러다. 슬기는 해당 앨범의 타이틀곡 <28 Reasons>에서 좋아하는 상대에게 순수한 관심과 짓궂은 장난기를 모두 갖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캐릭터를 보여주었다. 트레일러 역시 이러한 캐릭터로 분한 슬기를 표현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Red Velvet’

우선, 이미지는 한국의 공포 영화를 연상시킨다. 흑발 긴 생머리의 여고생은 <여고 괴담> 등 학교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 자주 등장한 인물들과 유사한 모습이며, 흰색 원피스를 입고 야상을 걸친 미스테리한 여성은 <곡성>의 ‘무명(천우희 분)’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슬기는 누군가를 향해 총을 쏘기도, 차를 불태우기도, 그저 평범한 학생처럼 교복을 입고 이어폰을 끼고 걷기도 한다. 오묘한 이미지와 미스테리한 분위기로 큰 화제가 되었던 트레일러다.


3. 로맨스의 주인공, 큐피드 - 엔시티 위시(NCT WISH), 아이브(IVE)


NCT WISH : Welcome to Cupid Scouting Society!

“Welcome to Cupid Scouting Society!”


출처: 유튜브 ‘NCT WISH’

엔시티 위시의 데뷔앨범 [WISH]의 트레일러, <Welcome to Cupid Scouting Society!>다. 해당 영상은 큐피드를 키워내는 ‘Cupid Scouting Society’의 학교생활 안내서다.


출처: 유튜브 ‘NCT WISH’

‘Cupid Scouting Society’에서 큐피드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 학생들인 엔시티 위시. 이들이 비행부터 화살 쏘기 실습까지 어떤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영상이다.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를 연상시키는 재치 있는 연출과 부드러운 색감, 그리고 아기자기한 세트와 소품이 눈을 즐겁게 해준다. 케이팝 팬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엔시티 위시의 ‘미감(미적 감각)’을 각인시킨 첫 걸음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큐피드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인 엔시티 위시의 우당탕 학교생활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DEAR. CUPID” (LOVE DIVE PROMOTION VIDEO)

“READY TO DIVE?”


출처: 유튜브 ‘IVE’

이번엔 이미 업무에 능숙한 프로 큐피드가 등장한다. 큐피드와의 인터뷰라는 콘셉트로 제작된 아이브의 두번째 싱글 [LOVE DIVE]의 트레일러 <“DEAR. CUPID” (LOVE DIVE PROMOTION VIDEO)>이다.


출처: 유튜브 ‘IVE’

날개로 날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신전 같은 멋진 집에 사는 여섯 명의 큐피드. 이들은 큐피드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짧고 매력적인 답변을 내놓는다. 이후 공개된 <LOVE DIVE>의 뮤직비디오에서 이 여섯명의 큐피드들의 모습을 더욱 길게 볼 수 있다. 어느덧 초등학생들의 워너비 마법소녀가 된 아이브의 키치하면서도 쿨한 매력을 가득 담은 영상이다. 해당 트레일러는 독특한 콘셉트로 다른 아이돌 팬들의 영상 편집에 다수 활용되기도 했다.


오늘은 아이돌의 트레일러를 살펴보았다. 저마다 다른 미적 감각, 그리고 스토리로 팬들에게 새로운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뮤직비디오에는 다 담지 못한 앨범의 이야기를 독특한 영상으로 표현하는 트레일러, 귀에 익은 케이팝의 트레일러를 찾아보며 작은 영화제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



* 본 글은 아이돌레 웹진에 실린 기사입니다.

- 웹진: https://www.magazineidol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magazineidole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agazine_idole

- 트위터: https://twitter.com/magazineidole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HwR_j8_biyRVLEDbHciaQ

매거진의 이전글 여기 소원을 들어주는 배달부가 있다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