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원 Apr 27. 2024

프로필 바꾸기

내가 연애 프로그램을 볼 때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자기소개를 하는 장면이다. 세상에 어떤 사람들이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 매일 동질집단 내에서 극히 제한된 사람들만을 만나며 살아가는 극 내향의 내게는 그것이 항상 궁금한 부분이다. 


매일 똑같은 사람들만 만나며 똑같이 살다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될 때, 서로에 대해서 소개하고 질문하며 알아가는 시간은 청량한 자극제가 되는 것 같다. 모르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 일회성 모임이 그래서 좋다. 나는 주로 독서 모임, 합평 수업, 글쓰기 수업 등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곤 했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 나를 소개해야 할 때..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새로운 시선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나는 주로 이런 식으로 나에 대해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나이와 사는 동네와 MBTI, 전공, 취미 그리고 직업... 직업을 소개하는 건 조금 애매하다. 1. 저는 000(직업이름)이에요. 2. 저는 000(자격증)으로 일하고 있어요. 3. 저는 000(직장이름)에서 일하고 있어요. 4. 저는 000(업무 내용)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중에서 그때그때 내키는 대로 소개했던 것 같은데, 그나마 3+4 조합이 설명하기 편한 것 같다. 


직장에 들어와 4~5년 차가 되어가니 이제는 직장 내부에서 나에 대해 소개할 일은 거의 없는 편인 것 같다. 내가 누군지 말하지 않아도 조직도와 내부 통신(ex. 입소문) 등으로 이미 다들 내가 누구인지 알고 있는 것 같다. 내가 누구인지 설명하고 소개하기를 좋아하는(그런가..?) 나로서는 아쉬운 일이다. 내가 누군 줄 아느냐며 내가 먼저 설명을 시작하기보다는 누군가 나에 대해 궁금해 죽겠다는 듯이 물어봐 줬으면 좋겠다. 써놓고 보니 자기 개방 안 하는 사람 1위에도 들 것 같은 내가 조금만 먼저 나에 대해 이야기해 봐도 될 걸 가지고 그러는 것 같기도 하고.. 


회사 조직도에 뜨는 내 사진. 나는 그걸 바꾸고 싶었는데 새 증명사진을 찍는 것이 귀찮아서 못 바꾸고 있었다. 현 사진도 나쁘지는 않지만 별로 나 같지가 않다. 보정을 이래저래 많이 거치고 오래된 사진이라 중세 시대 초상화 같은 느낌도 난다. 물론 회사 조직도에 있는 다른 직원들의 사진을 보면 나 못지않은 재미난 사진이 많긴 하다. 하지만 예쁘게 새로 찍은 사진으로 바꾼 젊은 직원들을 보면서 나도 좀 나 같으면서 산뜻한 사진으로 교체를 하고 싶었는데... 


오랜만에 미용실도 가고 싶고 하니 겸사겸사 미용실에 들러서 정돈된 머리로 곧장 증명사진을 찍으면 될 것 같았다. 미용실까지는 성공적이었는데.. 사진관 대기실에서 거울에 비친 내 얼굴도 마음에 들었는데... 증명사진이 문제였다. 결과물을 보니 또 나 같지가 않았다. 보정이 과한가 싶어 아쉬운 마음에 다른 사진관에서 또다시 사진을 찍어 보았지만 그것도 묘하게 별로라서 씁쓸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왔다. 증명사진이란... 

작가의 이전글 자기 전에 하는 생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