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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크리위 Aug 20. 2023

고시원 인수 계약 후 가장 먼저 할 일

화재보험 가입과 소방필증 재교부 신청

고시원을 인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방필증"을 안전하게 재교부받는 것입니다. 고시원의 영업허가증과 같아서 고시원 인수 계약을 한 후에 가장 신경 쓰이기도 하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글에서 언급드렸듯 최근 고시원들은 소방 기준이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복도 폭도 넓어야 하고, 모든 방은 일정 크기 이상의 외창이 꼭 있어야 한다 등입니다.


다만 과거부터 운영하는 고시원은 오픈할 당시 도면과 소방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다면 계속 운영이 가능합니다. 소방시설은 고시원 권리금이 유지되는 중요한 부분이죠.


먼저 소방필증 재교부 신청을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다중이용시설 소방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이후에 수료증을 출력해서, 임대차계약서, 신분증 등과 함께 가지고 소방서에 방문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그럼 순차적으로 고시원으로 담당자분이 와 주셔서 이런저런 점검을 해주시는데요.


소방벨이 잘 울리는지, 스프링 쿨러가 잘 작동하는지 그리고 고시원 도면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지 등을 점검합니다. 인수하는 입장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 꼼꼼히 물어보기도 하고, 주의사항을 잘 알아두도록 하기도 해야겠습니다. 점검결과에 따라 지적사항들이 많으면 전부 시정한 후에 다시금 날짜를 잡아 방문을 요청해야 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한방에 무사 통과 했습니다.


소방필증도 완비되었으니 이제 본격 리모델링은 어떻게 할지 고민해 봅니다. 명도도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벌써 반틈정도는 다른 숙소를 구하셨더라고요. 다음편부터는 비용을 아끼기 위한 눈물겨운 가성비 인테리어 내용들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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