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핀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에 대하여 알기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이 카카오에서 제공되는 이모티콘 광고 설명서를 보고 나면,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하여 이모티콘 광고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씀을 하십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를 쉽게 한 줄로 풀어보자면,
“소비자에게 이모티콘이라는 사은품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 이모티콘 사은품이란, 일반적으로 거리에서 나누어 주는부채, 물티슈 혹은 휴지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이모티콘 광고는 크게 두 가지 면에서 일반적으로 거리에서 나누어 주는 사은품과 차별점이 있습니다.
첫째, 일반적으로 어떠한 미션을 달성한 소비자에게만 선별적으로 나누어줍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지정한 업체와 카카오 친구 맺기를 한다든지 혹은 게임 사전예약을 했을 때, 리워드 형태로 소비자에게 이모티콘이 지급됩니다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
둘째, 부채, 물티뷰와같이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는 단순 소모품이 아닌, 일반적으로 구입할 수 없는 인기 캐릭터의 “희귀 이모티콘 (희귀 모션)” 을 지급함으로써, 물품단가 대비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극대화합니다 (소비자의 만족도 극대화).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 순서
이모티콘 광고는 특히나 인기 캐릭터를 활용하여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였을 때 리워드를 준다는 점에서, 강력한 홍보/행동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모티콘 광고는 종류에 따라 집행비용이 천차만별이나, 약 2~3천만원 정도면 대략 3만명에게 인기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나누어 줄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와 함께 집행하면 상당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