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핀 Feb 11. 2018

3화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 집행하기

안녕하세요 코핀입니다.

오늘은 기업이 실제로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밟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전 화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이란, 소비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이모티콘을 사은품으로 주는 광고 형태를 의미합니다.(1) 일반적으로 어떠한 미션을 달성한 소비자에게 선별적으로 사은품이 지급되며, 또한 (2) 소비자가 구매할 수 없는 희귀 아이템 (이모티콘의희귀 모션)을 준다는 점에서,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은 기존 사은품과달리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광고도구입니다. 


그러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기에는 두 가지 스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광고주가 대행사를 통하여 모든 절차를위임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광고주가 직접 카카오톡과 계약을 맺고, 또한 브랜드 이모티콘 제작업체와도 별도로 계약을 맺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의 경우, 광고집행비의 약10%를 코핀 커뮤니케이션즈와 같은 대행사에 지급하는 경우, 계약,광고플랜 설정, 이모티콘 선정, 제작, 수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편리하게 대행해줍니다. 


두 번째 방법의 경우, 먼저 카카오톡과 이모티콘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이모티콘 광고플랜에는, 크게 (1) 브랜드 이모티콘과 (2) 스폰서드 이모티콘이있으며, 또한 브랜드 이모티콘 안에서도 친구추가형, 앱로그인형,자유지급형, 쿠폰형 등의 각기 다른 형태의 광고플랜이 있어 광고주에게 알맞은 플랜을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이모티콘 제작의 경우, 카카오톡에서 담당하지않으므로, 광고주가 직접 이모티콘 제작업체에 의뢰하여 이모티콘을 선정/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모티콘 종류 또한 스티콘, 애니콘,움직이는 스티콘, 3가지가 있으며, (1)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 플랜의 경우 3가지 이모티콘 종류 중에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있으나, (2) 스폰서드 이모티콘 광고 플랜의 경우, 스티콘 혹은 애니콘둘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광고타입에 따라 알맞은 이모티콘 종류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모티콘 제작에는 타입에 따라 대략2~6주 정도가 소요되며,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검수에도 약 2~4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모티콘 제작의 경우, 카카오톡에서 수정요청이 항상 발생하므로, 이모티콘 제작업체와 계약 시, 단순히 한 번 제작하고 끝나는 아니라, 카카오톡에서 수정사항이 올 시 그 부분도 제작업체에서 맡아줄 수 있도록 제작에 관한 모든 것을 담당하도록 포괄적으로 계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2화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광고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