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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나은 Nov 28. 2020

#1 참여자 100만 명 mbti 테스트 제작기

mbti 테스트 '하이틴 여주 테스트' 기획 배경

물 들어올 때 노 저어 보는 오늘의 글. 최근 참여자 100만 명을 돌파한 하이틴 테스트에 관해 소개해보자 한다.


https://ilotteshopping.com/highteen_test/


*참여는 위 링크에서도 가능하고, 네이버에서도 하이틴을 치면 무려 자동 검색어가 완성된다. 뉴스 기사도 참여 인증 바이럴도 넘친다. 이 뿌듯함이란!




이 테스트를 만든 사람들

테스트를 설명하기 전에 이 테스트를 만든 우리 팀의 히스토리를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 7월, MZ 타깃을 무조건 잡아야 한다는 대표님의 방향성 밑에 어찌어찌하여 책임님과 함께 준비한 약 3번의 대표 보고 끝에 탄생한 우리 팀.


왜 나였어야 했는지 모르겠다가도 알겠고(이건 내 커리어와 관련이 있다.. 투비 컨티뉴) 특히나 정들었던 팀과 배울 것 많은 선배들, 책임님 팀장님 그리고 좋아하는 업무를 떠나는 것은 너무나 아쉬웠지만 결과적으로 꽤 만족하고 있다.


나는 곧 멤버의 기준부터 설정했고, MZ 마케팅을 하려면 갖춰야 하는 기본적 소양(덕후력, 젠더 감수성, 트렌디 등)을 포함한 상품, 디지털 역량 등을 고려해 인원을 모집한 결과 잘 굴러가는 세발자전거가 완성됐다(라이더가 없는 게 함정).


관심도 많고 할 줄 아는 것도 많은 우리 막냉이, 에이전시처럼 일하는 나 놈 그리고 찐 아미 바이브 쩌는 대리님과 함께 있으니 말이 너무나 잘 통한다는 말씀. MZ 세대가 알아서 놀 수 있는 놀이판을 만들어주자, 그리고 쌰라웃을 당해보자!라는 목표로 일을 하고 있다.


다행히 첫 결과물이 팔로워 34만의 파워페이지에서 조명해주었고, 여러 뉴스 기사에도 실리게 되었으며 인플루언서의 인토리에 등장하기도 했다. 아, 물론 급상승 검색어 1위도 해봤다!




하이틴 테스트도 결국엔 홍보였습니다

#홍보지만 재밌으면 공유하는 게 누구? mz다~

사실 이 테스트에 홍보성이 짙지는 않다. 그럼에도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우리 팀에서 세상에 처음 내놓은 작품 ‘하이틴 무비 주인공 테스트’. 역순으로 글을 써 내려가자 마음먹은 이유다. 어제자로 참여자 100만 명을 넘기면서, 이쯤이면 글을 써도 되겠다 판단했고 그 제작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려 한다. 테스트 메인 페이지에 참여자 카운팅 기능을 못 넣은 것이 너무 아쉬울 따름.


사실 이 테스트는 영등포점 리뉴얼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테스트다. 9월에 영등포점 2층이 mz타깃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싹 갈아엎으면서 리뉴얼을 진행했는데, 이를 홍보하라는 미션이 떨어졌다. 아니 이 시국에, 오프라인 매장을, 그것도 매장이 막 쌔끈빠끈 하지도 않어.. 이 고충을 아시나요?


심지어 우리에게 주어진 예산이라고는 10백. 정말 내가 진행해본 마케팅 중 최저 예산에 속했다. 무조건 자연 바이럴을 만들어 내야 했다.

*자연 바이럴도 그렇지만 광고 지표까지 CPC 30원대를 기록하며 최상 컨디션 완성. A/B 테스트 팁은 후편에!


mbti 테스트가 좋은 소재라는 건 마케터가 아니라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아직도 핫한 소재기도 하고. 사실 mbti 테스트가 무언가를 대놓고 홍보하면서 재미까지 가져가기에 좋은 소재는 아니다. 다만 우리는 백화점의 기존 일방향적 소통과 매출 위주의 홍보에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시도해보기로 결정했다.




그래 mbti 테스트는 좋다 이거야

mbti 테스트가 성공만 하면 대박인걸 누가 모른답니까. 김치 게임처럼 안 나온 테스트가 없을 정도인 상황에서 백화점 이슈랑 mbti랑 엮을 소재가 필요했다.


고심 끝에 강력한 경쟁자였던 <아이돌 포지션>을 제치고, <Y2K 감성 하이틴 무비 주인공> 이 최종 소재로 선택됐다.(나중에 나올지도 모르겠다. 우리 팀 3명에 덕후가 3명이다! 마케팅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무엇에 미친 듯이 열광해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2층에 입점된 여성 브랜드들과 패션 스타일로 잘 풀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무비 주인공이라는 소재 자체가 공감하기 쉽고 공유하기 좋은 소재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의 내린 테스트의 핵심은 다음 네 가지이다.

1.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

2. 쉬운 참여 방식

3. 공감할 만한 내용과 결과

4. 공유를 유발하는 환경


우리 팀은 이를 기반으로 테스트 기획에 착수했다.


<업무 로드맵>

-마케팅 목표: 영등포점 2층 리뉴얼 홍보

-소재 및 콘셉트: mbti 테스트/ 하이틴(Y2K)

-필요 업무:

 1. 테스트 알고리즘 설계

 2. 사이트 개발

 3. 비쥬얼 디자인

 4. 마케팅 기획


나는 최대한 이 과정을 자세하게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기 때문에 단계별 고민들을 나누어 작성할 예정이다. 아주 거창한 일은 아니지만 나처럼 온갖 구글링을 하며 레퍼런스를 찾는 마케팅 주니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구글링을 하며 지새운 밤이 며칠일지 셀 수 나 있을까


대략적인 히스토리는 끝. 다음 챕터에서는 실무 업무로 찾아뵙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프롤로그: 백화점에서는 무슨 마케팅을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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