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TA Sep 13. 2018

그리운 아바나



2014, 아바나


4년 전, 아바나의 센트럴 공원.

주말마다 플리마켓이 열리는 곳에서,

헌책을 파는 할머니를 만났다.


그녀의 관심은 온통 이 조그마한 고양이에게 있었다.

쓰다듬어주고 먹을 것도 주고

정성을 다해 예뻐해 주는 그녀의 모습에

홀딱 정신이 팔려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러댔던 기억이 난다.

이 사진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쿠바 사진 중 하나가 됐다.

'평화롭고 따뜻한 아바나'를 느끼게 해 준 순간이었으니까.


***


4년 후 다시 찾아간 아바나는

생각보다 많이 변해있었다.

관광객도 많아졌고 새 건물도 많아졌고

관광도시에 걸맞은(?) 상업적인 분위기도 더 짙어졌다.


공원에서 열리던 플리마켓도 없어졌다.

공원엔 관광객들과 호객꾼들만 가득 차 있었다.


한참 걸어가니 길 한 구석 좁은 공간에서

헌책과 그림과 옛물건들을 파는 사람들이 보였다.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은 공원에서 변두리로 밀려난 것 같았다.


반가운 마음에

이것저것 구경하고 즐거워하긴 했지만

왠지 4년 전 그때, 그 따뜻한 느낌은 받을 수 없었다.




이 사진의 아바나는

다시 볼 순 없을 것 같다,

그런 예감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넌 어디서 사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