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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wpw Apr 23. 2020

빼앗긴 아싸와 인싸의 탄생

서로를 상처입히는 젊은 날의 초상

예전엔 인싸란 말이 없었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집단적 정체성을 느끼는 일이 평범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렇지 않은 아이들을 통틀어 아싸라 불렀다.          


인싸의 기원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더 이상 인싸가 하나의 표준이 아니게 되었음은 확실하다. 어떤 집단을 하나의 기호로 호명할 때에는 유별나기 때문이다. 인싸의 탄생은, 과거에는 평범했던 일들이 이제는 특별한 일이 되었다는 셈이다.     


최근 대학 커뮤니티에서 소위 인싸들이 아싸의 정체성을 패션처럼 두르고 다닌다며 ‘뻬앗긴 아싸’에 대한 자신의 박탈감과 속상함을 드러낸 글이 화제가 되었다. 이상했다. 왜 아싸를 빼앗겼다고 쓴 걸까. 왜 인싸는 굳이 스스로를 아싸라고 이야기할까. 아싸는 빼앗을 만큼 매력적인 표현이 아니다. 오히려 씁쓸한 표현이다. 그런데 인싸들 조차 이젠 스스로를 아싸라고 말한다.          


돌이켜 보면 아싸는 자신을 끊임없이 감독했다. 돈 만원이 없어 사람들이 부르는 술자리에 가지 못할 때의 비참함. 학비도 용돈도 가득 받으며 방학이 되면 어학연수를 가거나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동기에 대한 부러움. 훤칠한 외모와 서글서글한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듬뿍 받는 친구에 대한 시기와 질투. 내 말이 남들에게 어떻게 들리고, 어떻게 보일까 하는 불안함. 혼자서도 잘할 수 있다고 다독이면서도 밀려오는 외로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핸드폰에 뜨는 주변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을 부러워하면서도 욕심내기를 포기하는 마음. 모든 아싸가 이렇지는 않다마는, 마음에 스미는 열등감에서 난 자유롭지 못했다.     


 스스로 선택한 아싸가 아니라면, 아싸로 지내는 시간이 평화롭지는 않을 것이다. 친구를 만나고 연애를 할 여유가 없는 시간. 취미활동 대신 취업준비를 하는 시간. 좋아하는 것에 돈을 쓰는 것 대신 학자금, 생활비를 충당해야 하는 시간. 늘 남들과 비교당하는 일들에 무뎌져야 하는 시간. 그래서 오늘날의 아싸란, 선택할 여유도 모자라고 마음껏 욕심도 낼 수 없는 젊음의 자조적인 한탄이자 버티는 삶의 표상이다. 그래서일까? 이젠 인싸들도 아싸를 탐낸다. 상대적인 차이는 있을지언정, 오늘날의 청년 대부분에게 여유나 희망은 공허한 말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인싸 아싸로도 모자라 아싸 안의 찐따, 인싸 안의 핵인싸처럼 새로운 용어로 사람들을 더욱 촘촘히 가른다고 한다. 끊임없이 서로를 비교하고 정체성을 가르는 것은, 필연적으로 더 많은 소외와 박탈감을 불러일으킨다. 정작 집단적 정체성으로 스스로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 없는, 소수의 여유 있고 풍요로운 청년들은 이런 문제를 느낄 일 조차 없건만. 비교하고, 비교당해야 하는 비극에 처한 이들끼리 서로를 상처 입히고 있다.     

     

불황과 좁아진 취업문, 더욱 격렬해진 경쟁, 무너진 성비, 양극화 현상의 심화와 같은 일들은 청년들의 삶을 옥죄고 압박한다. 비단 대학생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가뜩이나 밀접하게 엮인 한국사회에서, 청년들은 SNS와 미디어를 통해 이상적이고 부러운, 전시된 삶의 모습들을 바라본다. 소위 스웩과 플렉스를 외치는 이들의 행복한 모습 앞에서 삶이 외롭고 힘들어지는 순간을 일상적으로 맞이해야 하는 것이다.     


희망이 모자란 청년들은 더 많이 포기한다. 자조 섞인 아싸라는 표현을 빼앗는 인싸와, 그 인싸마저 스스로를 아싸로 규정하고자 하는 모습은 그래서 비극적이고 슬픈 일이다. 늘 주변과 자신을 비교해야 하고, 끊임없이 더 나은 모습을 위해 몸과 마음을 혹사시키는 젊은이들의 시간은 가혹하다. 아름답게 이를 극복하는 청년들도 많지만, 지쳐서 무너지는 청년들도 있다. 모두, 더 나은 젊음을 누릴 권리가 있는 이들이다. 필요한 것은 더 많은 희망이며,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나아갈 자유다. 거기에는 인싸도, 아싸도 중요치 않다.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 평범해 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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