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테스트를 해보며 정말 놀랍다 느꼈던 AI의 발전
구글 제미나이 스토리북 사용법, AI로 SNS 콘텐츠 무료로 만들기
by 스토리위너코치
최근 유튜브 행글라이터 채널에 구글 제미나이의 스토리북(Storybook) 기능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는데요.
이 기능을 테스트해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더라고요.
단 1~2분 만에 일관된 스타일의 그림과 스토리가 담긴 책을 만들어주는 기능인데, 특히 책을 쓰는 작가분들이나 콘텐츠 크리에이터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할 것 같아서 정리해봤습니다.
* 영상으로 보면 더 자세하게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글로도 대략적인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영상 순서] (필요한 부분 위주로 살펴보세요)
(00:00~) 인트로
(00:43~) 구글 스토리북(Storybook) 사용법
(02:21~) 1. 가게 메뉴 스토리북 만들기 (햄버거 가게 메뉴 스토리북 예시)
(05:16~) 2. 브랜드 스토리북 만들기 (제주 감귤농장 예시)
(06:21~) 3. 홍보용 스토리북 만들기 (위너책쓰기 과정 예시)
(07:32~) 4. 외국어(영어) 공부용 스토리북 만들기
(08:41~) 5. 개념 설명 스토리북 만들기 (중학교 이차함수 개념 예시)
(09:33~) 6. 책 홍보용 스토리북 만들기 (서점 북카드, 인스타 카드뉴스용)
(10:23~) 7. PDF 올리고 퀴즈 스토리북 만들기
(11:32~) 8. 쇼츠 / 동화용 스토리 만들기
(12:31~) 스토리북 더 잘 활용하는 법 (with 캔바)
(14:09~) 상업적 사용 여부
(15:44~) 구글 스토리북의 아쉬운 점과 구글의 출시 의도는?
구글 제미나이(Gemini)에서 새롭게 출시한 스토리북 기능은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그림과 글을 생성해서 완성된 스토리북을 만들어주는 서비스예요.
제미나이로 로그인하면,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 귀농 청년의 농장 스토리를 레고 스타일로 만들어줘"라고 하면, 1~2분 안에 표지부터 내용까지 일관된 스타일의 그림책을 만들어줍니다. (물론 스토리북 컨셉을 자세히 이야기를 해주는 게 좋아요)
기존에는 동일한 캐릭터로 여러 장면을 그리는 게 정말 어려웠는데, 이제는 한 번의 프롬프트로 10개 이상의 씬을 일관성 있게 만들어주니 워크플로우가 획기적으로 간편해졌더라고요.
사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 PC: 제미나이 사이트 접속
- 모바일: 제미나이 앱 실행
메뉴에서 'Storybook'을 선택하면 되고요.
안 보이면 'Gems 탐색하기'를 눌러서 찾으면 됩니다.
'Storybook' 눌러서 만들고 싶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되도록 컨셉과 참조 자료를 상세하게 주면, 더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어줍니다.
활용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해보면서 놀란 사례들인데요.
1. 아이를 위한 맞춤 동화책 만들기
아이 사진을 첨부하고 "겁이 많은 우리 아이에게 용기를 주는 동화책을 만들어줘"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모습을 아이와 닮게 그려주기 때문에, 아이가 이야기에 훨씬 더 몰입하겠더라고요.
2. 가게 메뉴북 & 브랜드북 제작
햄버거 가게의 메뉴북을 '어반 스케치' 스타일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해봤습니다.
햄버거 사진과 메뉴의 특징을 자세히 이야기했는데요.
각 메뉴의 특징과 스토리를 담아 정말 먹음직스러운 메뉴북을 만들어줬어요.
이번에는 그림 스타일을 미니멀리스트하게 바꿔달라고 했더니 이렇게 만들어줍니다.
한번에 그림을 잘 그려줘서 놀랐네요.
제주 감귤 농장의 스토리를 '레고 스타일'로 만들어 달라고 했더니, 브랜드의 가치와 스토리가 담긴 재미있는 브랜드북도 완성을 해줬는데요. 이미지를 캡처받아 인스타 등에 올릴 콘텐츠로 만들어도 되겠더라고요.
3. 강의 및 교육 과정 홍보물
제가 운영하는 '위너책쓰기' 7주 커리큘럼을 '클레이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스토리북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어요.
제 프로필 사진을 올리고, 안내하는 코치를 사진을 닮게 해달라고 했는데요.
분위기를 비슷하게 해서 만들어주더라고요.
조금만 다듬어서 홍보 콘텐츠로 활용하기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그 외에도 외국어 및 개념 학습 교재, 강의 자료를 퀴즈 스토리로 만들기, 크리에이터를 위한 스토리 창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단순히 ~을 만들어줘 하기보다는 조금 더 자세하게 프롬프트를 해주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서 얼마 전 작가님과 함께 출간한 책의 스토리북을 만들었던 프롬프트 예시를 든다면요.
[스토리북 프롬프트 예시]
책 제목: 나이 오십, 나의 전성기는 지금부터
이 책을 홍보하는 트레일러 느낌의 스토리북을 만들고 싶어
# 스토리북 컨셉
- 대상: 갱년기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50대 여성
- 주인공: 50대 한국인 여성, 주부, 작가,
- 그림 스타일: 미니멀리스트 일러스트 스타일
- 글쓴이: 00000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기, 지정하지 않으면 제미나이 닉네임으로 들어가요)
- 내용: 책의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구성, 갱년기를 겪다 달리기와 글쓰기로 용기를 찾은 작가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희망을 주는 내용
- 마지막에는 책 제목 '나이 오십, 나의 전성기는 지금부터'를 언급하며 당신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줌
# 책 소개
“롱패딩에 스노우부츠를 신고 시작한 달리기가 내 인생을 바꿨다”
갱년기와 빈둥지증후군을 극복하고 진짜 ‘나’를 찾아간 50대 여성의 희망 에세이
..... (좀 더 자세히 넣어주면 좋아요)
그러면 이렇게 만들어주는데요.
주인공이 갱년기로 힘들어하다가 달리기를 시작하고, 점차 용기를 찾아가는 과정을 너무 잘 표현해줬더라고요.
메뉴에 인쇄 버튼을 누르면 인쇄하거나 pdf로 저장(화질이 낮아요), 듣기를 누르면 AI가 읽어줍니다.
이걸 그대로는 활용이 어려워서, 저는 이미지를 캡처받아, 캔바에서 다시 2차 가공을 했어요.
캔바에 이미지 편집 기능을 활용하면 이미지 업스케일링을 할 수 있는데, 이미지를 업스케일링하고, 텍스트를 조금 수정해서 이렇게 북카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 나이 오십, 나의 전성기는 지금부터(교보문고)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480D250893130
물론 아직 스토리북 내에서 직접 텍스트나 그림을 수정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일관성 있는 캐릭터와 그림체로 여러 장면을 한 번에 생성해 주는 워크플로우의 간편함은 정말 놀라웠는데요.
아마 사용자 반응이 좋으면 앞으로 편집 기능이나, 이미지를 영상으로 변환해 주는 기능까지도 추가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나만의 스토리를 담은 스토리북을 만들어 여러 용도로 활용해보셔요.^^
#일기콘 660,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660일째 글입니다
- 구글 Veo 2 사용법, 위스크에서 홍보 영상 만들기 (애니, 웹드라마 스타일 등)
- AI 검색 시대, 콘텐츠 마케터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