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에서만 자리잡은 삼겹살 프랜차이즈
삼겹살 프랜차이즈 중에서 가장 가맹점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하남돼지집, 2021년부터 2023년 까지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브랜드 요약 및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까지의 정보공개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21년 총 가맹점수 160개 -> 2023년 169개로 가맹점 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규개점이 계약종료되는 매장보다 조금 더 많네요.
2020년도 전체 155개 매장의 월 평균 매출은 4,744만원, 2023년 168개 매장의 월 평균 매출은 5,772만원으로 약 천만원정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2018년도 200개 매장에서 2020년까지 가맹점이 50개가량 줄어들고 브랜드 인지도나 매출이 줄어드는 모습이였지만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성공적인 PPL 광고로 가맹점도 다시 증가하고 매출도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하남돼지집에 배달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추가적인 매출을 만들어 낸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168개 매장 중에서 서울 53개, 경기 67개, 인천 19개로 전국 가맹점중 82프로가 서울, 경기, 인천에 가맹점이 있고 타 지역의 매장은 매장수 뿐만 아니라 매출도 서울 경기 인천에 비해 현저히 낮음
울 지역 월 평균 매출은 7,021만원 , 강원지역의 월 평균 매출은 4,018만원으로 월 평균 매출이 약 40프로 이상 차이남
그러면 서울, 경기 외 진출은 어려운 걸까?
2018년도 자료를 보면 서울, 경기 지역외 다른 지역에 매장들이 많이 생겼었지만 지방에 매장들이 꽤 있었지만 지방들은 폐업은 하되 다시 개점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즉 오픈했다가 철수한 곳이라 다시 진출하긴 어려워보임/ 지방에서는 브랜드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중 하나는 바로 네이버 검색량입니다. 월간 검색량의 변화를 보면 브랜드 인지도의 변화를 알 수 있죠. 매출과 직결되진 않지만 참고할만한 지표입니다.
2024년 1월의 월간검색량은 약 74,000건 => 2024년 9월의 검색량은 약 44,000건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임. 그리고 20~30대에 비해 30~50대가 검색량이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상으로 하남돼지집 브랜드에 관한 간단한 브랜드요약 내용이였습니다. 더 자세한 브랜드 분석자료를 받고 싶으시다면 http://pf.kakao.com/_xgvcpG 로 가셔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추가해주세요. 다양한 브랜드 분석자료를 무료로 받아볼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