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프랜차이즈, 떡참 분석
두찜을 운영하고 있는 (주)기영에프앤비에서 출시한 분식브랜드 <떡볶이 참 잘하는 집, 떡참>의 2023년 폐점이 상당히 많다. 2020년에 브랜드를 런칭하고 코로나의 영향으로 배달브랜드의 성장이 두드러졌었고 로제떡볶이로 상당한 트랜드를 만들어 내는 듯 했으나 최근의 변화는 심상치 않다.
2022년도 기준 가맹점 수가 323곳이나 됐지만 23년도 가맹점은 119곳으로 204곳이나 감소했다. 상세한 가맹점 변동현황을 보면 23년도 신규개점은 10곳인데 반해 계약 종료는 42곳, 계약 해지는 172곳이다. 21년도에 300곳이나 신규오픈했지만 그때 생겼던 매장들이 대거 계약 종료 된 것으로 보인다.
전체 매장 월 평균 매출은 1,311만원이였고 이중에서 서울지역 월 평균 매출이 1,783만원으로 가장 높고 서울경기 외 지역은 비교적 매출이 낮은걸 알 수 있습니다. 2024년에도 배달 업계매출이 빠지는 상황이라 24년에는 떡참의 브랜드 상황을 안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도 전국 월 평균 매출은 1,521만원으로 21년 월평균 매출대비 약 210만원정도 감소했습니다.
네이버지도를 기준으로 보면 떡참의 현재 가맹점 수는 85개로 추정됩니다. 2023년 119개에서 약 30곳 정도 추가적으로 계약 해지가 된 것으로 보임. 지속적으로 매장은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본사 대표까지 청문회에 소환될 정도로 프랜차이즈 갑질 이슈가 있었던 브랜드입니다. 여러 갈등 포인트가 있었으니 체크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1년 전 떡참의 네이버 검색량은 월 15,000건, 2024년 9월 현재 월 검색량은 8,500건으로 지속적으로 감소중입니다.
떡참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 본사는 두찜을 운영하고 있는 기영에프앤비라는 회사입니다. 2023년도 연 매출 1,000억 영업이익도 48억이라 본사의 재무상황은 탄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떡참 브랜드에 관한 간단한 브랜드요약 내용이였습니다. 더 자세한 브랜드 분석자료를 받고 싶으시다면 https://pf.kakao.com/_xgvcpG 로 가셔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추가해주세요. 다양한 브랜드 분석자료를 무료로 받아볼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