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팀이 공유하는 Growth Hack 이야기 -3-
라이너는 오랫동안 페이스북/트위터/이메일 세 가지의 회원가입 수단을 제공해왔습니다. 긴 시간 유지해 온 방식인 만큼 우리가 모르는, '가입단계에서 유저가 겪고 있는 불편함이 있지 않을까'라는 가정 아래, 회원가입과 관련된 서비스 데이터를 살펴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두 가지의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이메일을 직접 입력해 가입하는 유저 수가 간편 로그인(페이스북&트위터)을 통해 가입하는 유저보다 훨씬 더 많았습니다. 유저의 쉬운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한 간편 로그인이었지만, 기대보다 그 역할을 잘 못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또한, 이메일 가입 유저의 절반 이상이 Gmail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지점에서 시작하여, 라이너 모바일 앱의 회원가입 UX 개선 방향을 잡았습니다.
모바일 라이너 앱에서 이메일 가입의 단계는 꽤 긴 편입니다. 이메일, 닉네임, 비밀번호 입력과 확인까지 완료한 후에야 라이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절차로 가입하는 Gmail 계정 가입 유저의 가입단계를 줄여준다면 꽤 많은 유저의 불편함을 줄일 뿐만 아니라 시간도 아껴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팀에서는 Gmail 가입 신규유저를 위한 구글 간편로그인(이하 구글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구글로그인 도입의 장점은 가입 절차는 줄여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장점도 존재합니다. 라이너 이메일 가입 후에는 실제 사용하는 이메일인지 확인하기 위한 유효성 검증과정이 있는데요. 이메일 가입 유저 중 실제 이메일 검증까지 완료하는 유저의 수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만약 이 유저들이 회원가입 과정에서 이메일 주소에 오타를 내거나, 오랜만에 라이너에 재접속을 했을 때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면 계정을 찾을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점은 유저에게도 좋지 않은 경험일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인 저희 역시 정확한 메일 주소를 확보할 수 없게 되어 효과적 마케팅 채널인 이메일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워집니다. 구글로그인으로 이 문제를 일부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했으며, 간편한 가입을 선호하지만 지인 기반의 소셜 계정으로 가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유저들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구글로그인으로 간편 로그인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렇게 지난 6월, 5.0 버전을 기점으로 라이너 앱에는 구글로그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구글로그인을 추가한 후 신규 가입자의 가입 방식 변화는 바로 나타났습니다. 일간 신규 사용자 중 이메일 가입자의 비중은 50%로 감소하였고, 페이스북 가입 비중도 17%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일 20~30%의 신규 사용자가 구글 버튼으로 가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신규 가입자의 가입방식 비중에서 구글로그인이 차지하는 규모가 페이스북 가입 비중을 단숨에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구글로그인 기능이 성공적이고 안정적으로 정착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프로젝트는 간편로그인 가입사용자를 늘리고 이메일 가입 유저 중 Gmail 유저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구글로그인 추가 후에도 이메일로 가입하는 유저가 여전히 5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결과는 저희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다고 보기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목표 달성을 위한 추가적인 해결책이 필요했고,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가장 크게 강조되어있던 이메일 가입버튼을 구글로그인 버튼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능상으로는 변화가 없고, 구글로그인 버튼만 더 강조되는 업데이트였기에 만족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은 다소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구글로그인 버튼 강조 업데이트는 굉장히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었습니다. 걱정과는 달리 일간 가입자 중 구글로그인의 비중이 65%까지 증가하였고, 이메일 가입자는 20%까지 감소했습니다. 전체 간편로그인 유저의 비중은 80%에 달하며 현재까지도 이 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페이스북 간편로그인을 더 편리해할 것이라는 직관과 다르게, 구글 간편로그인에 대한 유저들의 선호도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유틸리티 앱이라는 것과 글로벌 유저베이스라는 특수성이 반영될 수 있어서 일반화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또한 예상치 못했던 추가 지표 개선까지도 만들어냈습니다. 앱 다운로드에서 회원가입까지의 전환율이 10%p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며 신규 가입유저수도 이전에 비해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유틸리티인 라이너에 '가입'해야 한다는 점 자체를 번거로워하는 유저들이 있었는데, 구글로그인을 통해 더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전환율의 개선은 다음 글의 주제인 '가입 유저 가이드 최적화'와 시너지를 발휘해 라이너의 헤비유저를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또 공유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라이너팀의 Growth Hack 시리즈 더보기
- 1편 : 일주일 만에 앱스토어 별점 4점 넘기기
- 2편 : 라이너가 프리미엄 유저를 모으는 방법
- 3편 : 모바일앱에서의 회원가입 UX 개선
- 4편 : 서비스에 최적화된 모바일 앱 온보딩 경험 설계
글로벌 1위 웹 하이라이터 LINER 다운로드 (iOS/안드로이드/웹)
- 링크 : https://getliner.page.link/download
라이너는 현재 채용 중입니다
저희와 함께 하이라이팅 된 인터넷을 만들어갈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채용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서버 개발자 : https://www.wanted.co.kr/wd/13599
- 머신러닝 엔지니어 : https://www.wanted.co.kr/wd/5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