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성 Aug 14. 2021

나를 믿지 말고 노션 To do 리스트를 믿자

노션 갤러리로 데일리 To do 리스트 만들기


노션 캘린더에 체크박스만 입력하는 게 어려워 갤러리를 활용해 데일리 To do 리스트를 만들어 쓰고 있어요.


매일 체크박스를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고, 우선순위의 체크박스들은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죠.


체크박스가 모여 하루가 되고, 하루하루가 모여 일주일이 되고, 한 달이 되고, 1년이 되는 걸 한눈에 볼 수 있어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건 덤이랍니다.




노션 갤러리 데일리 To do 리스트는 매일 업무를 시작하며 가장 먼저 띄우는 창인데요. 우선 어떤 모습인지 보여드릴게요.


노션 갤러리 데일리 To do 리스트 ©인성


갤러리 카드 7장으로 일주일을 만들어 한 주씩 쌓아 올리는 형식으로 쓰고 있어요. 지나간 주는 아래로 밀려 내려가는 거죠. 지금은 9월 첫째 주까지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요. 매일 상위에 있는 체크박스들이 3-4개씩 보이네요.


가장 상단의 요일 카드는 원래 없었는데 이해를 돕기 위해 새로 만들어 끼워 넣었어요.


이렇게 미리 다음의 2-3주를 만들어 놓고 데일리 To do 리스트를 쓰다 보면 일의 우선순위가 보이기도 해요. 오늘이나 이번 주 To do 리스트가 너무 많을 경우 마감이 급한 일들은 남기고 천천히 해도 되는 일들은 다음 날, 다음 주에 흩뿌려 일정을 조정할 수 있죠.  To do 리스트를 큰 그림으로 메모하면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찾아내고 덜어낼 수 있어요.




해당 날짜의 카드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그날의 To-Do 리스트가 모두 보여요.


노션 갤러리 데일리 To-Do 리스트 ©인성


이날은 일이 정말 많았던 월요일이에요. 일부러 일이 많았던 요일을 선택했는데요. 전 일을 쪼개서 To do 리스트를 만들거든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하나 올려야 한다면,


□ 인스타그램 콘텐츠 이미지 구성안 작성

□ 인스타그램 콘텐츠 이미지 제작

□ 인스타그램 콘텐츠 원고 작성

□ 인스타그램 콘텐츠 업로드


이렇게 모든 과정을 쪼개 To do 리스트를 만들죠. 이렇게 일을 쪼개서 리스트를 작성하면 두 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첫째, 하나의 일이 완성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점검하기 좋아요.


전 직장에서 퇴사 후 제가 맡았던 업무에 이슈가 생겼다며 연락 온 적이 있었어요. 다행히 당시 회사에서 To do 리스트로 쓰던 갤러리 페이지가 남아있었죠. 업무를 진행 했던 날을 찾아 To do 리스트를 리뷰했어요. 문제가 생겼던 부분은 다른 동료에게 전달한 이후 과정에서 생겼던 거더라고요. 저는 그 전까지만 그 일을 담당했었고요. 이 기록을 근거로 동료와 소통했던 자료들을 찾았고 문제가 발생한 지점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어요.


둘째, 일을 쪼개 To do 리스트를 만들면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내가 하는 일을 다양한 동사로 표현하다 보면 내 일이 뭉뚱그려지거나 납작해지지 않는 거죠. 이런 동사들을 통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과 덜어내고 싶은 일을 찾아낼 수도 있어요. 제가 요즘 가장 좋아하는 건 기획, 구성안 작성, 원고 작성이에요. 조금 버거운 일은 '이미지 제작'이라 저보다 더 뛰어난 전문가에게 맡겨보려 하고 있고요.




이 형태로 쓰기 위한 갤러리 속성을 설명드릴게요. 카드 미리보기는 페이지 콘텐츠, 카드 크기는 작게, 날짜를 쓴 각 카드의 이름이 보이게 켜주세요. 페이지 속성은 전체 너비로 해주시고요. 한 줄에 카드가 7장씩 보이도록 창을 축소 혹은 확대해서 보시면 돼요. (참, 모바일뷰는 포기한 페이지예요;)


갤러리 속성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죠.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템플릿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돼요. 이 템플릿이 도움 되셨다면 이 브런치 글이나 제 노션 페이지 댓글에 살짝 인사 남겨주세요. 미리 감사합니다. :)


노션 갤러리 데일리 To do 리스트 템플릿 by 인성

https://inson.notion.site/TO-DO-by-d070272dd5f34f58965316b49ba3a771



* 2023. 11. 15 업데이트

해당 템플릿은 현재 유료로 판매중입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lulakimche.imweb.me/23/?idx=5


* 2024년 새해 계획 노션 템플릿도 무료로 받아가세요.

https://brunch.co.kr/@insonc/75





데일리 To do 리스트는 자기만족을 위해 학창 시절부터 써왔어요. 고3 수험생이었을 때 매일 정해두었던 공부를 하나씩 끝낼 때마다 체크박스를 채우던 그 쾌감은 아직도 잊을 수 없어요. 흐흐


이후에도 수년간 손으로 써온 Monthly 다이어리에도 항상 체크박스가 있었어요. 해야 할 일, 잊지 말아야 할 일정엔 꼭 따라다녔던 체크박스. 모든 일정 관리를 온라인으로 옮기게 된 건 1년 정도 썼던 다이어리를 잃어버리고 나서였죠. 다이어리에 가득 기록해뒀던 지난 일상이 모두 날아가버린 것 같은 허망함에 며칠을 끙끙 앓기까지 했어요.


메모장, 구글 캘린더, 에버노트... 어느 것을 써도 어딘가 부족했는데요. 복잡할 필요는 없었지만 제가 원하는 매일을 모아 전체를 볼 수 있는 구성은 찾기 어려웠어요.


체크박스 유목민이 된 데다 뇌를 두 번이나 낳고 나니(!) 잃고, 잊는 일상이 더 많아지는 것 같았어요. 일상과 밀도 있는 삶을 되찾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죠. 그때 노션을 만나 내가 원하는 대로 데일리 To do 리스트를 만들어 쓸 수 있었어요. 더는 나의 기억력에만 의지할 수 없을 때, 이 툴을 만나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올해는 창업을 하고 창고살롱이란 커뮤니티 사업을 운영하면서 정말로 할 일이 많았어요. 그래서 더 To do 리스트에 집중(이라 쓰고 집착이라 읽는)했던 것 같아요.


책 <아무튼, 메모>에서 정혜윤 작가는 메모에 대한 열 가지 믿음을 얘기하는데요. 그중 네 가지를 소개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려고 해요. 제가 To do 리스트를 열심히 기록하는 이유이기도 하거든요.


하나
나 스스로 나 자신을 위해서 뭔가 좋은 일을 해보고 싶다


미래에 내가 해낼 일을 기뻐하고 싶다


더 나아지려고 애쓴다. 그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내일은 더 나아진다. 조금씩 바꾸면.

<아무튼, 메모> 42p





은평우리동네배움터 '사실은 대단한 창작소'

<내 일 맥락, 노션(Notion)으로 정리하기> 강좌 신청 (마감)


일정 : 10월 14일 (목) 14:00-16:00, 10월 21일 (목) 14:00-16:00 총 2회

수강료 : 무료 (노트북만 들고 오세요!)



창고살롱 살롱IN살롱

<내 일 맥락, 노션(Notion)으로 정리하기> 신청 (마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