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Oct 11. 2021

NFT 아트시장 현황과 미래

미래를 준비하는 길, 소통과 공유에 무게를 둔 예술 민주화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은 예술 세계가 작동하는 방식과 형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예술 비지니스는 전통적인 거래 방식을 고수하며 변화를 선호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NFT 아트로 확대된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시스템 전반을 바꿔야 합니다.


지금까지 일어난 변화를 살펴보고 아티스트,컬렉터,시장 관계자는 어떠한 자세로 적응할 것인지 생각해 볼 시기입니다.


예술 생태계의 변화

전통 매체를 활용해 작품 제작을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가 (,물감,캔버스 )필요하며 이를 보관할 공간과 유지 비용에 대한 부담이 존재합니다. 또한 작품 전시를 위해 갤러리 섭외,공간대관료 ,도록 제작, 작품의 이동  모든 단계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아트는 컴퓨터에서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작품을 제작할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소득 불균형에서 자유하고 동일한 선상에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소화된 과정을 통해 아티스트들은 작품을 위한 사유 과정에 더 몰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디지털 아트는 온라인 시장을 기반으로 하기에 활동 무대를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개념의 현대적 변화

디지털 아트는 개인 소장 후 나 홀로 감상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상에서 공유하여 담론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소유보다 공유에 무게를 둔 것으로  예술작품을 자본시장의 소유물이 아닌 공유제로서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우리에게 제시합니다. 그동안 예술의 가치는 소수 전문가 그룹이 주관적으로 그 가치를 결정했었습니다.그러나 NFT 아트는 투명하게 공개되어 대중이 미술품의 가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디지털 아트 시장은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자유로운 소통과 공유에 무게를 둔 예술 민주화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모든 것에 대한 가치는 시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이제 예술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게 될까요? NFT는 우리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미래를 형성할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전 19화 NFT 예술을 넘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