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활성화를 위한 고민 (4-2) - 올바른 제품 전략 프레임워크
들어가기에 앞서.
본 글은 Reforge Blog에서 기고한 The Product Strategy Stack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사업이나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라면 해당글이 많은 도움 될 것입니다.
제품 전략이 잘 정의되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회사 미션/회사 전략/제품 전략/제품 로드맵 및 제품 목표가 연결되어 있는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럽하우스 제품 전략을 통해 기업이 전략을 제품 방향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이해해 보겠습니다.
1년 이내에 Clubhouse는 오디오 채팅의 작은 실험에서 일론머스크 및 빌게이츠와 같은 유명 게스트를 포함하여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소셜 네트워크로 성장했습니다. Clubhouse는 아래와 같이 자신을 설명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고, 배우고,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들고, 전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풍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클럽하우스 전략의 핵심 사항
회사는 새로운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음성은 이 새로운 유형의 네트워크의 핵심 요소입니다. 초기 소셜 네트워크는 카메라와 사진을 활용했지만 오늘날 Airpods의 보편화와 모바일에서 오디오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클럽하우스 창립자들은 음성에 중점을 두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음성 전용이며 음성은 매우 특별한 매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사용자가 듣고 말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와 함께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봅니다. 사회자와 청중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는 것은 Clubhouse의 전략에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는 청중을 "전 세계 사람들"로 명시적으로 정의하여 커뮤니티의 글로벌하고 포괄적인 특성을 강조합니다.
앱을 열면 대화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방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대화방을 탐색하면서 들락날락할 수 있습니다.
각 방에 방청객으로 들어가지만 말하고 싶은 경우 손을 들면 스피커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는 나만의 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전 세계의 새로운 사람들과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배우고, 수천 가지 주제에 대해 즉석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곳입니다.
이제 제품 팀은 제품 전략을 취하고 로드맵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방에 있는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어 참여하고 싶은 방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필을 통해 진행자/발표자/방청객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관심사 기반으로 대화방을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와 발표자가 방청객을 끌어들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제품 목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평균 발표자/참석자 비율을 1:10으로 유지하기
신규 회원의 50%는 1개 이상의 대화방에 참여하기
일일 활성 사용자(Daily Active User)의 80%는 최소 하루에 한 번 말하기
제품 목표를 통해 사람들이 진정성 있게 대화를 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드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 목표는 회사의 목표와 관련하여 정의됩니다.
이때 정의한 제품 전략을 통해 다양한 챌린지를 해볼 수 있으며, 우선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더레이터와 청중의 상호 작용이 사람 간의 의미 있는 연결로 이어질까요?
모더레이터와 청중의 상호 작용은 Clubhouse의 제품 전략을 어떻게 강화하거나 방해하나요?
이러한 상호 작용이 모더레이터와 청중 사이의 간극을 좁히는데 도움이 될까요?
상호 작용 기능 추가로 Clubhouse가 얼마나 신규 유저를 모을 수 있을까요?
항상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감정적으로 혹은 반사적으로 대응하려고 하지 말고 각 기능이 회사가 구축하려는 미래의 방향성과 맞는지 혹은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하며 취급하도록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클럽하우스의 미션/회사 전략/제품 전략/제품 로드맵/제품 목표를 정리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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