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우 May 20. 2023

새로운 네이버 PC 메인으로 알아보는 경험 디자인

얼마 전, 5월 17일 네이버 PC 메인이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이번 네이버 PC 메인 개편 프로젝트의 키워드는 PC와 모바일의 동일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타 IT제품들보다 PC 비중이 높기 때문에 PC 경험 개선을 통해 비즈니스 임팩트와 사용자 경험을 동시에 올리려는 프로젝트라고 보입니다.


이때 경험 디자이너는 다양한 문제를 기존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네이버 사용자라면 익숙한 모바일 UI와 UX패턴을 PC에 최적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바뀌었을까?


이번 네이버 PC 메인 개편 프로젝트에 변화된 부분은 크게 다섯 가지이며, 많은 콘텐츠를 그루핑 하여 단순하게 보이고 반응형에 최적화된 카드 UI를 사용하였습니다.



ATF(Above The Fold) 영역 바로가기/네이버페이/알림·혜택 추가

검색창 UI 리뉴얼 및 검색 후 UX 개선

캘린더/메모/파파고/영어사전을 포함한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한 위젯보드

기존 숨겨져 있던 날씨/증시 정보 UI/UX 개선

글자 크기 및 화면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는 환경설정 기능 추가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네이버 새로운 PC 메인 소개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느낀 점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사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이번 프로젝트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네이버 PC 메인 상단 띠배너 영역은 항상 네이버웨일 홍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사람들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데리고 오지 못했기 때문에 네이버 PC 메인 UX를 강화하지 않았나 감히 생각해 봅니다.



#네이버는 툴팁을 잘 활용한다.

네이버카페, 네이버밴드등 네이버 관련 제품 UI/UX들을 분석해 보면 사용자들이 궁금해할 만하거나 비즈니스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곳에는 항상 툴팁 UI를 활용합니다.

툴팁 UI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길로 안내하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자칫 툴팁들이 가득하여 산만해 보이는 효과를 줄 수도 있으니 Tradeoff 요인도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화 UX가 추가되면 어떨까

네이버를 사용하는 UX 패턴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물론 개편 시 데이터 기반 하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확인하여 위계를 설정했겠지만 개인화가 추가된다면 더욱 좋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본인 제작



최근 작게 디자이너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어요.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놀러와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클럽하우스로 알아보는 훌륭한 제품 전략 정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