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우 Sep 06. 2023

와디즈, 프로필-커뮤니티 경험 이렇게 바뀌면 어떨까?

프로덕트 디자인 스터디, 와디즈 프로필-커뮤니티 경험 개선

프로덕트 디자인 스터디 커뮤니티, 도프디라는 곳에서 와디즈 프로필-커뮤니티 경험을 개선했는데, 과정을 공유해 드릴게요.




⚠ 해당 챌린지를 위한 가상의 화면, 데이터, VOC 등이 포함되어 있고 실제 와디즈 제품이나 서비스와 무관함을 알립니다.



프로젝트 배경(Background)



와디즈 피드 페이지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해 기존 고객 재방문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피드 페이지는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구매 경험을 단축시키려는 목적을 갖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발견했고 구매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초기 고객 반응이 좋았어요.

하지만, 모든 펀딩 및 찜 내역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다 보니 불편해하는 고객 VOC가 많아졌어요.




문제 정의(Problem Statement)


내가 참여한 펀딩 및 찜 내역이 남들에게 공개되는 것이 불편하다.
(기존 찜내역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있었지만, 고객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피드 내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닌 불특정 다수들이 노출된다.




가설(Hypohthesis)


내가 참여한 펀딩 및 찜 내역을 공개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제공하면 해당 VOC들이 감소할 것이다.

피드 내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거나 노출된다면 재방문율이 올라갈 것이다.

내가 참여한 펀딩 및 찜 내역을 공개하는 것을 유도한다면 신규 고객들의 펀딩 전환율이 감소하지 않을 것이다.




지표(Metric)


가설과 실험을 통한 제품 성장을 판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지표를 설정하였어요.


성공 지표: 해당 고객 VOC 감소, 친구 페이지 재방문율 증가

보조 지표: 펀딩 전환율 증가

가드레일 지표: 펀딩 전환율 감소




작업 노트


1. 내가 참여한 펀딩 및 찜 내역 공개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기존 프로필 영역에서 공개 설정을 할 수 있는 버튼을 통해 보다 쉽게 불특정 다수가 나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없도록 기능을 제공했어요.


2. 내가 참여한 펀딩 및 찜 내역을 공개할 때 혜택을 제공하여 공개하는 것으로 유도한다.

펀딩시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되는데 마지막 프로세스에서 혜택을 제공하여 펀딩 내역을 팔로워들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리워드선택�결제 예약�소문내기)


3. 피드 내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기존 피드에서는 추천 팔로워/상품의 기준이 모호했다. 팔로워/발견/인기 탭으로 나누고 관심사를 설정할 수 있는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피드 페이지의 사용성을 극대화하여 재방문율에 도움을 줍니다.




글에 나와있는 것처럼 100% 실무 기반으로 매주 다양한 서비스와 산업을 이해하고 디자인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어요. 월 2만 원으로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관점도 공유받고 네트워킹까지, 더 큰 가치 얻어가시길 바랄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소, 청소 서비스 예약 퍼널 이렇게 바뀌면 어떨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