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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빈픽쳐스 Nov 26. 2020

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까?

로컬푸드 운동은 유통과정을 최소화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 내 소비자가 소비하자는 캠페인으로, 지난 1990년대부터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시작됐다. 중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직거래를 할 수 있고,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 농산물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식량 체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로컬푸드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농산물 수송거리 축소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라는 위기를 겪으면서 자국 내 식량 확보, 더 나아가 지역의 안전한 먹거리 문제가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고, 농업의 가치와 위상이 달라졌다는 점에서 이번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고민해 봐야 한다. <편집자 주>


지난 11월 25일 국회에서 진행된 ‘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전북연구원의 황영모 박사는 ‘로컬푸드의 개념과 가치’를 소개하며, 지역을 살리는 로컬푸드의 전략방향으로 중소농 중심의 현실적 실익 창출, 안심·안전·건강의 사회적 편익을 주면서 사회적 소외 없는 따뜻함 구현, 지역순환경제를 구축하여 지역공동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로컬푸드는 그동안 시민사회등 민간진영의 자발적활동과 사업을 통해 외연을 넓혀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화되고 제도화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 


생산자와 소비자간 물리적 거리를 줄이는 관계시장을 구축해 나가는 사업과 활동을 통해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교류활동을 기준으로 사업과 활동을 유형화할 수 있다.


규모화 효율성 추구하는 작목 중심으로 단작화된 농업생산 구조와 전업농 중심의 정예화 생산중심 문제 시정 하고 누가 어떻게 생산 했는지 알수 없는 불안한 소비에 내몰린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안전 건강의 사회적 편익을 주면서 사회적 소외 없는 따뜻함을 구연해야 한다고 황박사는 설명했다.


또한, 지역생산-지역소비 가치는 골목경제 여러 주체와 연계해 지역순환경제 구축 이를 위해 사회적 신뢰로 지역공동체강화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영모 박사는 대응과제로 ▲밥상 차릴 수준의 생산(생산체계) ▲소비자 사회신뢰가 기본(신뢰구축) ▲누구나 쉽게 구매 가능(접근성) ▲아이에게 제대로 된 한 끼(학교급식) ▲배고픈 사람 없는 사회(공공급식) 지역경제 지역사회 연계(골목 시장) ▲환경 배려지속 가능성(리사이클) 지역과 지역이 연계 (광역체계) ▲사회적 합의와 실천(추진체계)를 제안했다.

이어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의 김보금 소장은 ‘소비자입장에서 본 로컬푸드’를 주제로 발제에서국경을 넘나드는 먹거리에 대한 불안 속에서 이제는 절대적 먹거리의 빈곤과 같은 양적 빈곤의 문제는 대부분 해소됐으므로, ‘중소농보호, 저탄소 녹색성장, 대한민국 식량주권의 확보, 소비자 안전밥상 보장, 전통음식의 다양성 보존’에 기여하는 로컬푸드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2년 4월 완주에서 전국 최초 로컬푸드직매장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퍼져 나갔으며 전국 229개 매장이 있으며 4,323억원(2018년 기준) 매출을 올렸다. 전북지역은 38개 직매장 운영을 통해 1,000억 원 매출 2019년 14개 시군구 지역 푸드플랜수립으로 광역과 연계 협력 필요성 증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 먹거리보장 및 농업지속가능성제고, 지역순환경제촉진지향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보금 소장은 로컬푸드 민관행정협의회를 통해 ▲통합교육필요 ▲로컬푸드가 아닌 일반농산물 판매 철수 요구 ▲유통단계가 줄어든 만큼 가격 적정화 필요 ▲생산자중심에서 소비자중심으로 변화 필요 ▲로컬푸드 원칙 지키는 직매장 운영 필요등 5가지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 현장체험 및 식농교육, 소통강화, 신뢰도 제고를 통해 로컬푸드의 가치를 확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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