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uuzzyy Mar 26. 2024

AI 시대, 나만의 전략으로 슈퍼 커리어 쌓기

신한커리어업 디자이너 후배들을 위한 직무 강의를 마치고

얼마 전 취업 대외활동인 신한커리어업 5기에 제가 디자이너 후배들을 위한 직무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갓 대학을 졸업한 23명의 학생들과 함께한 4시간의 긴 강의였습니다.


강의의 주제는 "AI 시대, 나만의 전략으로 슈퍼 커리어 쌓기"였습니다. 그동안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배운 것들을 최대한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에 4시간이 모자라도록 내용을 꾹꾹 눌러 담았답니다.


큰 주제는 다음과 같았어요.   

1부: 나만의 커리어 만드는 방법

2부: AI 툴로 디자이너의 생산성 높이기

3부: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전략


수업 계획서


1부: 나만의 커리어 만드는 방법

1부에서는 제 개인사와 함께 “진짜 나”를 알아가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소개 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거의 20대 전체를 꽤 시끄럽고 폭풍같이 살아왔답니다.


왜 처음보는 학생들에게 그런 이야기까지 했냐면,, 지금 본인이 무엇을 원하고 잘 하는지 모르는 것이 당연한 시기라는 것. 저 또한 그 시기를 거쳐왔고 이제서야 조금씩 내 스스로를 알아가고 있다는 것. 그러니 너무 불안해 하지 말고 매일을 후회 없이 살면 된다는 이야기를 꼭 해주고 싶었어요.


[1부] 10년 간의 거친 생각과 불안한 눈빛을 지나 성장하고 있는 나의 이야기


2부: AI 툴로 디자이너의 생산성 높이기

2부에서는 AI 시대에 필수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상 평생 공부 해야 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 AI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익혀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인의 여러 업무 스코프에 맞춰 사용하기 좋은 AI 툴도 추천해 주고, 제가 실제로 진행한 프로젝트 케이스 스터디도 했고요, 1시간 가량의 AI 툴 사용 실습까지 알차게 넣었습니다.

[2부] AI로 생산성에 날개를 달자!


3부: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전략

마지막 3부에서는 주니어 시절 정말 궁금했던 연봉, 취업 등에 대한 진짜 솔직한 이야기를 했어요. 어떤 회사를 선택해야 하고, 그 회사를 가려면 도대체 무엇을 얼마나 준비해야 하는지 등등..


이 파트를 일부러 가장 마지막에 넣었어요. 이거 들으면서 졸 수 없을 거라고 만들면서도 장담했거든요 :) 제가 면접을 꽤 잘 보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최근 면접 승률 90% 이상) 그동안 쌓아온 면접 준비 방법과 포트폴리오 만드는 팁을 아낌없이 담았어요. 긴 수업이라 지겨울 법 한데 역시 주제가 주제이니 만큼,,, 다들 눈이 빠져라 열심히 강의를 들어주었답니다.

[3부] 흥미진진한 연봉, 면접, 포트폴리오 이야기


강의가 끝난 후에도 열정적인 학생들이 30분 이상 줄을 서서 QnA를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진심이 담겨 있는 한 학생의 문자를 받았습니다. 준비하면서 고생했던 시간을 한 번에 보상받는 기분이 이런 걸까 싶었어요.

“안녕하세요 수지 강사님 ㅎㅎ 오늘 신한커리어업에서 맨 앞줄 회색 후드티 입었던 ㅇㅇㅇ입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제가 고민했던 부분들이 틀린 게 아니었구나 하는 용기도 얻을 수 있었고 강사님의 도전적인 모습에 크게 자극도 받았어요. 또 저는 해커톤 대회를 통해서 UXUI디자이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서 그런지 반가운 마음도 들었답니다 :) 디자이너를 위한 해커톤이라니 전에 알았다면 바로 참여할 의향이 있을 만큼 매력적인 아이디어인 거 같아요! 저는 누군가에게 저를 드러내는 것을 잘 못하고 그걸 가장 큰 고민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 강사님의 강의가 더 크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재산과 같은 값진 경험들을 저희에게 공유해 주시고 좋은 자극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저만의 방식대로 디자이너로서의 커리어를 멋지게 쌓아볼게요! � 좋은 밤 보내세요 : D”




강의 내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요청드렸는데, 그 결과가 정말 감사하고도 놀라웠어요. 전체 평점이 4.9에 달했고 대부분 학생들이 이런 평을 남겼더라고요.


“지금까지 들은 강의 중에 제일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고 너무 재밌었어요”
“친절하시고 재밌으시고 유쾌하시고 명확하시다! “
“이번 강의 너무 좋았습니다. 솔직하게 다 말씀해 주셔서 너무 도움 많이 되었어요!”



누군가에게 내 이야기가 도움이 되고 빛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준비하는 몇 주 간 굉장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끝나고 보니 정말로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 제 이야기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소소한 커피챗도 좋고, 고민 상담도 좋아요. 또 다른 강연 요청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이너 #커리어 #디자인커리어 #직무강의 #신한커리어업 #UXUI #UXUI디자이너



작가의 이전글 3개월 만에 다시. 퇴사 부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