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싱가포르 취업의 4가지 팁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전하는 노하우

Photo by Christina Morillo



해외 취업은 정말 쉽지가 않죠, 특히나 영어를 모국어로 구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그 나라의 연봉수준에 대한 감도 없도 없으니 막막하게만 느껴집니다.



나의 이야기


싱가폴에서 재직 중인 회사의 파티 때 먹었던 컵케익들


저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자란 토종 한국인입니다. 5~6년 간 외국계 미디어 에이전시(광고대행사의 한 종류)에서 경력을 쌓았는데요. 언제나 싱가폴이나 미국에서 일하는 것을 꿈꿨습니다. 아시아 지사(Regional Office)나 본사들이 해당 국가에 위치하기 때문인데요. 더군다나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왔는데, 한국에만 있기에는 청춘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꿈에는 언제나 방해물이 있기 마련이죠:

언어의 어려움

지사에서 원하는 스킬이나 경험이 부족함 (한국 마켓에만 있었기 때문)

싱가포르의 연봉 수준을 잘 모름 등등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저는 싱가포르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연봉은 60% 높여 갔구요. 싱가포르로 취업을 하고 싶은 분들께, 제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네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현지인이 제공하지 못하는 비교 우위를 제공하자.


Image: Burst - Matthew Henry


저도 알아요. 말이 쉽죠...^^

하지만 생각을 해보면, 회사 입장에서는 우리의 비행기표, 호텔비, 비자 비용 등등을 대주어야 하는데, 현지인을 제치고 우리를 고용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더군다나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외국인 고용에 대한 비율 제한도 있고, 현지인 채용 시 정부에서 주는 혜택이 많습니다. 여러분에게는 확실한 비교 우위가 있어야 합니다.


가장 쉬운 접근은, 한국 마켓에 진출하고자 하는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의 업무 경험이나, 한국 마켓에 대한 이해, 가장 좋은 경우로는 한국어 능력을 요하는 직업을 찾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나 영어 실력이 네이티브가 아닌 경우에는, 한국어 가능자라는 것이 나의 약점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인 중에는 한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꽤 있지만, 업무가 가능한 수준으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싱가포르의 한 미디어 에이전시로 취업할 수 있었는데요. 한국 시장을 이해하면서, 한국어가 가능한 사람을 뽑는 자리에 지원했습니다. 그런 사람은 흔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회사에게도 저에게도 알맞은 만남이라고 볼 수 있겠죠.





2. 면접 준비 시, 링크드인 프리미엄 사용을 고려해보세요.


링크드인 - 인터뷰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 유료이기에 일부 내용을 가림.


링크드인 프리미엄은 유료 서비스이지만, 해외 취업이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으로는 큰 금액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중에서도 면접 준비 시에 큰 도움을 받았던 컨텐츠를 소개합니다.


Interview Prep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 : 영어로 되어 있어 좋아요!!

예상 질문 리스트

그 질문에 숨은 의도를 설명하는 비디오

각 질문에 대한 예시 답변 네 가지 (업계별로)


프리미엄 가입 후, Interview Prep 컨텐츠 찾는 방법

(1) "See your Premium Features" 클릭


(2) "Prepare for an interview" 클릭





3. 현지 연봉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국가별로 존재하는 한인 커뮤니티를 탐색해보세요.



해외에서 자신이 받아야 할 혹은 받을 수 있는 적정 연봉 수준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각 국가의 생활비나 시장 상황에 대해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고려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싱가포르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곳에서 한국과 비교해 싱가포르에서 동일한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연봉 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한국촌'이라는 한인 커뮤니티에서 비슷한 주제에 대한 여러 글을 발견했습니다. 여러 의견을 종합한 결과, 한국에서 벌던 연봉의 1.5배에서 2배 정도를 목표로 삼는 것이 적정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래서 60% 연봉 인상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3. 여러 회사와 동시 인터뷰를 진행하면 연봉 협상 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Image: Freepik - ijeab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목표 연봉을 대략적으로 설정하더라도, 여러 회사와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연봉 협상을 하는 것이 매우 유익합니다.


 특히 여러 회사와 동시에 인터뷰를 진행하는 경우, 처음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회사와도 마지막까지 연봉 협상을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직책의 대략적인 연봉 범위를 파악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협상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 두 개의 회사와 동시에 인터뷰를 진행했었습니다. 제 첫 번째 선택인 A 회사는 처음에 현재 연봉 대비 약 25% 인상된 연봉을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선택인 B 회사는 인력 충원이 시급했기 때문에 63% 인상을 제안했습니다.


이 내용을 A 회사에 전달하자, A 회사에서도 63% 인상을 맞춰주었습니다. 만약 두 회사와 동시에 인터뷰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제 연봉 인상은 25%에 그쳤을 것입니다.



마무리

Image: Freepik - tawatchai07


나도 일이 맘에 들고, 회사도 나를 마음에 들어하는 상황은 정말 흔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글로벌 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면 채용 시장이 얼어붙어 기회를 찾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원하는 직장을 첫 한두 달 안에 찾지 못한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매일 힘을 쏟을 필요도 없으며, 생각날 때 가끔씩 링크드인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저 같은 경우, 한국에서 경력을 쌓던 5~6년 동안 이직에 대한 생각이 들 때만 열정적으로 구직 및 인터뷰를 진행했고, 며칠 후면 일상으로 돌아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꾸준히 간헐적으로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경험은 점차 쌓이고 결국 기회는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