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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영섭 Jul 06. 2023

[넛지 마케팅] 앵커링효과로 매출를 높이는 방법

[넛지 마케팅] 앵커링효과로 매출를 높이는 방법,  넛지랩 한영섭 대표 


행동경제학에서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가 앵커링 효과이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란 배가 어느 지점에 닻을 내리면 움직이지 못하듯이, 인간의 사고가 하나의 이미지로 박혀 판단에 그 영향을 받는 현상을 뜻한다. 일명, 닻 내림 효과로도 불린다.  




앵커링효과를 판매에 적용한다면 한마디로 가장 좋은 것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매출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처음 접한 상품의 품질과 가격이 준거지점, 즉 눈높이가 형성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제품을 구매할 확율이 높아지는 것이다. 


이를 매장의 진열과 영업사원의 제품 권유할때 행동지침이 채득화 된다면 매출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다만, 앵커링 효과는 첫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에 턱도 없이 너무 비싼 물건을 처음에 제시하면 도달할 수 없는 비싼 곳이라는 인상을 주게 되어 부정적인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사람에 따라 판단(권유하는 품목)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그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세상엔 들어나지 않는 부자도 많다....) 


마지막으로 어떤 000효과를 활용할때 주의사항은 그것이 절대적인 진리는 아니라는 것은 인식하고 그때 그때 융통성있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컨설팅, 강연 문의 nudgelab.korea@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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