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말고 중산층 되기(15)
이번에는 투자에서 실패를 줄이기 위한 투자의 4단계에 대하여 얘기해보겠습니다. 투자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무작정 주식을 해볼까? 부동산을 사볼까? 하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검토를 거친 후 투자를 한다면 조금이라도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자의 4단계 중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살펴보기입니다. 살펴보기란, 어떤 상품이 있는지, 그 상품은 어떤지, 다른 상품과 비교해봤을 때 수익률이 어떤지를 알아보는 행위를 얘기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 투자할지, 부동산에 투자할지, 아니면 예금에 돈을 넣을지 살펴보는 것이 바로 살펴보기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주식에 투자한다면 어느 주식에 투자할지를 살펴보는 것이며, 투자할 회사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살펴보기에 포함됩니다.
살펴보기의 범위는 사실 끝이 없습니다. 주식으로 봤을 때 크기에 따라 대형주에 투자할 것인지, 중형주에 투자할 것인지, 소형주에 투자할 것인지로 나눌 수 있으며 섹터에 따라 어떤 섹터에 투자할 것인지, 1등주에 투자할 것인지 아니면 성장주에 투자할 것인지 등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범위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살펴보기 단계에서는 시간을 매우 많이 소모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 단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두 번째 단계는 계획 짜기입니다. 계획 짜기란, 살펴보기에서 정한 투자 대상에 대하여 투자 계획을 짜는 것이죠. 얼마나 비중을 실어서 어느 기간 동안 투자해서 얼마나 수익을 낼지에 대하여 계획을 짜보는 것인데요. 계획을 짤 때 주의하여야 할 점은 반드시 계획을 하나만 짜서는 안 됩니다. 투자에는 다양한 장애물과 암초가 있습니다. 항상 Plan B와 Plan C, 그리고 최악의 경우를 대비한 Exit전략을 염두 해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울 때 얼마에 몇 %를 매수할 것인지, 얼마에 매도할 것인지를 계획을 세워놓아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투자의 4단계 중 2단계까지인 살펴보고 계획짜기입니다. 투자의 4단계(下)편에서는 나머지 2단계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