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팅하는 이효정 Jul 27. 2021

청년키움식당을 아시나요?

최근들어서 아니 굉장히 오래 전부터 정부의 창업지원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청년 창업 사관학교는 10년을 넘게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고 해가 갈수록 그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루트를 늘려주거나 개발에 도움을 주는 형태의 지원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지원사업중에서 조금으 색다를 수 있는 청년 키움 식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1~3개월 정도의 기간동안 실제로 오픈이 가능한 사업장을 제공해주고 각종 교육을 해주는 지원 사업입니다. 


주방용품 비품 홍보비 등을 지원해 주고 직접 식당을 오픈해서 실제로 경험을 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지원 사업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에서 주관하는 지원사업입니다. 


출처 : 청년 키움식당 블로그 

저는 이중에서도 성수점에 마케팅 멘토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 9월부터 총 4기수 분들의 멘토링을 진행했는데요 


같은 장소에서 다른 4팀이 어떻게 가게를 오픈하고 다른 메뉴들을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이후 어떤 행보들을 보여주고 있는 지를 보고 있으니 멘토링을 하면서 상당히 비슷하게 이야기를 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런 것들을 정리하여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걸 pdf로 만들어서 참가자 분들에게 나눠줄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새롭게 요식업 창업을 하시는 분들 혹은 지금 요식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런 정보들을 공유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브런치에 새로운 매거진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이 매거진에는 제가 직접 멘토링을 진행 했던 이야기들 그리고 아마도 다음 기수 분들에게도 멘토링을 하게 될 것 같은데 그 분들에게 해드릴 말들 

이런것들을 정리해서 일종의 가이드 북으로 제작해볼 생각입니다. 


시작을 해놓고 글을 꾸준히 못쓰는 매거진이 많은데 꾸준하게 작성할 예정이니 잘 부탁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