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말하는 상표등록이란 Principal Register(주등록)로의 등록을 의미합니다.
Supplemental Register(보조등록)는 주등록보다 효력이 제한된 등록입니다. 등록을 신청한 상표가 식별력이 부족한 경우 상표청에서 보조등록으로 진행할 것을 권합니다. 등록을 신청하는 이름이 이에 결부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묘사하는 이름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supplemental register에 해당될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회사 런칭과 운영을 가르치는 컨설팅 업체가 Fashionpreneur (Fashion과 Entrepreneur의 합성)으로 상표등록을 신청하는 경우, 보조등록으로 진행됩니다.
보조등록 상표도 주등록 상표와 마찬가지로 등록 후 ® 심볼을 사용하여 등록상표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선등록 유사상표를 판단하는데 근거가 되기 때문에 비슷한 이름의 후발주자를 저지하는 효력도 있습니다. 5년간 사용 후에는 Principal Register의 지위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보조등록의 단점은 소송이 시작되는 경우, 소유자의 입증책임이 높다는 점입니다. 주등록의 경우 등록자가 합당한 소유권을 가진 것이 전제되기 때문에 소송을 제기하는 당사자가 이것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해야하며 이는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입니다. 보조등록 소유자가 제3자에게 상표침해소송을 거는 경우는 자신의 상표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로 인식되어있으며 해당 상표를 보는 사람들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떠올리는지를 입증해야합니다.
아마존 셀러가 아닌 경우, 보조등록도 충분히 등록을 진행할 가치가 있습니다. 브랜드를 열심히 키워나가면 추후 주등록을 획득할 수 있고, 비슷한 이름을 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셀러의 경우, 보조등록은 브랜드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이름을 정할 때 제품의 특성에서 이름을 따오기보다는 보다 독특한 이름을 정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