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윤 케인 변호사 Oct 05. 2020

미국 상표 등록시 좋은 이름 고르는 기준

모든 이름이 전부 상표등록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표 등록이 가능한 좋은 이름을 고르는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1) 어디에도 없는 조어

  상표 등록 시 가장 좋은 이름은 조어입니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단어이죠. 따라서 누군가 동일한 이름을 미리 등록해놨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구글이나 코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2) 기존의 단어를 새롭게 사용하기

  이미 존재하는 단어를 낯설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컴퓨터 기업 애플은 사과를 팔지 않습니다. 사과 뿐 아니라 어떤 식료품도 팔지 않죠. ‘애플'은 이미 세상에 존재하던 단어입니다. 사과라는 이름을 농산물 업체가 아닌 컴퓨터 업체에 사용하면서 익숙하고도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비슷한 이름이 존재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이 경우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이름입니다. 


3)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된 이름

  사업 아이템과 관련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이름을 짓는 것도 방법입니다. 법률적 관점에서 위의 두 경우보다 강력한 브랜드 이름은 아니지만 상업적으로는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이름과 회사를 보다 쉽게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의 추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에어컨 회사의 이름을 ‘북극'으로 짓는 것이 일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소프트'를 이름에 차용하였죠.

  기업의 판매 제품이나 서비스를 묘사하는 이름은 법적으로 훌륭한 이름은 아닙니다. 선등록 상표가 없다면 상표로 등록이 될 수는 있지만 일반 상표보다 효력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 가게 이름이 ‘달콤 시원 가게'라면 비록 등록이 가능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비슷한 이름에 대항할 효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조등록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반적 단어가 브랜드 이름이라면 상표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상표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권리자에게 브랜드 이름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한을 줍니다. 시계 업체가 ‘시계'라는 이름으로 상표등록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렇게 되면 어떤 시계 업체도 이 업체의 허락 없이는 ‘시계'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시계 업체가 판매 상품인 ‘시계'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 정비업체가 브랜드 이름을 ‘시계’로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시계 업체가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