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미정 변호사 Apr 20. 2022

글로벌 여성리더의 일과 삶: 폴인(fol:in)

중앙일보 폴인(fol:in) 인터뷰 시리즈

안녕하세요.


<변호사언니들>의 김변입니다.


사이드프로젝트 하기를 즐기는 저의 성향으로 인해 몇 년전 <변호사언니들> 브런치 매거진도 시작하게 되었고, Publy에 빅테크 플랫폼 독점에 관한 글들을 기고하기도 했는데요.


이번에 싱가폴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제가 애정하는 또 다른 지식플랫폼인 폴인(fol:in)에서 황은주 편집자님과 함께 글로벌 여성리더의 일과 삶이라는 주제로 인터뷰 시리즈를 기획 및 인터뷰이/인터뷰어로 참여하게 되었어요.


몇 개월간 준비한 프로젝트를 <변호사언니들> 에도 소개할 수 있어서 기쁘네요.


싱가폴에서 만난 여성리더들의 일과 삶


싱가폴에서 와서 보니 싱가폴이 왜 아시아의 금융허브이자 경제중심지인지 피부로 많이 느껴졌어요. 특히 중국의 홍콩지배와 같은 정치적 상황에 맞물려 싱가폴이 더욱더 아시아금융의 허브로서 자본이 몰리는 것이 눈에 보였구요. 특히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APAC 본사들이 몰려있고, 많은 한국기업들도 (대기업 뿐만 안니라 중견기업과 테크기업들까지) 다방면에서 싱가폴로 활발한 진출 및 확장을 하는 분위기입니다.



이 글로벌 마켓에서 저는 각자의 자리에서 전문성과 리더쉽을 겸비한채 자신만의 길을 멋지게 만들어 나가고 있는 많은 한국여성들을 만나게 되었어요.


항상 여성 리더쉽과 커리어 발전에 대해 고민과 관심이 많았던 저로서는 법조분야를 넘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었구요.



"싱가포르에서 만난 여성들은 일과 삶에서 추구하는 욕망을 솔직히 표현하고, 그걸 실현하길 즐기는 분들이었어요"



누구를 위한 스토리인가요?


한국에서 글로벌 무대로 진출해 새로운 커리어 패스에 도전하고 싶은 분

C레벨 진입 전, 장기적으로 커리어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싶은 분

APAC(아시아태평양) 마켓에서 살아가는 이들의 일과 삶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던 분


특히 더 많은 한국분들이 싱가포르 시장으로 진출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시리즈를 기획하기도 했어요.


본 인터뷰 시리즈에는 앞으로 (1) 글로벌 헬스케어회사의  APAC 데이터사이언티스,  (2) 전 시티금융그룹 애널리스트이자 현제 블록체인컨설팅 그룹 대표, (3) 전 샤넬 코리아 및 키링그룹(구찌) 리걸헤드, 현 페레로  APAC 리걸카운슬 등이 싱가포르에서의 일과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인사이트 등을 나눌 예정이에요.


첫 번째 이야기: 대형로펌 12년차 변호사가 싱가포르로 떠난 이유


첫번째는 저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저는 사법시험 출신 대형로펌 파트너까지 한 한국변호사로서 최초로 싱가포르 메이저로펌에 파트너(director) 및 코리아데스크 대표로 새로운 길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변호사언니들 브런치를 통해 자주 싱가포르와 한국에서의 삶, 일, 개인과 엄마로서의 고민들에 대해서 조금씩 나누었었는데, 이 인터뷰는 이 곳에 정착하기로 한 이후에 제가 찾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완성이 아니라 시작과 도전, 여정에 관한 이야기에요. 그리고 우리 모두 다 같은 고민들로 연결되어 있다고 저는 생각해요



보다 상세한 이야기는 여기 를 클릭하시면 만나보실 수 있어요.^^




저희 TSMP  로펌 로비에서 찍은 사진이랍니다. 보트키와 싱가폴 대법원, 내셔널갤러리들이 보이는 정겨운 뷰도 가지고 있어요.




인터뷰 시리즈는 매주 목요일 업데이트 될 예정인데, 다른 글로벌 여성리더분들의 이야기에도 많은 인사이트가 담겨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기획 반응이 좋다면, 반기나 연도별로 싱가포르 마켓이나 글로벌여성 리더에 대한 다양한 인터뷰 시리즈도 기획해볼 예정이에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이야기들


이라고 저는 믿고 있어요. 많은 이야기들이 직접 만나지 못하더라도 20대, 30대, 40대, 50대 다른 시간을 걷지만 같은 지점을 고민하는 우리들에게 든든한 위로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조만간, 폴인 인터뷰 시리즈와 별개로

<변호사언니들> 인터뷰 시리즈도 재개할 예정이에요! 기대해주세요^^


싱가포르 국제중제 센터가 있는 맥스웰챔버스. 건물이 참 아름답지요^^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새해 <변호사언니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