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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pisodekim Jul 11. 2019

작은공간 큰 매출

모바일 "사이트 내 검색" 이용자가 일반이용자 보다 4.4배 매출에 기여

쇼핑몰 뿐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신규방문자 유입을 위해 엄청난 광고비용을 지불하거나 SEO(SEO가 궁금하시면 클릭!)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또한 재방문자 증대를 위해 매일매일 접속하면 경품을 주는 고전적인 출석체크 이벤트는 물론, 배송비 없이 전달이 가능한 다양한 할인쿠폰/커피상품권/영화예매권 등을 대량구입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즉, 외부고객을 내부로 유입시키기 위해 시스템운영비/인건비/임대료/창고비/유통비를 굳이 포함하지 않아도, 1명의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 발생하는 비용이 적게는 몇백원부터 크게는 1만원 이상인 경우도 발생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엄청난 자원을 투입하여 어렵게 유입된 고객을 추적해 보면 대부분 내 홈페이지를 1~2페이지정도 서핑한 다음 이탈한다는 사실 입니다.


따라서,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많은 자원을 투입 해 유입된 고객의 이탈방지를 위한 방법 중 "사이트 내 검색"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아래 자료1은 많은 쇼핑몰이 사용하는 레이아웃인데, 그 중 우측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된 search영역 즉, "사이트내검색"의 면적은 전체 홈페이지 면적에 비해  1%도 안되는 작은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만 "사이트내검색"을 이용하는 고객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의 사이트 내 기여도(구매전환, 이탈률)는 엄청난 차이가 나타나는데, 그 수치를 자료2에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자료1 : 쇼핑몰 레이아웃


아래 자료2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tytics) 기준으로 "사이트내검색을 이용하지 않은 고객(Visit Without Site Search)"과 "사이트내검색을 이용하는 고객(Visites With Site Search)"을 비교한 표 입니다.


자료2의 이해를 돕기 위해 4가지 고객유형은 아래박스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Visits Without Site Search + 모바일(태블릿포함) YES = 사이트내 검색 안하는 모바일 고객

2. Visits Without Site Search + 모바일(태블릿포함) NO = 사이트내 검색 안하는 PC 고객

3. Visits With Site Search + 모바일(태블릿포함) YES = 사이트내 검색하는 모바일 고객

4. Visits With Site Search + 모바일(태블릿포함) YES = 사이트내 검색하는 PC 고객


먼저 아래 자료2에서 ①번 이탈률을 보시면 사이트 내 검색을 이용하는 고객(Visits With Site Search)의 이탈률이 현저하게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③번 모바일 고객의 경우가 ④이탈률이 가장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인사이트는 우리 쇼핑몰을 모바일로 이용하는 고객 중 검색을 이용하는 고객의 이탈이 가장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료2의 ⑤번에서 보듯이 3.사이트내 검색을 이용하는 모바일 고객이 실제 주문전환율이 1.95%로 1.번 고객인 동일한 모바일 이용자 이지만, 사이트 내 검색을 이용하지 않는 고객 0.44%에 비해 4.4배이상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인사이트는 모바일버전에서 검색을 이용하는 고객을 증가시키거나 잘 케어할 경우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자료2 : 사이트 내 검색 이용행태별 주문완료 비율 표


TIP)자료2 접속방법 : Google Analytics > 행동 > 사이트검색 > 활용정보 > [보조측정기준:모바일(태블릿 포함)


지금까지 온라인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우리 쇼핑몰 외부에서 내부로 방문자 유입 양을 늘이는 마케팅을 많이 진행해 오셨을 겁니다. 이제 부터는 이미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1명이라도 구매로 연결시킬 수 있는 질적인 마케팅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첫번째 방법으로 앞서 말씀드린 쇼핑몰(홈페이지) 내 "사이트내검색"에 "인기검색어", "추천검색어", "검색창 홍보문구" 등. 다양한 검색기획을 통해 시작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자료2의 절대 데이터가 모든 쇼핑몰 데이터로 일반화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절대수치(%)보다, 동일 디바이스 사용자 즉, [1번과 3번고객], [2번과 4번고객]의 이탈률과 주문완료 전환율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분석하시는 것이 더욱 의미가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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