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쓰 Dec 05. 2021

2021. 12. 5.

또다른 일요일밤

1.

백수일 때는, 일요일 저녁 약속을 친구들이 왜 그렇게 싫어하는지 몰랐다.

어차피 즐겁게 보내다 들어가서 다음 날 출근하면 되는 거 아닌가?

아무 것도 모를 때의, 이기적인 생각.


2.

직장인이 된 지금은, 이르면 토요일 저녁, 늦으면 일요일 오후부터 스트레스가 찾아온다.

빌어먹을 한 주가 또 시작되는구나. 

내일 전무가 또 주말 재밌게 보낸 사람 없는지 묻겠지.

표정관리는 포기한지 오래다. 

아직도 월요일, 아니 일요일 저녁에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뭔지 모르겠다. 


3.

저번 주 인사평가에 대한 면담이 있었다.

받은 점수가 불만스러웠지만 승진대상자가 있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웬걸, 부장은 그 점수도 사실 내가 받을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첫 해이고 더 나아지길 바라서 그 점수를 주었으니 앞으로 더 분발하라는 메시지.

거기까지는 받아들여야지 했다. 부족한 점이 많으니까. 


그런데 이어지는 부장의 말들은 충격에 충격이었다. 

그 사람은 진심으로 내가 업무상 발전하길 바라서 말하는 게 아니었다. 

그저 평상시 자신이 나에게 갖고 있던 불만을, 인사면담이라는 자리를 빌어

마치 엄청나게 합리적인 근거라도 있는양 쏟아냈고

기습 당하는 입장에 처한 나는 그 사람이 말하는 동안 제대로 생각도 할 수 없었다. 


4.

감정적으로 아직도 굉장히 미숙하다고 느끼는 것이, 

인사면담이라는 걸 처음으로 하고 나서 쏟아지는 분노와 좌절을 혼자는 어쩌지도 못하고

그저 누군가 와서 날 좀 구해줬으면, 날 좀 안아줬으면 하는 생각으로 가득차

남은 시간 일에 집중하지도 못했다. 

면담이 끝나자마자 홀가분하다는 듯이 퇴근하는 부장의 뒷모습은 덤이었다. 야, 아직 네 시도 안됐어. 


5. 

주말 내내 앓아누워있을 뻔한 나를 구원한 것은 크게 두 가지. 


하나는 저번 달부터 다시 받기 시작한 심리상담. 

부장의 비수같은 말에 찔려 상처입은 새처럼 찾아든 상담센터는 기억하는 그대로 참 따뜻했다. 

항상 조곤조곤 말씀하시는 선생님께서 약간은 목소리를 높여 힘주어 말씀하시는 내용.

차에 치인 사람이 자기가 왜 더 조심하지 못했는지 자책할 필요는 없다. 

본인이 스스로 느끼고 생각해서 깨닫는 약점과 고쳐야 할 부분, 그리고 그 사람의 말 때문에 드는 의심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휘둘리지 마라. 

큰 도움이 되었다. 


다른 하나는 주위 사람들. 

S대리는 퇴근하자마자 자기가 오늘 너무 바빠 챙기질 못했다며 미안하다고 전화를 주었고

부장과의 면담은 어땠는지 물었다. 지하철 안내방송과 주변 소음에 섞여 들려오는 그 사람의 걱정과 배려. 

그런 순간들이 나를 계속 살게 한다. 더 잘해야지.

동생, 엄마와 보낸 시간은 말할 필요도 없고. 사랑하는 내 가족들.


6.

휘둘리지 않겠다.

건전한 비판은 얼마든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하지만 단지 상처입히기 위한 말들에는 절대 꺾이지 않을 것이다. 

주위 사람들이 몇 번이나 되풀이해서 말해주듯이 나는 책임감이 없지도 않고, 항상 노력하고 있고, 딱히 느리지도 않다. 주위 사람들에게 잘하고 있고, 더 잘하려고 노력 중이다. 나에게는 상황을 바꿀 힘이 있고, 그 힘은 온전히 나에게 있다. 절대 굴복하지 않겠다. 


7.

다음 질문. 나는 이제 어떻게 하고 싶은가?

어떻게 살아서 어떤 결과를 만들고 싶은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싶은가?

매거진의 이전글 2021. 11. 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