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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S 600% 상승하는 추석 마케팅 전략!

[스플X아드리엘]


다가오는 2023년 9월 추석 연휴를 대비한 시즈널 마케팅, 제대로 준비하고 계신가요?


시즈널 마케팅은 수요가 급증하는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펼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매출 증대와 더불어 특정 시즌이 다가올 때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브랜드와 상품을 떠올리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어 브랜딩 측면에서도 아주 큰 기회인데요. 특히 추석은 가족, 지인,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한 선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기 때문에 연휴 시작 최소 3주 전, 발빠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러나 시즈널 마케팅은 제한된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계획과 실행력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종합 헬스케어 브랜드 D사의 ROAS(광고 수익률)를 약 600% 상승시킨 아드리엘의 특별한 추석 시즈널 마케팅 비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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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사의 고민, "일반의약품을 뛰어넘어 종합 헬스케어 브랜드로 인식되고 싶습니다"


상처 치료 연고로 유명한 D사! 무려 50년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인데요.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등 종합 헬스케어 브랜드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포화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이라 할지라도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브랜드로서 빠르게 명성을 얻는 것은 쉬운 과제가 아니었죠.


아드리엘은 D사가 ‘국민 헬스케어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추석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브랜드의 인지도 증대와 자사몰로의 유입 및 매출 극대화를 향한 전방위적인 마케팅 전략! 자세히 살펴보시죠.


<추석 겨냥 아드리엘의 시즈널 마케팅 전략 >

Point 1. 캠페인 기간 전략 - 아드리엘 데이터가 알려주는 추석 캠페인 황금기
Point 2. 타겟과 채널 전략 - 후반전으로 갈수록 뾰족하고 날카롭게
Point 3. 광고 소재와 테스트 전략 - 실시간 핵심 지표에 집중하면 보이는 소재 인사이트
Point 4. 대응과 대비 전략 - 대시보드로 끊김 없는 캠페인, 샐 틈 없는 리소스!




Point 1. 캠페인 기간 전략 | 데이터가 알려주는 추석 캠페인 황금기


가을 시즌 중 가장 긴 연휴인 추석을 맞이하여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공격적인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정교한 캠페인 기간과 마감 전략 수립이 핵심입니다.



이때, 데이터를 참고하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아드리엘 플랫폼을 이용한 총 28개 업종 기업의 추석 연휴 전후 광고비 동향을 살펴본 결과 연휴가 시작되기 3주 전부터 광고비가 증가하는 추이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를 근거로 소비자에게 제대로 인식되기 위해서 최소 연휴 3주~4주 전부터는 광고를 시작할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D사의 ‘추석 선물 대전 캠페인’ 또한 구매 의욕이 높아지는 시점을 고려하여 약 3주 반 정도의 기간을 설정하여 전개했습니다.


한편, 추석 연휴가 5일 미만으로 다가왔을 때는 배송의 어려움과 입찰 경쟁의 심화로 고객들의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에는 오히려 캠페인 운영을 중단하는 전략을 채택해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Point 2. 타겟과 채널 전략 | 후반전으로 갈수록 뾰족하고 날카롭게


마케팅 타겟과 채널을 선정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시작인데요.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드리엘은 3주간의 캠페인 기간을 주차별로 나누어 전략을 세분화했습니다.



캠페인 초기 단계에서는 노출을 늘리는 데 집중했습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구글 디스플레이, 카카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추석 선물 주 이용층인 25~55세 남성, 여성을 타게팅 하였습니다. 노출 성과가 높은 것도 좋지만, 실제 구매로 연결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이 지난 시점, 첫 주 동안 데모 타겟 (인구 통계 기반 세분화 타겟)을 살펴 30~59세 여성의 구매율이 가장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타겟을 조정했습니다. 캠페인  3주차부터는 구매 전환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단하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매체에 예산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최적화했습니다.




Point 3. 광고 소재 전략 |끊임없는 A/B 테스트를 통한 소재 인사이트


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최적화된 소재 기획과 속도감 있는 A/B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D사는 종합 헬스케어 브랜드로 화장품부터 생활용품까지 취급하는 상품 수가 상당했는데요. 이에 따라 A/B 테스트의 양 또한 방대했습니다. 이때 아드리엘 대행 서비스가 제공하는 마케팅 대시보드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CPC, CTR, 회원가입 등 지표별 소재 성과를 비롯한 실시간 마케팅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아드리엘 대시보드 덕분에 소재 기획 시 참고할 만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1. 소재기획


소재 기획은 과거 데이터와 고객 구매 패턴을 근거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전 프로모션에서 성과가 우수했던 '오늘이 마지막' 카피를 동일하게 활용하거나, '추석 전 배송 마감 D-1'처럼 배송 마감일을 강조하는 카피로 변경했습니다. 상품 중심형 광고를 기획할 때에는 Best 상품을 빠르게 파악하여 이를 위주로 소재를 제작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명절을 상징하는 요소를 활용하여 추석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복주머니, 보름달, 보자기에 싼 선물세트 이미지와 노란색, 빨간색 등 전통적인 색상을 주로 활용했죠.



2. A/B 테스트


이렇게 기획한 소재들로 A/B 테스트를 진행하여 어떤 소재가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했습니다. 빠른 테스트를 위해 레이아웃은 최대한 유지하되 상품과 카피를 변경하며 최상의 조합을 모색했습니다. 특히 뷰티 업종은 매체별 소재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야 하는 만큼 핵심 소구 포인트인 할인율에 있어서도 ‘50%’와 ‘1개 가격에 2개’처럼 동일한 할인율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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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4. 대응과 대비 전략 | 실시간 대시보드로 끊김 없는 마케팅


추석 마케팅은 제한된 기간 내에 진행되는 캠페인으로 ‘속도’가 생명인 만큼, 고객사와 대행사 간의 신속하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비가 필수입니다. 



D사는 아드리엘 대시보드를 활용해 실시간 마케팅 데이터를 확인하며 커뮤니케이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이로써 아낀 시간에 마케팅 성과 증대를 위한 추가 광고 소재를 제작하여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었죠.


또한 주문 폭주와 같은 급작스러운 상황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D사의 경우도, 효과적인 캠페인 운영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품절 사태가 몇 차례 있었는데요. 이때, 일일이 채널별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지 않고도 아드리엘 대시보드를 통해 바로 광고를 종료한 덕에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미리 플랜 B, C에 해당하는 상품과 관련 소재를 준비하여 마케팅 성과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D사의 ROAS를 600% 상승시킨 아드리엘의 추석 캠페인 전략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올해 추석은 최대 일주일가량의 긴 황금연휴와 엔데믹 상황으로 기대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오래 보지 못했던 가족과 친지를 만날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명절 선물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전망인데요. 이 기회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액션이 필요합니다. 다가오는 추석! 아드리엘이 제안하는 추석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여 추석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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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올해의 2/3가 지났습니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여름 더위도 물러갔고요. 요즘 저녁에 길을 걷다 보면 귀뚜라미 우는소리가 들리는데요. 가을이 오고 있다는 것을 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선선한 저녁, 추석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는 온도인 것 같습니다. 이커머스 업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추석맞이 판매 전략을 열심히 고민 중이실 테죠. 특히 올해는 추석 연휴 이후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바쁜 일상 속 만나지 못했던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추석은 1년 중 며칠, 빠르게 지나가는 연휴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남들보다 빨리, 섬세한 계획을 세운다면 1년 매출 흐름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수 있는 기간이 될 것입니다. 오늘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이 전해드린 마케팅 팁처럼 추석을 겨냥한 상품을 선정하고,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이미지와 카피를 기반으로 전략을 구상해보세요.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찾는다는 말, 지금 우리에게 딱 맞는 말이 아닐까요?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이 전해드리는 진짜 마케팅 꿀팁, 다음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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