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펌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펌프 Apr 27. 2024

비상식적 행동의 승리!

비상식적이라는 부정적 의미의 다른 모습

꾸준한 노력이  재능을 이긴다


내 자신도 자주 경험 했지만 주위 사람 모두가 무언가 꾸준히 하는 것을 보기는 어렵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은 언제나 나의 행동의 끝을 대변해주는 것 같다. 



지금에 와서 다시 꾸준함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성과를 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 길을 걸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결국은 행동을 하느냐 못하느냐의 문제겠지만 


<꾸준함>에 대해 한번쯤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꾸준함의 사전적 의미는 


<한결 같이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다>라고 한다. 


하지만 한결 같고 부지런하고 끈기 있는게 얼마나 쉽지 않은지 잘 알고 있다. 

새해 시작한 다이어트도 한달을 넘기기 어렵고 금연은 일주일도 어렵다. 

자격증 취득이나 국가고시 시험이라도 준비 하면 꾸준함의 압박이 옥죄어 오기도 한다.  



빠른속도로 진화하는 세상에서 꾸준함의 힘은 개인과 사회를 완성하는 흔들리지 않는 힘이다. 꾸준함의 핵심은 시간이 지나도 목표한 행동을 확고히 고수하는 것이다. 이는 일련의 행동에 대한 헌신과 끊임없는 목표 추구, 탁월함을 향한 흔들리지 않는 의지이다. 개인적 발전, 직업적 노력, 사회적 발전 등에서 꾸준함은 열망을 성취로 연결하는 핵심 요소가 된다.



우리 각자는 운명의 설계자이며, 성공을 위한 청사진은 종종 매일의 고된 노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이는 작지만 누적된 노력을 통해 기대 할 수 있다.  지속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간헐적이고 강렬한 운동 세션이나 단기 다이어트가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영양, 적절한 휴식의 끊임없는 반복에 대한 보상이다.



지적 추구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된다. 다빈치에서 아인슈타인에 이르기까지 역사상의 위대한 인물들은 천재성으로만 형성된 것이 아니라 지적 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양함으로써 형성되었다. 지적 능력의 기반을 형성하는 것은 학습에 대한 일관적인 노력, 습관적인 호기심, 집중적인 연구가 뒷받침되야 한다.



전문 분야에서는 꾸준함이 높은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결정적인 특성으로 나타난다.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은 우연이나 타고난 재능만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오히려 그것은 끊임없는 노력, 도전을 헤쳐나가는 능력, 그리고 좌절에도 불구하고 선택한 길을 고수하려는 결단의 결과다. 



재능은 꾸준함을 이길 수 없다. 이 것은 내가 아이들에게 수영을 지도하던 시기에 확실하게! 

그리고 자주 경험했다. 

한 예로 수영에 소질이 없던 A라는 아이는 수영수업에 빠지지 않고 나와서 연습을 했다. B라는 아이는 제법 운동신경도 있었지만 수영 수업에 불규칙적으로 참여했다. 


1년이 지난 후 선두에서 운동을 하던 B라는 아이는 

결국 A라는 아이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되었다. 

꾸준함이 재능을 이긴다는 것을 각인 시킨 경험이었다. 

이 후 나는 나의 재능을 감사하되 절대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현재의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실행해야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은 꾸준함을 지속시는데 도움이 된다



1.명확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으로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달성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더 큰 목표를 더 작고 관리 가능한 작업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일관된 진행을 위한 방향을 잡을 수 있다.



2.일정 또는 루틴 만들기: 루틴을 설정하면 습관을 일상 


생활에 접목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침 일과, 작업 일정 또는 개인 개발을 위한 전용 시간 등 일관된 구조를 가지면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순조롭게 진행하는 것이 더 쉬워진다.



3.알림 및 책임 사용: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여 중요한 


작업이나 일정표에 대한 알림을 설정한요. 또한 지원을 


제공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친구, 가족 또는 멘토와 목표를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누군가가 나의 약속을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기대를 져버리지 않기라도 꾸준함을 유지하는게 수월하다.



4.습관 형성: 꾸준함은 습관을 만드는것으로 시작한다. 


한 번에 하나의 습관을 선택하여 집중하고 이를 일상에 통합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연구에 따르면 습관을 형성하는데는 약 21일이 소요되므로 인내심을 갖고 끈기 있게 노력하면 할 수있다.



5.작은 성과와 발전을 자축: 아무리 작더라도 그 과정에서 달성한 성과를 인정하고 축하하는 것이 좋다. 진행 상황을 인식하면 긍정적인 행동이 강화되고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동기가 부여가 된다. 




매번 무너져버린 결심이 있었다면 이제 끝내야 한다. 노력이 재능을 이긴다는 것을 확인했기때문이다. 언젠가 축구선수 이영표선수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몇 년동안 매일 줄넘기 2단뛰기를 했고 그러는 동안 줄넘기가 2개가 끊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상대방과 본인 사이에 떨어빈 공을 모두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나는 지금 인생일대 가장 중요한 결정을 코앞에 두고 있고 그로인한 준비를 끊임없이 하고있다. 

아침 7시에 집에서 나가 밤 11시가 될때까지 이어지는 회사생활에 시간이 부족하지만 대부분 나의 취침시간은 새벽 1~2시이다. 

이렇게라도 노력하지 않으면 나의 목표를 이룰 수 없기때문에 당장의 성과가 나지 않아도 이제는 꾸준히 움직이는것이 어느정도는 몸에 익어간다. 


유투브에서 긍정적인 메세지를 전하고있고 나를 믿고 구독해주시고 같은 방향을 보고 가는 

많은 분들도 각자의 노력이 이어져 반드시 좋은 성과를 이루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머니펌프]실패를 마주했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