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H May 07. 2022

첫 직장, 나와 적성이 안 맞는 거 같아요

첫 직장에서 실패해도 괜찮은 걸까요?

 나는 하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그랬다. 대학에서도 최대한 많은 걸 배우려 했고 많은 걸 경험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전공에 복수전공에 부전공까지 선택했고 졸업유예를 선택하면서까지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왔다. 매년 꼭 해외여행을 다녀왔고 대구에 살면서도 배우고 싶은 게 있으면 주말마다 서울이나 부산을 통학하며 학원을 다니기도 했었다. 그렇게 공부하고 싶은 걸 공부하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 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는.


 최근, 친구와 이런 얘기를 나눴다. 첫 직장은 하고 싶은 걸 해야겠다는 마음보다는 일단 취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너무 커서 내가 이 일을 좋아하는지 이 일이 적성에 맞는 건지 또는 회사가 괜찮은 회사인 건지에 대한 생각은 하지 않고 직장을 선택하게 되는 것 같다고. 


내가 그랬다.


 나의 취준생 기간과 코로나 시국은 거의 완전히 일치했다. 금방 끝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도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이 시국에 내 마음은 초조해져 갔다. 시간은 가는데 이러다 평생 취업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그래서 평생 취업을 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걱정하며 잠 못 드는 날들이 길어졌다. 그래서 그때의 나는 거의 이력서를 난사하다시피 이곳저곳에 냈다. 회사가 어떤 곳인지는 상관없었다. 그냥 직무만 대충 맞으면 됐다. 


 여러 곳에 이력서를 낸 만큼 여러 곳에서 면접을 봤다. 그리고 나는 나를 합격시킨 곳들 중 나에게 대구에서 서울로 이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더 주는 곳을 선택했다. 그리고 회사에 적응하느라 그리고 혼자 하는 서울 살이에 적응하느라 내가 학생 때 진짜 뭘 하고 싶었는지에 대해서는 까맣게 잊은 채 살았다. 그냥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나도 함께 흘러갔다. 이 삶에 크게 만족하지도 크게 불만족하지도 않은 채 그렇게 살아갔다.


그런데 요즘 자기 공부를 하겠다며, 자기 사업을 하겠다며 또는 더 좋은 곳으로 이직을 하겠다며 회사를 그만두는 동료들이 많아지면서 '나는 원래 뭐를 하고 싶었더라'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나는 나중에는 꼭 이걸 할 거야'라고 이야기하면서도 '일단 지금은 돈이 없으니까, 돈을 모아야 하니까 여기 남아있을래'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맞는가 밤마다 또 일을 하면서도 문득문득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얼마 전, 혼자 대학로에 공연을 보러 다녀왔다. 내가 서울에 살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가 이런 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리고 싶었기 때문이었는데 그런 것들마저 잊고 살았던 요즘이었다. 그리고 공연장에 앉아 공연을 보며 맞아 내가 하고 싶은 게 이런 거였었지 공연을 만들고 무대에 올리고 또는 드라마를 쓰고 만드는 일을 하고 싶었었지 생각했다.


나는 이직을 할 것이다. 일단 취업을 해야 하니까 회사를 선택했던 그때와 다르게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갈 것이다. 그러니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첫 직장에서 실패해도 괜찮다는 것. 누군가는 첫 직장, 첫 단추를 꿰는 일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는 넘어지고 경험하며 그렇게 다들 자기의 흥미와 적성을 찾아간다. 그러니까 현재 자기가 있는 곳에 그렇게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내 옆자리의 사람을 보며 조급해할 필요도 없다. 모두 각자의 속도가 있는 것뿐이다.


우리 불안해하지 말자.

그리고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을 찾아내고 도전하기 전까지 포기하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가 지독한 문서주의에 빠지면 생기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