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영주 Jul 17.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외 OTT 서비스의 대응 사례

뉴노멀(new normal)을 위한 OTT 서비스 사례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감염증이 확산하며 경제와 사회, 그리고 일상에서 크고 작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코로나 일상은 이제까지 고수했던 낡은 방식들을 순식간에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극단적인 상황을 가져왔다. 그 속에서 다시금 새로운 일상인 뉴노멀(new normal)을 만들어가며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포스트 코로나를 위해, 각 정부 부처와 기업, 학계에서는 국내 실정이 반영된 대응 방안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인터넷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 제공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 활용 측면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코로나 이전에 제시된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대부분은 예전부터 선정된 과업에서 현재 시장 상황에 맞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선별하여 시행 시기를 조금 더 앞당기는 모양새이다. 큰 틀은 코로나 이전에 제시했던 정책이나 사업 방향을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세부 사안들을 구체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개선 사항들이 서비스에 즉각적으로 반영되어 제공되고 있다. 해외 서비스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뉴노멀을 위해 어떤 변화를 실행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동영상 콘텐츠 함께 시청하기

코로나 일상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여가·오락의 형태로 동영상 콘텐츠의 시청이 급격히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사람 간의 직접적인 대면 활동이 줄어들고 있지만, 정작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간접적인 대면 상황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OTT 서비스는 ‘함께보기(Co-Viewing)’ 형태를 제공하여 코로나 상황에서도 지인들과 함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넷플릭스 파티

넷플릭스(Netflix)는 넷플릭스 파티(Netflix Party)를 통해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함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넷플릭스 파티는 사용자의 스트림(stream)을 친구의 스트림과 동기화해서 화면 한쪽 사이드 부분에 라이브 채팅창을 제공한다. 넷플릭스 파티는 스트림을 동기화하여 친구들과 함께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채팅을 통해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다. 현재 넷플릭스 파티는 크롬(chrome) 환경에서만 지원된다.

그림 1. 넷플릭스 파티(Netflix Party)의 함께 보기 기능   *출처: The verge (2020. 7. 1) 재인용


아마존 왓치 파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에는 최대 100명이 함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아마존 왓치 파티(Amazon Watch Party)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사파리(Safari)와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현재 아마존 왓치 파티는 베타 버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호스트 사용자만 콘텐츠를 재생, 일시 중지, 빨리 감기, 되감기 등의 기능적 부분을 제어할 수 있다.

그림 2. 아마존 왓치 파티(Amazon Watch Party)의 함께 보기 기능   *출처: The verge (2020. 7. 1) 재인용


훌루 왓치 플레이

훌루(Hulu)는 훌루 왓치 플레이(Hulu Watch Play)를 통해 콘텐츠를 함께 시청할 수 있다. 훌루 왓치 플레이는 훌루의 요금제 중에서 광고가 없는 요금제를 이용하는 18세 이상의 성인들만 사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특정 호스트 사용자가 URL를 공유해서 최대 8명의 사용자를 게스트로 초대하여 동일한 콘텐츠를 함께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텐츠는 함께 시청하는 도중에 별도의 채팅창을 통해 참여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그림 3. 훌루 왓치 플레이(Hulu Watch Play)의 함께 보기 기능  *출처: The verge (2020. 7. 1) 재인용


기타 OTT 서비스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훌루는 자사의 구독자를 기반으로 함께 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메타스트림(Metastream), 스캐너(Scener), 투세븐(TwoSeven)은 여러 가지 메가 OTT 서비스와 제휴하여 함께 보기 기능을 지원한다. 메타스트림은 넷플릭스, 훌루, 유튜브, 트위치 등의 OTT 서비스를 제공하며 함께보기 기능으로 라이브 채팅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메타스트림은 베타 버전으로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간혹 서버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스캐너는 라이브 채팅은 물론 화상 채팅을 통해 친구들과 얼굴을 보면서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비메오(Vimeo)를 함께 시청할 수 있다. 스캐너는 참여자들이 화면에서 가상 리모컨을 주고받으며 누구든지 콘텐츠의 재생, 되감기, 일시 정지 등 기능적인 조작을 제어할 수 있다. 지난 5월에는 미국 대표 유료 방송 채널 HBO와 제휴하여 HBO GO, HBO NOW 등 HBO 소유 OTT 서비스에 함께 보기 기능을 적용했다. 스캐너가 제공하는 HBO의 함께 보기는 최대 20명의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으며, 문자는 물론 화상 통화를 이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투세븐(TwoSeven)도 라이브 채팅과 화상 채팅 기능을 제공하여 함께 보기를 지원한다. 투세븐은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HBO Now, 유튜브, 비메오 등을 시청할 수 있고, 구독료를 지불하면 훌루와 디즈니 플러스 앱도 사용할 수 있다. 구독료는 한 달에 5달러~20달러 사이였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3달러로 운영되고 있다.

그림 4. (왼쪽부터) 메타스트림, 스캐너, 투세븐의 함께 보기 기능 *출처: The verge (2020. 7. 1) 재인용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OTT 서비스

해외 OTT 서비스는 대체로 기술적 지원을 통해 지인들과 함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들 서비스는 코로나 일상을 보내면서 외부 활동의 제약, (오프라인) 관계 맺기의 단절 등에서 비롯된 이용자의 결핍 욕구를 어느 정도 해소할 방법을 제안해 주었다. 얼핏, 온 가족들이 TV 앞에 둘러앉아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했던 과거의 미디어 이용을 연상케 한다. 그러나 OTT의 주 이용자가 20~30대 젊은 층이라는 점에서 과거의 TV 이용보다는 항시 네트워크에 연결된 SNS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SNS는 이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 페이스북(Facebook), 스냅챗(SnapChat), 트위터(Twitter) 등 VOD 서비스를 도입하여 함께 보기를 지원해왔지만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OTT 서비스가 제공하는 함께 보기는 어떻게 될까? 아직 OTT의 함께 보기 서비스에 대한 인기와 지속 사용 여부를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에서 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한 편의를 제공하여 서비스 경쟁력을 견고하게 만들 수 있었던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OTT 서비스에는 이미 다수의 고품질 콘텐츠가 확보된 상태이고, 여기에 정교한 큐레이션과 개인화 기능을 통해 편의를 더하고 있다. 한마디로 SNS는 커뮤니케이션, OTT는 영상 콘텐츠 시청에 최적화된 서비스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 일상이 계기가 되어 OTT 서비스가 SNS의 기능을 대거 흡수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즉 특정 콘텐츠의 시청 경험과 커뮤니케이션은 OTT 서비스 안에서 새로운 형태의 SNS를 선보이게 될지도 모른다.


본 내용은 『방송과 기술』 2020년 8월호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게재하였습니다.
또한 저자가 학자로서 지닌 개인적인 견해이며, 저자가 귀속된 사측의 입장과 무관함을 밝힙니다.


참고문헌

DMC Media (2020. 4. 22). VOD 서비스를 “함께 보기(Co-Viewing)”하는 시대 본격 개막.  Trend today, DMC Report. 

Netflix Party official web page. https://www.netflixparty.com/

PCmag (2020. 5. 29). Grab the Popcorn: Hulu Watch Party Lets You Stream With  Friends.

The verge (2020. 7. 1). How to watch videos with friends online. Reviews.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COVID-19) 일상과 미디어 이용 변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