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정 Apr 21. 2022

기분 좋은 상상

반짝거리는 날들이다.

한동안 아름답던 벚꽃이 지고 철쭉이 피어오르고 있어서 가는 곳마다 눈이 부실 지경이다.

햇살도, 꽃잎도 연하게 솟는 새순도 생명력이 충만하다. 긴 겨울을 버텨내고도 에너지를 응축하여 꽃잎을 터트리고 새순을 밀어낸다. 폭발한 자연의 에너지는 대단하다. 어디서 그런 힘이 생기는 것일까? 연약할 것만 같던 유연한 것들은 실로 강인한 것들이었다. 그저 섭리에 따라 인내하고 성실히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 그 모습에 존경의 마음이 든다.


4월은 아름답지만 나에게는 잔인한 달이다. 괴로움의 본질은 따로 있는데 공연히 4월 탓을 하고 있다. 어쩌면 4월이기에 버틸만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프리랜서로서 첫 번째 프로젝트를 3월로 마무리하고 다음 일을 찾고 있는 중이다. 한 곳과 의미 있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결론이 시원스럽게 나지 않는다.

아무래도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다 보니, 쉽지 않을 거라 예상은 했지만 벌써 두 달여를 끌고 있는 협상 시간이 길고 지루하기 짝이 없다. 무엇보다 괴로운 건 연락을 기다리는 입장이 되었다는 것이다. 의뢰하는 일에 대해 분석하고 제안하는 일을 끝내고 나면 상대방에게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일 말이다.

회사마다 사안의 결정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외부 사람인 나는 그들이 결론을 도출할 때까지 기다리는 일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급한 성격에 참을성이 있을 리 만무하고 쓸데없는 부지런함과 예민함까지 갖춘, 소위 인생 괴로운 스타일인 내가, 제일 못하는 '기다리는 일' 을 하려니 날 좋은 4월을 이렇듯 하루하루 힘들게 곱씹으며 보내고 있다.


잠시 즐거운 상상을 해본다. 하는 일이 잘 되어 혼자서 일을 쳐내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는 것! 나는 그때 나를 도와줄 사람들을 이미 마음속에 구상해 두었다.

그들이 내 제안을 받아들인다는 것도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것 또한 내가 어떠한 일을 벌일 때와 마찬가지로 무한한 긍정과 열정의 힘이 마법을 부리는 케이스인데, 난 그들과 아주 오랜 기간 함께 일을 하며 성장하고 싶기 때문에 당연히 내 제안을 받아들일 거라는 확신이 있다.


먼저, 나는 일이 잘 되어도 사무실을 얻지 않을 것이다. 하루 중 내가 제일 집중이 잘 되는 공간에서 해야 할 일만 하면 그만이다.  이미 전문가인 나의 파트너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긋지긋한 회사 생활은 할 만큼 해 보았고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자유로움은 멋들어진 그 어떤 사무실과도 비할바가 아니다. 어디에 있던 우린 각자의 역할을 하며 자신의 시간에 온전히 집중할 것이다.


대신 한 달에 한 번씩은 다 같이 모이는 시간을 마련할 생각인데, 멋지게 차려입고 좋은 향기와 맛있는 음식이 있는 개성있는 공간에서 만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물론 모임에 드는 비용은 대표인 내가 다 지불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그들에게 멋진 차림을 위한 비용도 지불할 생각이다. 단, 각자 한 달 동안 경험한 흥미 있고 즐거운 이야기를 한 가지씩 준비해 와야 한다. 반짝 거리는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고 인간 냄새가 풀풀 풍기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경험했던 좋은 일들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수도 있겠다. 그러므로 더 나은 인간으로 함께 성장하고 싶다. 더불어 혼자서는 엄두가 나지 않아 하지 못했던, 사회를 향한 의미 있는 일들에도 도전을 하고 싶다. 함께라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만 해도 멋지고 몸을 타고 흐르는 전율을 느낀다.


일이란 그런 맛에 하는 게 아닐까. 물론 돈을 벌어야 하는 가본적인 문제가 있지만 그것이 전부라면..돈만을 쫒기 위해 하는 일이라면... 웬지 공허하다.

불과 작년까지 했던 회사생활에서 나의 목표, 매사 큰 의미를 두지 말고 둥글게 살아가는 것이었다. 튀지도 말고 앞서 가지도 말고 그렇다고 뒤쳐지지도 않는, 아주 적당한 상태버티는 것 말이다. 그런데 회사를 나와 스스로 자립을 위한 길을 찾기 시작하자 의미 있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그것들을 이루기 위한 욕심도 생기기 시작했다. 더 나은 인간이 되고 싶다는 욕심. 내가 얻은 가장 큰 꿈이지 않을까 한다.


아름다운 4월, 지루한 길고 긴 기다림의 시간을 견디며 꿈같은 상상을 해본다. 꿈만 꾸었을 뿐인데도 너무너무  행복하다!














작가의 이전글 이렇게 금방 클걸 알았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