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SM쌤 Feb 06. 2022

고등학교에서 수학 성적을 올린 아이들은 누구일까? 4

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 5 - 실질적 고등학교 수학 학습법 3

안녕하세요? BSM쌤입니다.

오랜만에 고등학교에서 수학 성적을 올인 아이들 컨텐츠로 다시 찾아뵙습니다. 최근에 유튜브 채널도 하나 운영해보기도하고, 학교 업무의 변화도 생기고 하면서 많이 바쁘기도 했지만 브런치에 대한 애정도 조금 약해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뭐, 별로 글을 많이 올리지도 않았지만.. ㅠㅠ)

하지만 꾸준히 글을 올리는 것이 교육의 비평준화로 인하여 힘들어하는 누군가에게 도움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만나뵙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 글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많이 응원해주세요~~~


오늘은 고등학교 성적향상을 위한 단기적인 수학 학습법보다는 조금 거리가 있는 근본적인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 다시 말해 호기심 탐구를 위한 수학 학습법(학종을 위한 수학 학습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1. 수학 학습을 위한 선행 환경 조성

먼저 부모님들께 말씀드립니다. 수학을 잘 하기위해서는 몇 가지 선행되는 환경들이 존재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먼저 우리 아이들에게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성장형 마인드셋 VS 고정형 마인드셋

우리나라의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혹시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수포자는 초등학교 4학년 때 20%정도로 시작하여 중학교를 거치면서 40%대로 증가하고 고등학교에 와서는 60%까지 상승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수포자가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결국 아이들이 그리고 선생님들이 그리고 부모님들이 '역시 안되는구나!'라고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지기 때문도 큰 이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가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는(수학뿐만 아니라 전체 영역에 걸쳐서 마찬가지 이지만 특별히 수학에 고정형 마인드셋이 더 많이 적용되어 보이므로) 부모님, 선생님, 학생 본인의 마인드셋이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마인드셋이란 마음가짐 , 사고방식 또는 습관이 된 심적 경향 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만 저희들은 간단하게 마음가짐 또는 사고방식으로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정말로 잘 소개한 책이 있습니다 .그 책을 읽으신다면 수학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 책은 바로 스탠퍼드대학교 조 볼러교수가 쓴 "스탠퍼드 수학공부법"이라는 책입니다.   

언뜻 책 제목을 보면 또 다른 한 권의 수학성적을 올리는 비법을 소개하는 책이 아닐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철저히 이 책은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수학에 대한 편견, 오해들에 대한 이야기와 그러한 오해들을 깨기 위해 적은 책입니다.

학생 본인이 "나는 수학적 머리가 없나봐. 나는 수학은 해도 안돼!"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정말로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책의 내용을 잠깐만 소개해드리자면 사람들은 두 가지의 마인드셋(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하나는 고정형 마인드셋(사고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형 마인드셋(마음가짐)입니다.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사람에게는 정해진 능력이 있고 그러한 능력은 노력해도 변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사람들의 능력이라는 것은 자신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향상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생각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가지고 온다는 것을 아시나요?

 저자는 책에서 이와 관련된 시험을 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실험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학생 본인의 마인드셋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의 마인드셋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을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교사가 가르치는 A반,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교사가 가르치는 B반의 일정기간 후의 수학성적을 비교하였을 그 차이가 엄청났다는 것입니다. 결국 학생들의 마인드셋도 중요하지만 주변에 영향력을 미치는 수학교사, 부모의 마인드셋도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님들, 선생님들, 학생들에게 부탁드립니다. 책에 나오는 것들 중 다음과 같은 4가지를 매일 되새기며 반복한다면 수학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 수학에 타고난 사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나 노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 실수는 소중한 것이다. 실수를 통해 두뇌가 성장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질문은 정말 중요하다. 항상 질문하라.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노력하라.

- 깊이가 속도보다 훨씬 중요하다.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기 보다는 깊이 배우려고 노력하자.


지금까지 근본적인 수학을 대하는 자세, 그리고 주변인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고등학생의 시점에서 수학 성적을 올리는 실전에 대해서 한 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학생부 세특을 위한 심화탐구활동 보고서 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