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항석 Nov 01. 2020

커리어코치로서 전하는 메시지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향하는 커리어 동반자 로드투커리어

1. 누구나 동등하다. 각자의 장단점만 다를 뿐. 내가 살고 싶은 삶에서 내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2. 주변의 무시와 비하에 내가 수긍을 해버리면 더 이상의 성장이 없을 수 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 보다도 뛰어나다. 그런데 내가 내 성장을 한계 짓지는 않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3. 남을 탓하기, 부정적으로 생각하기에서 나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고 변화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변하자.

4. 두려움은 잦은 실패에서 오는데 중요한 것은 내가 어제보다 나아지고 있는가이다.
실패를 하다가 딱 한 번만 성공하면 되고 성공으로 가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실패의 횟수에 좌절할게 아니라 내가 여전히 똑같은지를 평가하고 어떻게 하면 이전보다 나아질 수 있을지를 찾아야 한다. 다른 방식, 더 나은 공부법 등을 찾아야 한다. 혼자서 못 찾겠으면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5. 불안은 불확실함에서 온다. 불확실함을 해소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우리는 불안을 탈피하고자 성급한 결정을 해버려서 비합리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불안을 글로 쓰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글로 써서 자꾸 봐야 한다. 그리고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은 종교적이게 들릴 수 있겠지만.. 믿음이다. 나는 될 거라는 믿음, 이 믿음은 나의 행동과 관련이 있다. 내가 열심히 해야 믿음도 생긴다. 내가 행동해서 긍정적 변화가 느껴져야 믿음도 생긴다. 이렇게 행동과 믿음이 목표를 향해갈 때 목표 달성은 당연히 오게 되어있다.
웅크리고 아무것도 안 하니까 불안한 건 당연하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로 힘들수록 멀리 봐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