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랭지배추 Dec 30. 2020

[우롱책 시리즈]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특강 01

복잡한 세상의 복잡한 디자인

어려운 책이다. 몇 번이고 다시 읽어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초보 디자이너인 내가 우리고 우려 온전히 소화할 수 있을 때까지 이 게시글은 계속 재업로드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UX 디자인은, 심플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의 문제를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었다. 도널드 노먼은 첫 번째 챕터에서부터 나의 생각을 반전시켰다. 그는 복잡함에 대해 역설했다. 우리는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으며, 우리에게 일어나는 복잡한 문제는 복잡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얘기했다. 우리는 핸드폰에 전화 기능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말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핸드폰을 켜고 끄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전화를 받고 통화를 종료하는 기능도 있어야 하며, 전화번호를 눌러야 하니 10개의 숫자 패드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자주 통화하는 사람의 목록을 저장하는 기능도 있어야 한다. 원활한 통화를 위해 서로 사진을 주고받을 필요도 있고, 통화 중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기능도 있어야 한다. 무선 이어폰으로 통화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 기능도 있어야 한다. 도널드 노먼은 이런 아이러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우리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은 인생이 요구하는 복잡함을 길들이는 능력이다.

그리고 그가 말하는 복잡함을 길들이는 능력의 비밀은, 익숙함과 구조이다. 계산기가 복잡하게 느껴진 적이 있는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계산기의 구조를 접해왔고, 이해하고 있다. 오른쪽 계산기는 왼쪽에 비해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그 수학 사인들을 몰라도 잘 사용할 수 있다. 계산기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른쪽 계산기는 왼쪽에 비해 무려 30개의 선택지가 더 있다


UX 디자인을 공부하는 우리는 어떻게 체계적인 구조를 만들고, 또 사용자가 그것을 잘 이해하게 할 수 있을까? 도널드 노먼은 개념적 모델을 통해 우리의 머릿속에 구조를 각인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개념적 모델(Concept model)이란,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에 근본적으로 구조화된 것을 말한다.


컴퓨터 폴더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사실 폴더나 파일은 허구다. 실제 컴퓨터에는 그런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컴퓨터는 시스템에 최적화된 방법을 이용해 메모리에 정보를 저장할 뿐이다. 심지어 정해진 장소에 저장하지도 않는다.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는 이러한 복잡함을 '파일을 정리한다'라는 우리에게 익숙한 개념으로 대체했다. 그리고 폴더와 파일이라는 구조를 만들어 사용자인 우리들에게 복잡함을 단순화시켰다. 사물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각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멘털 모델'이라고 부른다. 개념적 모델(Concept model)은 물리적이고 복잡한 실제 상태(원리)를 인간의 사고 과정인 멘털 모델로 바꿔준다.


필자의 폴더이다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는 위 그림처럼 작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와 같은 개념적 모델은 복잡한 것을 정리하고 잘 이해할 때 매우 중요하다. 사물의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디자이너의 역할은 사람들에게 알맞은 개념적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간단하게, 혹은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이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최신 기술, 여러 가지 기능이 아니다. 해당 제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그것이 작동하는 원리에 대해 얼마나 올바르고 체계적인 개념적 모델을 가졌는지에 달린 것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이해하기 쉬운 제품이다. 디자이너의 과제는 복잡함이 혼란스러움이 되지 않도록 복잡함을 다스리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제공하는 개념적 모델이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변을 둘러보자. 복잡한 세상 속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에 맞춰 살아간다.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새로운 환경에서도 잘 헤쳐 나간다.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말로부터 복잡함을 해결할 실마리를 얻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행동 방식은 부차적인 결과물을 낳는다. 도널드 노먼은 이를 사회적 기표라고 이름 붙였다. 사회적 기표는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신호이다.


한산한 지하철. 이는 방금 열차가 출발했다는 사회적 기표로 해석할 수 있다.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기표는 수용자에게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주어진 정보가 유용하다면, 그것이 의도적으로 주였든 아니든 상관없다. 우리 주변에 존재하면서 이 세상과 사물의 본질을 알려주는 유용한 실마리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사회적 기표를 통해 우리가 디자인하는 제품, 서비스의 구조 및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기표는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2020. 12. 30 첫 번째 우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