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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nny Jung Nov 24. 2021

디지털 ID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

7 가지 사례를 통한 통찰력과 교훈

MobeyForum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기준으로 (2020 4월)




Mobey Form의 Digital ID Expert Group에서 발간한 보고서에서 언급된 스페인(Alastria ID), 벨기에(itsme), 에스토니아(e-Estonia), 덴마크(NemID), 노르웨이(BankID), 독일(Verimi) 및 캐나다(Verified.Me)에서 개발중이거나 실제 활용 중인 7가지 디지털 ID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개요

• 대부분 민간 주도의 이니셔티브에 대한 , 오직 e-Estonia만 100% 정부 주도의 ID입니다.
• 글로벌에서 운영될 예정인 Verimi를 제외하고 해당 국가의 ID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모든 ID는 법적으로 인정되고 안전한 디지털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ID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사용 사례의 변형이 있겠으나 모든 체계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인증 및 디지털 서명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협업 수준

• 대부분의 ID는 협업 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ID는 단일 이해 관계자가 주도하고 운영합니다.
• 최고 경영진은 정책 수립과 개발 운영에 지속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3. ID는 어떻게 사용됩니까?

• 등록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되나 e- 에스토니아(e-Estonia)만 오프라인에서 최조 등록을 하게 되며 이 경우엔 디지털 신원을 나타내는 물리적 토큰 (신분 카드)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기존 은행 자격 증명이 초기 식별의 주요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른 국가와 달리 덴마크 및 노르웨이의 북유럽 시장에서는 세금 및 혜택과 같은 다른 정부 서비스와 함께 건강 기록에 대한 액세스를 포함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 비용 관리 방식은 다양합니다. 노르웨이의 BankID는 초기 비용이 없으나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e-Estonia는 사용자가 유효성 검사를 위해 경찰서에서 25 유로를 등록 시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e-Estonia는 물리적인 신분증도 제공하므로 여행 시 유효한 증명이라는 것입니다.            



4. 마케팅

• Alastria를 제외하고 모든 ID는 개별로 브랜딩하는 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 에스토니아는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현지 및 글로벌브랜드 이름을 모두 설정했습니다.
• 마케팅 방식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은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는 참여 이해 관계자로 인해) 전혀 요구사항이 없는 것에서부터 촉진하도록 설계된 훌륭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5. 수익 창출

• 모든 ID는 상업적 지원을 위해 서비스 제공 업체의 비용 부담에 의존합니다.
• 사용자 데이터로부터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없지만 일부는 신원 데이터를 판매자에게 제공하여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erified.Me는 신뢰할 수있는 제 3 자 서비스 제공 업체가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데이터를 활용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국경 간 잠재적 및 규제 고려 사항

• 유럽에 기반을 둔 모든 ID는 GDPR, eIDAS, PSD2 SCA, AML5 등을 포함한 EU 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Verified.Me는 캐나다의 개인 정보 보호법 및 개인 정보 보호 및 전자 문서법 (PIPEDA)을 준수해야 합니다.
• 모든 ID는 국내 규정을 준수하여 작동해야 합니다.
• 북유럽 제도는 특별히 국내 전용 서비스로 설계되었습니다. 다른 국가들은 국경 간 통합을 위해 개방되거나 그들의 잠재력을 탐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7. 기술 선택

• 모든 체계는 공개 키 인프라(PKI) 또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ID는 Verified.Me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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