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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nny Jung May 26. 2022

유럽 디지털 신원과 교육 및 전문자격증명의 디지털화

(2022년 5월 18일 웨비나 개최 보고서)


유럽 디지털 신원과 교육 및 전문 자격증명의 디지털화

(2022년 5월 18일 웨비나 개최 보고서)


1. 개요


이 보고서는 유럽집행위원회 산하 DG EMPL, DG EAC, DG CNECT가 공동으로 2022년 5월 8일‘유럽 디지털 신원과 교육 및 전문 자격증명의 디지털화’란 주제로 개최한 웨비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 웨비나의 구체적인 목적은 참가자들에게 eIDAS 규정의 개정과 유럽 디지털 신원 제안1), 교육 및 전문 자격 증명의 디지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 진행 중인 이니셔티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웨비나는 eIDAS 전문가 그룹과 유럽 블록체인 서비스 인프라(EBSI)에서 진행 중인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 Europass 및 유럽 학생 카드 이니셔티브에서 학습을 위한 유럽 디지털 자격 증명을 소개하였다. 웨비나의 주요 목적 중 다른 하나는 이러한 이니셔티브들이 어떻게 연결되고 서로를 보완하는지 설명하는 것이었다.

이 행사로 인해 신원 및 교육/전문 자격 증명의 디지털화를 위한 발전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하는 첫 번째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분야를 결합하고 이들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시너지를 제시하고 시너지 효과가 필요한 영역을 언급했으며 더욱 그 영역을 탐색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미래에 이러한 이니셔티브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과 미래에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어떻게 형성하고 변화시킬지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


웨비나에서는 다양한 위원회 서비스의 의견(DG EMPL B2 “Skills Agenda” 그룹의 Koen Nomden 및 Céline Jambon, DG EAC B1 “고등 교육” 그룹의 Nadia Manzoni,DG CNECT F3 “디지털 혁신 및 블록체인” 그룹의 Pierre Marro, DG CNECT H4 “전자 정부 및 신뢰” 그룹의 Maya Madrid 및 Connor Fitzpatrick, DG DIGIT D3 “Trans-European Services” 그룹의 Nils Mc Grath)과 한 외부 전문가인 Lluís Ariño Martin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2. 교육과 훈련 분야에서의 유럽 디지털 신원


a. eIDAS 규정


유럽 디지털 신원에 대한 현재 법적 프레임워크는 2014년에 구축된 eIDAS 규정2)이다. 이는 전자 식별 및 신뢰 서비스라는 두 가지 축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현재 규정에 따르면 eIDAS에 따른 국가 간 인증은 낮은 수용도와 적용 범위로 인해 활성화 되지 못했다. 따라서 2020년에 유럽 집행 이사회는 상호 운용 가능한 디지털 서명을 포함하여 안전한 공개 전자 ID(e-ID)를 위한 EU 전체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요청했다. 이로 인해 2021년 6월 3일 유럽위원회에서 채택된 개정된 eIDAS 규정에 대한 제안이 도출되었으며 현재 입법기관에서 이를 채택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이러한 새로운 제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을 기반으로 한다.  

eIDAS에 따른 국가 eID 시스템 강화: 국가 eID 제도에 대한 의무 통지(회원 국가당 최소 1개);

사용자 제어 디지털 ID — 개인 지갑: 모바일/스마트폰에서 신뢰할 수 있는 유럽의 보안 ‘디지털 지갑’ 앱;

신원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부문


b. eID 지갑


유럽 디지털 신원 지갑은 특정 공공 및 민간 조직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는 전자 식별 수단이다. 또한 운전 면허증, 대학 학위증명서, 전문 자격증 등의 자격 증명을 사용자 신원에 연결할 수 있다. 사용자는 ID 자격 증명과 법적 eID를 함께 관리할 수 있다.

지갑의 핵심 원칙은 사용자의 통제에 있다. 사용자는 이것으로 디지털 문서 또는 그 속성(예: 연령)을 공유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항상 디지털 ID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 가능한 활용 사례에는 인증, 전자 서명, 은행 계좌 개설, 세금 신고서 제출, 자동차 렌트 등이 포함된다. eID 지갑은 표준 및 공통 기술에 따라 통지된 체계와 조화로운 방식으로 회원국에서 발행될 것으로 현재 협의 중인 프레임워크이며 지갑은 무료로 발급받게 될 것이다.


다음 단계로 위원회는 회원국들에게 미래 시스템의 기술적 측면을 다룰 도구에 대해 작업할 것을 요청했다. 이 도구3)는 2022년 10월에 제공될 예정으로 2022년 말까지 입법 절차를 완료하고 2024년에 지갑을 발급하는 것이다.


유럽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의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디지털 유럽 프로그램4)에 따라 제안 요청이 시작되었다. 통화의 주요 목표는 공통 도구(위 참조) 및 지갑의 구현을 준수하는 회원국 및 관련 이해 관계자의 유럽 디지털 신원 지갑의 시범 운영을 지원하고 필요한 전문 지식과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국가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 간 지갑을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파일럿 프로젝트이어야 한다. 유럽 디지털 신원(EUDI)의 구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프로젝트는 아키텍처 및 참조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개발될 지갑의 참조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통합되어야 한다.


c. 교육 분야의 OOTS(Once Only Technical System)와 eID 지갑과의 시너지


2018 단일 디지털 게이트웨이 규정(Single Digital Gateway Regulation, SDGR) 5)은 2023년 12월까지6) OOTS 구현 기한을 설정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OOP(Once Only Principle)에 따라 공공 행정 분야와 연계된다. 시민과 기업이 공공 기관에 데이터가 한 번만 제공한다. 다시 말해, 어느 공공 기관에 당신에 대한 일부 데이터가 포함된 증거를 당신이 그 다른 공공 기관에 제공해야 하는 경우, 당신이그 두 기관 사이의 중개자가 될 필요가 없다. 국가 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OOTS의 범위는 SDGR의 부록 II에 나열된 21개의 행정 절차로 구성되며, 그 중 일부는 다음의 교육 분야와 직접 연결된다.  

고등 교육 자금 지원;

공립 고등 교육 기관 입학을 위한 초기 지원서 제출; 학위증명서, 수료증 또는 기타 학업 또는 과정 증명서에 대한 학문적 인정을 요청함

또한 (Directive 2005/36/EC에 따라) 전문 자격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한 프로그램임.


OOTS는 중앙화가 아닌 회원국의 기존 정보 제공자를 Procedure Portals와 연결한다. 주어진 Procedure Portals에서 사용자는 절차를 완료하기 위한 증빙을 제공하기 위해 1) ‘컴퓨터에서 업로드’, 2) ‘디지털 지갑에서 업로드’ 또는 3) ‘발급자로부터 받기’의 세 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향후 OOTS와 EUDI 지갑 간의 세 가지 잠재적 시너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은 EUDI 지갑을 사용하여 자신을 안전하게 식별하고 인증할 수 있다.

사용자는 EUDI 지갑을 사용하여 증거를 제공하고 OOTS를 통해 얻은 증거와 결합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는 OOTS를 통해 증거를 EUDI 지갑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3.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를 통한 교육 및 훈련 옵션 탐색 7)


학위증명서 관련 활용사례는 유럽 블록체인 서비스 인프라(EBSI)의 첫 번째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구현되었으며 유럽 디지털 ID 지갑의 맥락에서 추가로 구현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핵심 초점은 사용자에 맞추어져 있으며 데이터와 신원은 사용자가 단독으로 제어할 수 있다. 개인은 다른 당사자의 허가나 모니터링 없이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데이터와 통신을 제어한다. 학위증명서에 관한 모든 데이터 공유는 소유자가 수행한다.


두 가지 조치는 EBSI 및 해당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로 이미 수행된 작업을 활용하여 상호 보완된다.


a. EBSI 학위증명서 활용사례


29개국(EU-27개국과 노르웨이 및 리첸쉬테인)과 유럽 집행위원회는 유럽 블록체인 서비스 인프라(EBSI) 구축을 위해 유럽 블록체인 파트너십(EBP)을 구성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EBSI는 유럽 전역에 노드가 있는 공공 기관(EBP 국가 및 EC)에 의해 관리된다(20개 이상의 국가에서의 40개 이상의 노드가 있음).


EBSI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새롭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다. 사용자 중심적이고 분산되어 있으며 여러 컨텍스트 및 사용 사례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이는 상호 운용성과 국경을 넘는 공공 서비스의 활용을 위해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한다. 처음에는 국가 간 공공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선구자 역할을 하고 향후 단계에서 민간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EBSI는 제안된 EUID 규정에서 제시한 새로운 신뢰 서비스로서 (적격) 전자 원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핵심 인프라는 공공재로 간주되어야 하며, 향후 종량제 모델이 제안될 수 있다. EBSI는 현재 사전 개발단에 있으며 2022년 중반에 본격적 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이며, 일부는 W3C 기반의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을 참조한다. 학위증명서 또는 유럽 사회 보장 패스 8)가 사용 가능하게 되면(및 해당 API가 제공됨) EBSI 인프라에서도 EUID 지갑을 사용하게 된다.


EBSI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의 목적은 평생 학습의 모든 수준에 중점을 두고 국경을 넘어 교육 자격을 관리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사양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다중 대학 파일럿의 주요 주체에는 15개국의 18개 대학, 2개의 유럽 대학 동맹 및 EQAR(European Quality Assurance Register)이 포함된다. 테스트하는 시나리오는 해외 유학, 해외 거주, 구직 및 개인 역량 개발을 포함한 학습자에 대한 모든 내용을 포함한다.


핵심 과제는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EBSI가 제공하는 일반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모델과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를 통해 새로운 참여의 참여를 독려하고 접근 방식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b. eIDAS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


EUDI 지갑에 대한 개발 작업을 위해 몇 가지 적용사례가 정의되었다. 사례 번호 7번은 DG EMPL, DG EAC와 함께 스페인, 네덜란드가 주도하고 있는 ‘학위증명서 공유(Sharing Diplomas)’ 활용 사례다. 먼저 학사 및 석사 학위에 중점을 두지만 평생 학습 관점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VET (직업기술교육 과정) 수료증명서는 두 번째 우선 순위로 개발될 것이다.


개발의 핵심 원칙 중 하나는 특히 지난 3년 동안 특히 EBSI 학위증명서 활용 사례 프로젝트에서 얻은 작업과 경험을 재사용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EUDI 지갑은 특정 서비스에 대한 생체 인증과 같은 특정 보호 기능을 갖춘 모바일 앱으로 구축된다. NFT 또는 ICAO 전자 여권 인증과 같은 보다 ‘전통적인’ 인증 수단과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을 모두 허용하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4. 학습 및 유로패스를 위한 유럽 디지털 자격증명 9)


EDC(European Digital Credential) 이니셔티브는 여러 EU 정책 이니셔티브, 특히 2018 디지털 교육 계획(Digital Education Plan, Action3), 유럽 기술 의제(Digital Education Plan, Action 11: 새로운 유로패스 플랫폼) 및 유로패스 결정(Europass Decision, 제4(6)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2019년부터 시범 운영되어 2021년 10월에 공식 출시되었으며, 그 이후로 더 광범위한 구현 프로세스가 시작되어 현재 진행 중이다.


학습을 위한 유럽 디지털 자격 증명은 소유자가 특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된 학습 컨텍스트를 통해 특정 학습 결과를 달성했음을 설명하는 문서화된 진술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전자 서명(e-Seal)을 포함하고 유럽 학습 모델(ELM)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후자는 유럽에서 학습 기회, 자격 및 자격 증명의 상호 운용성을 허용한다. 그리고 EDC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질 수 있다.  

EDC는 150시간 과정과 같은 참여, 학습 결과 또는 평가 측면에서의 성취, 자화가로 일할 수 있는 일종의 자격 또는 특정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과 같은 증명과 관련될 수 있는 클레임(claims)을 나타낸다. Europass에는 사용자를 위한 자격 증명 지갑이 내장되어 있는데 현재 330만 개의 지갑이 발급되어 있다.

EDC를 위한 인프라는 4가지 핵심 블록을 기반으로 한다.  

eIDAS에 대한 링크;

주요 표준으로서의 유럽 학습 모델(아래 상자 참조);

서비스 (1) 발행자 (2) 지갑 (3) 뷰어 (4) 인증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및 지원: 코드 라이브러리 및 헬프 데스크 팀.


ELM 버전 3.0 출시 외에도 2022년 이후에는 디지털 자격 증명인 Diploma Supplement(2022년 5월 예정) 및 인증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 개발이 이뤄질 것 것이다.


5. 유럽 학생증 이니셔티브


유럽 학생증 이니셔티브(European Student Card initiative, ESCI)는 European Education Area initiative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또한 2022년에 모든 온라인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과 2024년 중반까지 유럽 내 대학의 모든 학생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유럽 학생 식별자(European Student Identifier)를 배포하여 유럽 학생증 이니셔티브를 확장하려는 의도를 명시한 것으로 최근 발행된 유럽 대학 전략(European Strategy for Universities)의 핵심 이니셔티브로 등장한다. 10) ESCI는 특히 EWP(Erasmus Without Paper) 네트워크, ESI(European Student Identifier), Erasmus+ 앱 및 유럽 학생증을 포함하는 다양한 작업과 결합한다.


ESCI의 주요 목표는 Erasmus+ 모빌리티를 보다 (일회성 원칙을 통해) 쉽고 효율적으로 (종이 없는 워크플로를 통해) 더 친환경적으로 관리하여 모든 수준에서 초국가적 이식성에 대한 접근을 촉진하는 것이다.

Erasmus Without Paper(EWP) 네트워크를 통해 대학의 Erasmus+ 코디네이터는 API를 사용하여 다수의 학생 정보 시스템을 상호 연결함으로써 종이로 제출하던 것을 IT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으로 대체함으로써 이식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는 EWP 등록소로서 ‘매우 큰 분량의 전화번호부’로 간주될 수 있으며 안전한 데이터 교환 프로세스에 의해 뒷받침된다. HEI(Higher Education institutions)는 지금까지 3,000개 이상의 HEI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었다. 필요한 학생 정보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부족한 소규모 HEI를 위해 전자적으로 학생 데이터를 입력하고 교환하기 위한 웹 기반 IT 솔루션으로 소위 ‘EWP 대시보드’가 대신 제공된다. 현재 EWP 내에서 디지털화되는 프로세스에는 학습 계약의 교환 및 서명 뿐만 아니라 유럽 내 양자 기관 간 협정의 교환 및 서명이 포함된다. 이후, 성적 증명서와 학생 지원서 및 추천서의 교환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유럽 학생 식별자(ESI, European Student Identifier)를 사용하면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서 학생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다. ESI는 전 세계적으로 고유하고 지속적이며 프로토콜 및 데이터 전송 중립적이다. 유럽의 대부분의 대학은 이미 EduGAIN 연합 액세스를 사용하여 학생 인증이 MyAcademicID 11) 솔루션을 통해 이루어지고 ESI가 EWP 디지털 도구 12)를 통해 전달되도록 한다.


Erasmus+ 앱은 현재 제한된 기능만 사용할 수 있지만 향후 보다 폭넓게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앱을 통해 EWP Dashboard 사용자의 관리 절차를 관리하고 이식성 기회에 대한 다국어 정보와 거래, 활용 팁 및 스토리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는 임시적인 솔루션으로 ESI 기반 유럽 학생증을 자동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향후 추가되는 기능을 통해 앱은 완전한 디지털 유럽 학생증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앱과 유로패스 간의 연결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유럽 학생증은 홀로그램, QR 코드, 유럽 학생 식별자, 유럽 학생증 번호와 같은 여러 속성으로 보완하여 많은 국가의 학생증이 해당 국가를 벗어나 허용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이 프로세스는 현재 진행 중으로 현재까지 200만 개 이상의 홀로그램이 발급되었으며 유럽 QR 코드가 발급된 100만 개 이상의 카드가 발급되었다. 유럽 학생증과 유럽 학생 식별자의 주요 이점은 초국가적 학생에 대한 증명(한 국가에서 발급된 학생증이 다른 국가에서는 인식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에 있지만 국가 내 학생증명에도 유용하다.


6. 주요 요점 및 전망


향후 EBSI 및 eIDAS의 발전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신뢰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다. 학습 분야 유럽 디지털 증명은 EBSI 및 eIDAS 기술과 표준을 채택하고 웹 서비스 및 오픈 소스 패키지를 통해 자격 증명 발급을 용이하게 된다. 또한 Europass는 자격 증명을 위한 웹 지갑을 통합할 것이다. 유럽 디지털 신원(EUDI)과 같은 지갑은 로컬 스토리지, 인증 및 자격 증명 공유를 제공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곧 출시될 ELM 버전 3.0은 현재 유럽 학생증 이니셔티브에서 사용되는 ELMO와 완벽하게 호환될 것이다.


이것은 아래의 도식에 근접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자격 증명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7. 질문 및 답변


Q) 사용자가 실제로 EU e-ID 지갑을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
A) 2024년부터 시민들이 EU e-ID 지갑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Q) 지갑에 속성을 넣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사용자이며 이 데이터를 공유하기로 결정한 사람은 사용자만 가능한가?
A) 그렇다. 사용자는 자신의 ID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사용자 제어 시스템으로서 지갑 사용자는 EBSI 지갑의 발행자로부터 속성 검색을 요청할 수 있는 유일한 주체가 된다. EDC와 관련하여 발급자는 개인의 지갑 주소를 알고 있는 경우 개인의 지갑에 자격 증명을 직접 저장할 수 있다. 두 인프라 모두에서 지갑 사용자는 이러한 속성을 제3자와 공유하는 방법과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주체가 된다.


Q) 사용 측면에서 OOTS와 전자지갑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지갑은 사용자를 중앙에 배치하고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 데이터를 요청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OOTS는 본질적으로 행정 절차를 위한 정부 대 정부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한다.


Q) EUDI 지갑은 현재 유로패스 지갑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향후에는 모두 통합이 되는가?
A) EUDI 지갑은 회원국이 시민에게 발급된다. 교육 자격 증명은 EUDI 및 Europass 지갑에 모두 저장할 수 있다. Europass의 경우 향후 EUDI 지갑을 포함한 개인 모바일 지갑과 Europass 지갑 간에 자격 증명을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유로패스 인프라에서는 모든 EDC 표준 호환 자격 증명을 유로패스 지갑에 발급, 업로드 및 저장할 수 있으며 기타 모든 전자 문서(예: pdf 또는 이미지 파일)는 유로패스 라이브러리의 다른 부분에 저장할 수 있게 된다.


Q) EUDI 지갑은 새로운 정보가 생성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가? 아니면 항상 사용가 업로드 해야 하는가?
A) 지갑이 자격 증명의 업데이트 또는 취소를 처리하는 방법은 도구 상자 프로세스를 위해 회원국들이 논의 중에 있다.


Q) 민간 자격 제공자를 ‘품질 보증’하기 위한 어떠한 방법이 있는가?
A) 민간 제공업체는 eIDAS 규정에서 제안한 입법 프레임워크 및 공통 표준 내에서 운영된다.


Q) 검증 가능한 증명(verifiable attestation)과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verifiable credential)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검증 가능한 증명은 EBSI 내에서 W3C를 준수하는 검증 가능한 자격 증명이다.


Q) 유럽 전역 디지털 자격 증명은 다국어 지원이 되는가? 즉, 자격 증명이 모든 EU 언어로 자동 번역되는가?
A) 자격 증명은 EU 언어로 자동 번역되지 않는다. EDC 뷰어는 다국어 자격 증명 콘텐츠 표시(콘텐츠가 29개 Europass 언어 중 하나 이상으로 제공되는 경우)와 자격 증명 콘텐츠 탐색을 29개 Europass 언어로 지원한다. 유럽 전역은 유효성 이 자동으로 허용되며 EU의 모든 공식 절차에서 서류와 동등한 것으로 간주된다.


Q) EDC는 e-seal을 사용하여 자격 증명의 출처와 무결성을 보장한다. 그러나 자격 증명의 정당한 소유자의 신원은 EDC 프레임워크에서 어떻게 보장되는가? 유로패스 지갑 대신 EUDI 지갑을 사용하게 되는가?
A) 자동적인 자격 증명 소유자 신원 검증은 아직 EDC에서 구현되지 않는다. 제3자 자격 증명 검자는 봉인된 자격 증명에 포함된 개인 정보(예: 생년월일, ID 번호 등)를 문서(예: 출생 증명서, ID 카드 등)와 비교하는 전통적인 프로세스를 따라야 하며 자격 증명 보유자가 추가로 제공하게 된다.


Q) Micro-credential(원자적 자격 증명)이 대량으로 발행된다. 모든 EDC에 대해 전자 인감(e-seal)이 필요하기 때문에 EDC를 마이크로 자격 증명에 채택하기에는 너무 번거롭고 비싸게 되나?
A) 전자 인감(e-seal)은 ‘신뢰 보증서’이다. EDC는 Micro-credential에 대해서도 대량으로 발행될 수 있다. e-seal이 큰 부담이 되어서는 안된다.


Q) EDC가 법적으로 종이 버전과 어떻게 동등한지 설명바란다. 이것은 국가 법률에 의존하지 않는가? EDC는 이것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A) e-Seal이 있는 경우 EDC는 문서의 종이 버전과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가진다.


Q) EDC에서 발급하지 않은 마이크로 자격증명이나 배지를 유로패스 지갑에 보관할 수 있나?
A) ELM 형식으로 발급된 모든 자격증명(micro-credentials 및 비정규 학력 자격증명 포함)은 유로패스 지갑에 보관할 수 있다. Europas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격 증명 지갑은 물론 PDF 파일 및 이미지와 같은 다른 저장된 문서를 동일한 인터페이스에서 볼 수 있다.


Q) 교육 영역의 SDG WP4 데이터 모델 13)과 유럽 학습 모델을 통합시킬 계획이 있는가?
A) 현재는 없지만 ELM(European Learning Model) v3 배포 이전에 가능한 여지가 있다.


Q) 모든 것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학습 모델이 지갑의 일부인가 아니면 지갑이 학습 모델의 일부인가?
A) 지갑은 표준화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도구다(유럽 학습 모델에서 정의). EUDI 지갑은 개인 학습 기록을 위한 저장 및 신뢰 공유 장치가 되어야 한다.
은유적으로 ELM은 이메일 형식과 같고 지갑은 신뢰할 수 있는 받은 편지함이며 Europass는 이메일의 첨부 파일을 여는 pdf 리더기와 같다.


Q) 지갑은 개인정보를 담는 그릇인가, 아니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도구인가?
A) 지갑은 두 가지 모두를 수행한다. 지갑은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격 증명을 구성하고 공유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될 수 있다.


Q) EDC 발행 => 교육 제공자가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IT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비용/시간’에 대한 몇 가지 전향적 연구를 실행했는가? 이 훌륭한 시스템이 사용자가 언제쯤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A) 모든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공식적인 비용 산정은 없다. EDC는 자체 시스템에서 실행할 Docker 이미지로 제공되며 API를 통해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 효율적으로 시스템에서 API로 내보내기 방식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Q) 교차 인증을 수용하기 위해 자격 비교 데이터를 캡처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 같은데?
A) 이것은 우리가 할 일 중 하나이며, 우리는 그것을 포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인식 정보 센터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직 일정은 없지만 유럽 학습 모델에 대한 추가 기능이 이를 비교적 빨리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Q) Erasmus+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을 위해 ESC(유럽 학생 카드) 및 ESI(유럽 학생 ID)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ESC와 ESI의 주요 이점은 국가 간 학생 증명에 있지만 국가 내 학생 증명에도 유용할 수 있다. (일례로, 한 지역에서 발급된 학생증이 다른 지역에서는 인식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Q) Europass Mobility와 연계할 계획이 있는가(예: 인턴십을 마치는 학생을 위해)?
A) Europass Mobility를 디지털 자격 증명으로 제공하는 것은 향후 계획에 반영되어 있다.


Q) 온리인 활동을 하는 예비대학 교사가 디지털 지갑을 통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다.
A) 지갑을 통해 국가 간 신원을 제공하고 증명할 수 있으며, 온라인 학습 성취도는 교사가 발행하는 성적 증명서로 인가 및 인정될 수 있다.


8. Glossary of key terms


Reference

1 https://ec.europa.eu/newsroom/dae/redirection/document/76608

2 Regulation on electronic identification and trust services for electronic transactions in the internal market. https://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uri=uriserv:OJ.L_.2014.257.01.0073.01.ENG

3 The toolbox will include commons standards, specifications and good practices as well as the Architecture and Reference Framework (ARF) for a reference implementation of the eID wallet.

4 Reference was also made to an already ongoing project in the context of the Digital Europe Programme. Spain, together with other Member States, is leading a consortium focused on education in the context of the DEP EBSI and eIDAS calls (in a broad sense, focused on citizens/students and using the EUDI wallet as the key element for an individual learning record, and implementing many of the use cases referred to in the webinar (e.g. accreditation for achieved learning outcomes, transcript, MyAcademicID, ESI, stacking credentials).

5 Council Regulation of 2 October 2018 establishing a single digital gateway to provide access to information, to procedures and to assistance and problem-solving services, https://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HTML/?uri=CELEX:32018R1724&from=EN

6Reference was also made to the Digital Europe for All project that pilots procedures with OOTS https://www.de4a.eu/studyingabroadpilot

7 Two additional practice examples were mentioned by participants. Flanders (Belgium) operates an official Database of Qualifications and Professional Experience Attestations, called ‘LED’, the ‘Leer- en Ervaringsbewijzendatabank’. LED confirms the authenticity of these qualifications and professional experience proofs. LED can be consulted by using the official electronic identity card (eID) of the owner of the obtained qualifications via Itsme, app, sms or token. http://www.leerenervaringsbewijzendatabank.be/ (Dutch only).

The Groningen Declaration Network operates a TRUST hub to promote digital student data portability. https://www.groningendeclaration.org/trust-hub/

8 The EBSI Verifiable Credentials Playbook provides further information, ec.europa.eu/ebsi

9 https://europa.eu/europass/en/european-digital-credentials-learning

10 European Commission Communication on a European strategy for universities (18.01.2022), https://education.ec.europa.eu/sites/default/files/2022-01/communication-european-strategy-for-universities.pdf

11 https://myacademic-id.eu/

12 Furthermore, the EDSSI project has developed a way for students to identify using the eIDAS > https://edssi.eu/ Google services are meanwhile being phased out due to security concerns.

13 https://github.com/SEMICeu/SDG-sand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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