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딩 Minding Nov 23. 2019

쾅쾅! 챌린지 도장 시스템을 만들다

마케터가 대신 쓰는 마인딩 업데이트 노트 #1

#마케터가 대신 쓰는 마인딩 업데이트 노트
작지만 빠르게, 빠르지만 임팩트 있게 성장하는 조직을 지향하는 스타트업 마인딩은 매주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문득, 이 변화들을 크루님들이 바로 알고 잘 이용하고 있을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알게 하는' 업데이트 노트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모든 크루님들이 바로 바로 이용하는 그날까지! 마인딩 업노트는 계속됩니다 :)



업데이트 노트 #1

- 첫 미션을 수행해야 다음 미션이 열리는 [도장] 기능이 생기다!

- 이제 바빠서 못한 미션 때문에 울디 말아요...

- 하고 싶을 때, 미션을 추가하고 수행할 수 있어요 :)




11월 22일 저녁, 마인딩 기획팀은 (마케터 채윤이 곁에서 보기에는) 굉장히 행복해보였다. 한 달 전부터 개발팀에게 노래를 부르던 도장 시스템을 드디어 서비스에서 구현했기 때문! 기획팀의 아이디어를 듣고 굉장히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했었기에 나도 덩달아 신이 났다 :)



업데이트의 시작

기존에 챌린지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은 '스케줄링'이었다. 내가 원하는 요일을 선택하고, 매주 선택된 요일에 자동으로 미션이 차례차례 업데이트되는 방식! 내가 원하는 미션을 매번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원하는 미션 2~3개를 내 스케줄에 맞게 설정해두면 나만의 루틴을 만들 수 있다.


마인딩포미의 가장 큰 장점을 "오늘 탭(미션 수행 보드)에 알아서 하고 싶은 미션이 업데이트되는 것"이라 말하는 크루님도 있는 만큼, 좋은 시스템이다 :)


미션을 선택하고 스케줄링하는 법



그러나 이 시스템이 치명치명한 불편함을 야기하는 파트가 있었으니… 바로 단계별로 진행되는 챌린지 미션. 단계별 챌린지는 미션 특성상 스텝1부터 스텝9까지 순서대로 진행된다. 대표적인 챌린지인 <비기너 챌린지>는 '매일'을 권장하기 때문에 주6일 스케줄링을 해야 하는데, 만약 스케줄링한 날에 미션을 수행하지 않으면 초등학교 때 밀린 일기를 쓰듯- 뒤로 돌아가 모든 미션을 수행하고 와야 하는 안타까운 현상이 벌어졌다 ㅠ_ㅠ


그런 와중에 팀원 사이에서 <비기너 챌린지>에 도전하다 중도 탈락하는 자(라 쓰고 채윤이라 읽는다)가 생기기 시작했다.

"저 비기너 챌린지 Intro에서 자꾸 실패해요 ㅠ_ㅠ 오전에 미션 추가하고 오늘 바빠서 못하면 어제 날짜로 미션이 이동해있는데, 오늘 두 개나 할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게 되네요."


최근 모든 팀원이 투입되어 진행하고 있는 전화 인터뷰에서도 비슷한 피드백이 주기적으로 들려왔다.

"바빠서 한 번 놓치니까 계속 안 하게 돼요. 서비스 자체는 참 좋은데...ㅠㅠ"

"매일 꼬박꼬박 하지는 못했지만, 돌아가서 미션을 다 수행했는데 밀린 숙제를 마친 기분이라 '성취감'이 덜 들어요. 분명 저는 나 자신을 위해 굉장한 노력을 한 건데 말예요. 미션 자체는 좋은데 아쉽네요."


이야기의 말미에 꼭 등장하는 "서비스는 좋은데, 제가 잘 안 쓰게 돼요"라는 말이 우리 팀을 모두 가슴 아프게 했달까 ㅠ_ㅠ... 아무쪼록 <단계별 챌린지>는 <금주의 미션>처럼 매일 반복되는 루틴 미션과는 다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도장형으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도장 시스템이 뭐길래


원하는 단계별 챌린지가 있다면, 이제는 '스케줄링'하지 않고 첫 번째 미션부터 차례로 추가하면 된다. 첫 번째 미션을 클리어하면, 다음 미션이 활성화된다. 게임에서 '한 판씩 클리어'하는 개념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중국집에서 나눠주는 스티커북을 상상해도 좋고...(?)


리뉴얼된 <비기너 챌린지> 미션 상세 페이지


이제는 미션을 놓쳤을 때, 이전 날짜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고

하루에 하나씩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가 될 때 하나씩 혹은 여러개 빡센 트레이닝을 해도 좋고

예쁜 클리어 도장으로 상세 페이지를 채우는 성취감까지 가-득! 느낄 수 있게 되었다 :)


(게임을 할 때도 퀘스트만 주구장창 깨는 타입이라, 모든 미션을 클리어할 생각에 벌써 설렌다 ㅎㅎ 기획팀 칭찬해!)




HOW TO 도장 찍기


1. 원하는 <단계별 챌린지>를 선택해주세요 :)

2. 가장 상단에 있는 미션의 (+) 아이콘을 누릅니다.

3. 미션을 추가하시겠습니까? -> 확인!


도장 챌린지 이용하는 법



4. [오늘] 탭으로 이동하면, 추가된 미션을 확인할 수 있어요.

5. 미션을 수행한 뒤 챌린지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클리어' 도장이 쾅쾅!

6. 다음 미션은 하고 싶을 때 (+) 아이콘으로 추가하면 돼요 :)


도장 챌린지 이용하는 법


종종 미션을 수행했는데도 클리어 도장이 찍히지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오른쪽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버튼을 눌러주면 끝! 어때요, 참 쉽죠?




업데이트 한줄평


제가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가 좋았던 건, 각자의 속도를 지켜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었어요 :) 갑작스럽게 내 일상이 너무 바빠졌거나- 미션을 수행하는 한 번 한 번이 어렵고 버거울 때는 '매일' 하는 게 쉽지 않잖아요. 어떨 때는 일주일에 세 번만 마인딩을 할 수도 있죠.


그럴 때 '아, 또 마인딩을 못했네', '나는 왜 매번 미루는 걸까?'라고 자책하기 쉬운데, 이번 업데이트로 그런 자책은 줄이고 성취감과 뿌듯함을 키워줬다는 게 저는 정말 정말 좋았어요. 마인딩이 크루님들께 그런 가치를 많이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더더욱이요 :)


건강한 자존감을 지켜가는 방법 중 하나는 무조건 내가 못한다, 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내 상황을 이해하고 내게 맞는 행동들을 해나가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크루님들도 마인딩의 속도를 무작정 따라오는 게 아니라, 나만의 속도감을 생각하며 마인딩을 지혜롭게 이용하시기를 바라요. 그럴 수 있도록 마인딩은 당연히 노력할 거고요!


그럼 저는 다음 업데이트 노트로 또 찾아오도록 할게요 :)

오늘도 건강한 자존감으로 나답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라요. 안녕!




건강한 자존감을 만들고 유지하는 마음습관 앱, 마인딩을 시작해보고 싶다면?

- iOS 앱 다운 받기 ▶ 앱스토어

- 안드로이드 앱 다운 받기 ▶ 구글스토어


작가의 이전글 셀프 1주년 특집 #2. 민송님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