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시대에서 ~ AI서치 시대로! 마케팅 전략 大공개
안녕하세요. 캐치업마케팅입니다. 이전 컨텐츠와 상반되는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컨텐츠 역시 NNT의 세미나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소개하는 컨텐츠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 또는 브랜드 및 비즈니스를 하시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앞으로 SEO시대는 어떻게 바뀔까?
그럼 우리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할까?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AI(Chat GPT, 퍼플렉시티 등)이 읽어들이기 쉽고 신뢰성있는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답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AI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오가닉 데이터를 높이고 AI 답변에 노출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결과+리치스니핏 -> AIO+리치스니핏
네이버
네이버 스마트블록 -> 웹검색 결과+AI 브리핑
현시점은 과도기적인 시점으로 구글,네이버 등과 같이 검색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찾는 과정에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 (CHAT GPT, 퍼플렉시티 등에 검색을 하고 원하는 정보를 찾는 패러다임이 정착화되고 있음.)
24년 9월, 구글은 미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의 검색결과에 ai overview를 통한 추천 스니펫을 재도입을 시작하였으며 쇼핑 추천스니펫의 경우 웹사이트는 컨텐츠가 같이 인용되는 경우가 있어 웹사이트에서 정보성 컨텐츠를 같이 고나리하는 것이 쇼핑에 유리하게 될 전망임.
효과적인 컨텐츠 분석
- AI챗봇이 제공하는 추천 트래픽은 구글보다 품질이 높으며 지속적으로 증가중.
- 콘텐츠의 인용 여부는 전동적인 SEO 지표보다는 콘텐츠의 깊이와 가독성에 크게 의존함.
- 페이지가 AI챗봇에서 인용되는 주요 요인은 콘텐츠의 포괄성과 이해하기 쉬운 표현들
브랜드 인용과 콘텐츠 최적화(요약)
- 콘텐츠 깊이, 포괄성(주제에 대해 빠짐없이 다루기), 가독성(텍스트가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가)를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함.
- 전통적인 SEO 방식의 콘텐츠가 LLM 모델에서 더 좋다고 판단하거나 인용해야 할 이유가 없음.
- LLM은 콘텐츠 평가 시 단어 및 문자 수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며, 이에 따라 콘텐츠를 최적화해야함.
- SEO 관련 백링크 및 트래픽 순위는 오히려 AI 챗봇 인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상위 콘텐츠는 상대적으로 적은 키워드 및 백링크에도 불구하고 더 많이 인용됨.
Flesch 점수를 높여야 함.
Flesch 점수는 텍스트의 가독성을 나타내는 점수로, Flesch reading Ease(FRES) 점수 또는 Flesch-Kincaid 가독성 공식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읽기 쉽고, 낮을수록 읽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Flesch 점수의 특징
- 텍스트의 단어, 음절, 문장 수를 세는방식
- 읽기 용이성과 독해 수준의 정도를 함께 측정.
- 텍스트의 가독성을 평가할 때 널리 사용됨.
- 문서의 읽기 수준과 가독성 점수를 확인할 수 있음.
- 콘텐츠의 깊이 및 가독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긴 콘텐츠 자체가 유리한 것이 아니라,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긴 콘텐츠가 아닌 유의미한 컨텐츠.
브랜드 인용과 콘텐츠 최적화
- 콘텐츠의 깊이, 가독성, 인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 중요한 것은 단순히 콘텐츠가 길어서 좋은 게 아니라 긴 콘텐츠이지만 위의 요소들이 잘 녹여진 콘텐츠.
브랜드 인지도와 AI 챗봇에서의 브랜드 언급 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존재, 특히 CHAT GPT에서 상관관계가 가장 중요함. (SEO 뿐만 아니라 캠페인으로써 브랜드 언급과 바이럴 캠페인 등 함께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짐.)
테크니걸 SEO의 중요성
- 웹사이트가 기술적 측면에서 SEO 친화적이지 않을 시 AI 가시성에 악영향을 주게 됨.
- AI 챗봇이 콘텐츠를 인용하려면 사이트 접근(크롤링)이 필수임.
핵심 시사점
- 사이트가 제대로 색인되는지(구글 서치 콘솔, 빙 웹마스터) 모니터링 필수
- 의도치 않게 AI챗봇 크롤러를 차단하는지 반드시 확인 필요.
- 차단 중이더라도 실제 챗봇에 노출되는지 정기적 점검 권장.
정리 및 요약
1. 기존 SEO 지표는 AI 챗봇 인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
2. 콘텐츠 깊이, 가독성이 중요함.
3. AI 챗봇마다 성향이 다르므로 여러 플랫폼 동시 모니터링이 필요함.
4. 브랜드 이기도(검색량) AI 브랜드 언급의 가장 큰 요인이다.
5. 프롬프트 구조가 브랜드 노출에 큰 영향을 주나, 실제 사용자 프롬프트는 아직 미지수다.
6. 기술적 문제로 인한 AI 접근 차단 주의(robot.txt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