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공작소가 말하는 브랜딩 노하우
안녕하세요. 캐치업입니다. 오늘은 BAT코리아에서 진행한 브랜딩 관련 세미나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브랜딩이라고 하면 로고,폰트,컬러등과 같이 디자인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의 본질적인 철학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스토리,슬로건,아이덴티티 등 철학적인 요소에서 파생되어 커져가는 형태의 브랜드가 고객과의 신뢰를 쌓으며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실만한 생활용품 브랜드인 '생활공작소'의 브랜딩 철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하나씩 잡아가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오늘 컨텐츠가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생활공작소의 브랜드의 철학
1. 부담스럽지 않은
2.어디에 두어도 어울리는
3.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4. 있는 듯 없는 듯
생활공작소가 생각하는 생활용품의 영역
- 사람이 일정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
-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들기 전까지의 하루 일과
- 일상이라는 것은 안정적으로 반복되는 삶의 토대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할까?
우리는 어떤 모습을 갖춰야 할까?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있는 듯, 없는 듯한 추구하는 철학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관련된 인플루언서와 시딩컨텐츠를 협업
브랜드가 가진 철학, 메세지가 있다면 제품부터 보여지는 광고, 마케팅부터 고객의 경험, CS까지 모두 일관된 메세지와 철학이 담길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태도를 일관되게 가지고 가며 고객과의 관계,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추구하는 가치(사회적, 환경적, 기본적)를 하는 모든 행위에 따라 행동합니다. 단순히 제품에 대한 이야기, 프로모션에 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치, 활동, 취향 등 일상들을 공유하는 행위이며 이에 맞게 컨텐츠를 셋팅합니다. 또한 정기적,비정기적 컨텐츠를 만들어서 운영을 합니다. 비정기적 컨텐츠는 고객이 찾아오는 이유를 만들어야 합니다.
콘텐츠는 고객에게 유의미한 컨텐츠여야 합니다. 결국 비정기적으로 고객이 한번씩 이런 것들을 하는구나를 인지시키고 찾아올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컨텐츠와 프로모션을 통해 여기에서는 매주마다 이런 프로모션과 이벤트 할인 등을 하는구나 하고 고객이 참여할 수 있게 만들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기준이 낮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이익을 얻어갈 수 있도록 심리적인 허들을 낮춰야 합니다.
협업이라는 행동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비전, 메세지'를 꾸준히 전달하는 행동을 합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브랜드의 메세지를 함께 해줄 수 있는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꾸준한 행동을 하며 고객에게 메세지와 철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생각, 모습과 연결되는 태도 그리고 행동 정리
어떤 생각을 가져야하는지? 모습을 보여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전략을 짜고 이에 맞는 태도와 행동을 통한다면 우리의 브랜드 제품을 팔면서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재구매가 일어난다는 것은 제품, 브랜드에 대한 좋은 경험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브랜드의 진심이 고객에게 닿아야하고 구성원들의 일관된 생각을 통해 움직여야 브랜드의 성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