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슈퍼맨 각성제> 당신은 뿌리칠 수 있을까

또 시험이 다음주로 다가왔다.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면 꿈에 그리던 유학이 물 건너갈 처지다. 그런데 눈 앞에 알약이 있다. 삼키면 집중력을 최고로 올려주는 마법 같은 약이다 .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슈퍼맨 각성제>는 공정이란 가치에 대해 무거운 질문을 던진다. 애더럴이 집중력을 향상시켜 준다면 반칙인가.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괜찮나? 균형 잡힌 식단은? 평범한 부모라면 감당할 수 없는 고액 과외는? 어디에 선을 그어야 할까.


애더럴이 집중력을 향상시켜 준다면 반칙인가.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괜찮나? 균형 잡힌 식단은? 평범한 부모라면 감당할 수 없는 고액 과외는? 어디에 선을 그어야 할까.


다큐에서 등장하는 애더럴 사용자들은 모두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통 사람이다. 시험을 앞둔 대학생, 코드를 잘 짜고 싶은 개발자, 집중력이 아쉬운 미식축구 선수… 이들에게 애더럴은 그야말로 구원의 손길이다.


부작용도 즉각적이거나 치명적이지 않다. 장기간 복용하면 중독 증세를 보일 수 있으나 비슷한 계열인 메스암페타민에 비하면 미미하다. 쾌락을 좇는 마약인 메스암페타민과 달리 중추신경에 약간의 자극만 주면 되기 때문이리라.


애더럴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얻기 힘든 고도의 집중을 짜내기 위해서만 쓰이지는 않는다. ADHD, 한국어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실재하는 질병이며 환자들에게 큰 불편을 안겨다준다. 애더럴은 이를 완화시키는 데 무척 효과적이다. 모든 애더럴 사용을 반칙으로 치부할 수 없는 이유다.¹


정리해보자. 애더럴은 ADHD 환자에게든 비환자에게든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환자에게는 주의력 결핍이 없어지는 만큼 극적인 효과를 보여주지만 비환자에게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주는 측면이 더 크다고 한다. 오랜 기간 남용하면 중독될 수도 있다.


이쯤에서 한번 더 묻겠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1] Why I’m Upset at Netflix’s New Documentary “Take Your Pills”


https://youtu.be/X6Xebo1pngM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넷으로 마약을 파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