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a Shim Aug 11. 2023

잠시 멈춤 실천 편 : 성장의 길에서의 휴식

멈춤으로써 얻게 된 소중한 경험



날 찾아보세요.



잠시 멈춤의 시작


불안감과 강박은 많은 이들이 경험하는 감정 중 하나일 것이다. 나 역시 이 감정의 무게를 견디며 디지털 노마드로서의 성장과 일이 중심이 되어버린 삶을 살고 있었다. 성장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자주 머리를 스쳐 지나갔다. 이러한 감정은 많은 사람이 느낄 것이다. 그러던 중, 나는 잠시 멈추어보기로 결심했다. 이러한 결심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순간일지도 모르겠다. 이 에세이는 그 3일간의 경험과 그것이 일상에 어떻게 다시 영향을 미쳤는지 공유하고자 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하와이 동쪽 모콜루아 아일랜드에서


불안함의 뿌리


여유로운 시간은 언젠가부터 불안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나는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생각과 성장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에 쉬지 못하고 머리를 굴렸다. 수도 없이 거절당하고 무시당하는 것이 익숙해지며, 나는 나 자신을 성공이라는 기준에 끌어올리고자 애썼다. 나는 불안감을 견디며 디지털 노마드로 계속 성장하고자 했다. 


저 멀리 보이는 왼쪽 섬 모콜루아 아일랜드가 보이는 라니카이 필박스에서


일상에서 멈춤의 실천


나는 지난 목요일, 3일간 일과 성장을 멈추기로 했다. 글쓰기와 감사하기, 회고하기를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내려놓기로 마음먹었다. 성장과 일을 멈추니 할 것이 없어져버린 나는 내가 좋아하는 시간을 보내기로 했다. 무언가를 하려는 강박에서 벗어나, 맥주를 마시며 휴식을 즐기기 시작했다.





하와이에 친구들이 놀러 오면 반드시 데려가는 접대코스 라니카이 필박스 하이킹 중 


멈춤의 효과


멈춤을 통해, 나는 점점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꼈다. 조금씩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며, 성장의 브레이크를 걸자 나는 자연스럽게 힐링되기 시작했다. 계곡에서 낮잠을 청하며, 나 자신의 트라우마와 상처를 돌아보게 되었다.



올로마나 하이킹 가는 길 


나를 사랑하는 법


디지털 노마드로 성장하는 그동안의 과정들은 나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다. 끊임없이 달려가던 일상 속에서, 시간의 강박과 상처를 이겨내며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터득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지금은 스스로 마음을 챙기는 법도, 사랑하는 법도, 멈추는 법도 터득해가고 있다.


이번 잠시 멈춤은 나에게 귀중한 시간을 선물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자아를 실현하고 싶은가?", "왜 디지털 노마드로 내 사업을 하며 살아가고 싶은가?"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며 자신을 탐색했다.


와이키키 앞바다에 돌고래들과 거북이들 보러 가는 길에 


그런 나를 사랑한다.


마음이 평온해진 지금, 두려움을 덜어내고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그 3일 동안의 멈춤은 성장의 길에서 필수적인 것임을 깨닫게 해 주었다. 이 경험은 나의 퍼스널 브랜딩에 새로운 통찰력과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


나와 긴 시간 어디든 함께한 정든 반스 가방



일상의 스트레스와 압박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영혼의 치유가 될 수 있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신의 마음을 챙기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잠시 멈추어 보는 경험은 또 다른 영감을 가져다줄 것이며, 잠시의 멈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 줄 것이다.


마음의 소리를 듣고 알아차리며 평온하고 두려움이 많이 사라진 지금의 내 모습이 좋다. 성장의 길에서 잠시 멈춤은 필수적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 그 3일은 나에게 귀중한 시간이었다.


그 3일간, 또다시 내려진 결론을 이랬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가치를 찾고 삶의 행복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정들을 세상에 전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잠시 멈춤, 목적과 방향성을 진단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